자넷매거진

이력서 칸채우기용 자격증은 이제 그만! 전략적인 자격증 따기

 

이력서 칸채우기용 자격증은 이제 그만! 전략적 자격증 따기

 아직도 이력서의 빈칸을 채우기 위해 남들이 좋다는 자격증을 섭렵하고 있나요?

 자격증은 말 그대로 일련의 기술을 쌓은 기술자들에게 발부하는 증명서로써, 업체 혹은 단체에 개인의 기술을 보장할 수 있는 일종의 툴입니다. 면접관들 앞에 놓인 수많은 이력서 중 눈에 띄는 지원자는 기술을 많이 보유한 이가 아닌 직무에 꼭 필요한 스킬을 갖춘 인재일 것입니다. 따라서 무작정 자격증의 수를 늘리는 방향보다 내게 꼭 필요한 자격증이 무엇인지 살펴봐야 하죠. 실무에 적용할 수 있기에 기업의 담당자들도 선호하고, 갖고 있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알짜배기 자격증은 따로 있다는 사실!

 우리는 자격증 취득을 고민할 때, 자신의 역량을 함축적으로 나타낼 수 있으면서도 추후에 다방면으로 커리어를 확장할 수 있게끔 활용해야만 합니다. 내게 맞는 자격증 취득 루트를 따라 계획적으로 커리어를 설계해 보세요.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도식은 결국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마련이니까요


공기업 취업 시 자격증이 왜 필요할까?

 취업준비생 사이에서 공기업 취업의 인기는 여전히 높은데요. 예부터 학력을 우선시했던 채용 문화가 2017년 7월 이후로 대다수의 공공기관·공기업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하면서 개인의 실력이 채용을 좌우하게 되었습니다. 성별, 학벌, 출신지, 나이를 보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통해 불필요한 스펙을 방지하고, 직무역량 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선발하기에 이르렀죠. 이때 직무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바로 자기소개서와 자격증입니다.



전략적인 자격증 따기! 

 블라인드 채용의 대두와 함께 자격증이 실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도약하면서 취업 시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습니다. 또한, 특정 자격증은 취득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쟁자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지요. 대다수의 공기업에서 공통으로 요구하는 자격증과 가산점을 취득할 수 있는 비밀병기 자격증까지 살펴보세요.

전략적 자격증 첫 번째, 컴퓨터 관련 자격증

 
#1 컴퓨터활용능력

 직장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 70% 엑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엑셀은 도표, 그래프 등 보고서 작성 시 사용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다량의 데이터를 간단하게 사용자에게 필요한 데이터로 가공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엑셀과 관련된 자격증인 컴퓨터활용능력은 합격생들 기준으로 1급은 2주, 2급은 10일 정도면 합격할 수 있어, 공기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는 필수 취득 자격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공기업 리스트는 대표적으로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한국공항공사, 한국조폐공사, 인국공,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한전KPS, 한국전력기술, 울산항만공사 등이 있습니다.

#2 정보처리기사

 전에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이 필수요건이었다면, 근래에는 정보처리기사(정처기) 자격증 또한 각광받고 있습니다. 취득 시 최대 가산점 10점이 부여될 정도로 파급력 있는 자격증인데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1년에 4회차로 구성돼 있으며,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술을 증명해 보이는 용도입니다.정보처리기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관련학과 재학 중 혹은 4년제 대학 졸업자라면 학과에 관계없이 자격증 응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일등급으로 100점 만점 기준 필기시험은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6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자격증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없습니다.한국관광공사, 국민연금공단, 한국전력공사 등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사무자동화산업기사

 공기업뿐만 아니라 사무직 취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사무 업무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취득 시 행정 및 사무 관련 부서에 합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전략적 자격증 두 번째, 외국어관련자격증

#1 토익

 공기업 입사를 위해 준비하는 스펙으로 가장 무난한 시험입니다. 어학연수나 각종 외국 체류기간이 짧아서 스피킹이 잘 안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문제를 많이 풀면 풀수록 고득점이 보장되는 시험으로, 영어 기초가 없으신 분들에게 효율적인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공기업은 최소 토익 점수 커트라인을 맞추지 않으면 지원이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2 OPIc IH 등급

 오픽(opic) 시험은 회화 시험 중 하나로, 여러 공기업은 물론 대기업에서도 선호하는 자격증입니다. 특히 IH 등급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을 맞닥뜨릴 때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건을 설명하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증명하며, 발화량이 많고 다양한 어휘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픽IH 등급을 가지고 있는데 토익 점수가 또 필요할까요?무작정 준비하지 말고 본인이 가고 싶은 공기업을 정하고, 그 공기업이 원하는 어학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고 싶은 곳이 오픽 등급으로 대체가 된다면 토익점수는 필요가 없습니다.

#3 FLEX IC 등급

 플랙스(FLEX)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 언어의 사용능력을 측정하는 전문 시험입니다. 공공기관·공기업 등에서 채용, 인사, 파견 등의 평가 자료로 활용할 정도로 활용도 높은 자격증이죠.*어학 자격의 경우 유효기간이 2년이므로 사전에 체크가 꼭 필요합니다!


전략적 자격증 세 번째, 한국사/국어능력자격증

#1 한국사능력검정

 시험공공기관·공기업의 경우에는 채용 시 국가관이 확립된 인재에게 가점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꼭 수료해야 할 국가공인 자격증이지요. 시험은 총 6개 등급으로 나뉘며, 일반적으로 2급 이상부터 직무와 상관없이 공통 우대사항으로 가산점이 적용됩니다.

 공무원 연금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다수 공기업 채용 시 가산점이 부여되고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은 인증서를 요구하는 각 기관에서 별도로 정함이라고 공지되어 있으며, 각자가 지원하는 근무지에서 별도로 유효기간을 정할 수 있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기업에선 유효기간을 2년에서 5년까지로 제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 유효기간은 평균적인 기간일 뿐! 인증서를 요구하는 채용기관에서 꼼꼼히 확인하세요.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농어촌공사, 주택관리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조폐공사, 육군사관학교 등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2 한국실용글쓰기/KBS한국어능력시험

 공기업 취업 시 국어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많은 기관에서 가점을 부여하는 자격증 중 대표적으로 한국실용글쓰기와 KBS한국어능력시험이 있습니다.
 
 우선 한국실용글쓰기의 경우 어문규범에 맞춰 한글로 작성하는 직무 능력, 국어 사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실용글쓰기에는 총 5개의 등급이 있는데요. 1급, 2급, 준2급, 3급, 준3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1급은 글쓰기 의사소통 전문가로 어떠한 직무에서도 글과 문서를 막힘없이 작성할 수 없을 정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농어촌공사, 근로복지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KBS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사와 함께 ‘필수 자격증’이라 불리며 생활국어부터 순우리말, 어려운 문법과 어휘 문제 등 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평가합니다. 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으로, 과목은 문법·이해·표현·창안·국어문화 5개 영역으로 나뉘며 상대평가로 급수를 평가합니다. 급수는 조금 특이하게 1급, 2+급, 2-급, 3+급, 3-급, 4+급, 4-급, 무급으로 나뉘며, 공기업 취업 시에는 최소 3+급 이상을 취득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공단, 경찰청, 한국농어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공공기관·공기업 서류 합격을 도와줄 자격증을 알아봤습니다. 취득 시 가산점을 부여함은 물론 인사 평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격증이니 꼼꼼히 살펴보길 바랍니다. 가산점을 많이 얻는 것이 공기업 최종합격을 위해 필요하지만 반드시 공고를 꼼꼼하게 읽은 후 가산점 혜택이 몇 가지 인정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국철도공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기업의 경우, 가산점 혜택 점수가 가장 높은 1개의 자격증만이 가산점으로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2022년 국가기술 자격검정 시행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