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누구나 취득한다는 컴퓨터 활용능력 1,2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통합관리자

 

상당히 많은 분들께서 취업이나 업무 능률 향상 혹은 개인적인 성과를 위해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실 것입니다. 굉장히 다양한 자격증의 종류가 존재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업무가 대부분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한 자격증을 택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우리가 매우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컴퓨터이지만 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는 무조건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만약 여러분들께서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충분한 연습과 준비를 바탕으로 하셔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말 많은 분들께서 응시하시는 컴퓨터 활용능력 1급과 2급에 대한 사항을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응시 인원이 상당히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안타깝게도 그리 높은 수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 반드시 잘 확인해 보고 철저한 대비를 하신 후에 응시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이미 해당 자격증에 대해서 설명할 때 취업을 위한 필수적인 스펙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만큼 취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실무에 보다 즉각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아니며 조금 더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으로 소개해 드릴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게 되며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진 시험에 응시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실제로 공기업이나 일부 대기업에서는 컴퓨터 활용능력을 필수 요건으로 여기고 있으므로 꼭 취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필기와 실기 시험 모두에 응시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확보해야 최종 합격이 되는 것이므로 모든 과목에 대해서 충분한 대비를 하셔야 하는데요. 컴퓨터일반과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의 총 세 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진 필기 시험은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60분 동안 60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시간 분배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각 과목당 40점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하고 평균 60점 이상에 해당해야만 합격이 되는 것인데요. 따라서 그저 자신이 있는 과목에 대해서만 준비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과목 모두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는 실기 시험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것으로서 70점 이상을 받아야 하지만 스프레드시트 실무와 데이터베이스 실무로 총 두 개의 과목에 해당하므로 두 개 모두 기준 점수를 넘겨야 합니다. 문항 수는 필기 시험에 비해서 상당히 적은 수준은 10문제 이내로 출제가 되지만 컴퓨터 작업형으로 문제가 출제되므로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로 할 것입니다. 주어지는 시험 시간은 과목별로 45분이며 총 90분 동안 모든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상당히 많은 시간이 주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작업형의 경우에는 오히려 시간이 모자란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여러 번 연습을 해보고 효율적으로 시간 분배를 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보통 이와 같은 자격 시험은 대체로 일정 수준 이상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이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학력 제한도 존재하고 실무 종사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이보다 낮은 수준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격 요건을 미리 충족해야만 시험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을 준비한 시험이더라도 기본적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조차 얻지 못하는 만큼 신중하게 고려해 보셔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시간에 소개해 드리는 이러한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의 경우에는 1급과 2급 모두 정해진 자격 요건이 없으므로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누구나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께서 도전하시는 시험이지만 안타깝게도 그리 쉬운 시험은 아니므로 상당한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도 정말 많습니다. 필기를 기준으로 합격률이 무려 30~40% 내외에 해당하며 심지어 실기 합격률은 12~18% 내외로 파악됩니다. 따라서 상당히 어려운 시험이라고 할 수 있지만 충분한 준비를 바탕으로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합격을 위해서 수험 기간을 정한다면 2~3개월 정도로 말씀해 드릴 수 있으며 대학생의 경우 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취득하시는 분들도 상당합니다. 

물론 이렇게 낮은 수준의 합격률을 보이는 것은 아무래도 해당 시험이 워낙 잘 알려져 있고 취업 과정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자격증이라 하여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낙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여 익숙하게 느껴지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험이 진행되는 것이라 매우 안일하게 여기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당연하게도 컴퓨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에 대해서 출제가 이루어지므로 준비 과정이 미흡하고 가볍게 여긴다면 탈락을 고배를 마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상당한 준비 기간 동안 미흡한 부분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1급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비교적 쉬운 편에 속하는 2급의 경우에도 상당히 많은 응시자가 존재합니다. 취업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는 인식으로 인해 대학생분들이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도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사무 업무에 있어서 정말 자주 사용하게 되는 엑셀에 대해서도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업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라도 취득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한 번도 사용을 해보지 않은 경우에는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는 만큼 채용 과정에서 해당 자격증의 유무도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이 많을 것입니다. 이 또한 취득하실 시에는 공무원 임용 시험에서도 자격증을 확보하실 수 있으므로 본인이 취업을 원하는 방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 2급의 경우에도 위에서 살펴본 1급과 동일하게 필기와 실기 시험 모두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객관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안일하게 여기실 수도 있지만 총 40문항의 문제에 대해서 40분 만에 모두 풀어야 하므로 이는 매우 힘들게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일반과 스프레드시트일반 이렇게 총 두개의 과목에 대해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평균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과목당 40점 이상은 확보해야 하므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충분한 숙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컴퓨터 작업형으로 이루어지는 실기 시험입니다. 이는 스프레드시트 실무에 대한 사항을 평가하게 되는 것이며 직접적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작업을 하여 이것의 정확성을 평가하므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필기 시험과 동일하게 40분만 주어지므로 혹시라도 작업의 과정에서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정확한 확인이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실기 시험에서는 60점이 아닌 70점 이상을 확보해야 하므로 잘 참고하여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실기 시험은 필기 유효 기간이 끝나기 전에 응시하시면 되므로 필기 시험 직후 보는 시험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따라서 필기에 합격한 후 만 2년 이내에 취득하시면 되고 이러한 유효 기간에 대해서는 시험 접수 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한 만큼 잘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이 기간 내에는 굳이 필기 시험에 다시 응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학생이라면 방학 때마다 응시하여 취득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이를 잘 참고하여 더욱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종종 여러 자격 시험을 살펴보면 전문적인 인력으로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자격 요건이 필요하다는 것을 여러분들께서도 이미 잘 알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컴퓨터 활용능력 2급은 1급과 동일하게 자격 요건이 존재하지 않으니 시험 응시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충분한 준비를 하여서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종종 컴퓨터 관련 학위를 취득해야 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는 누구나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므로 자신의 성공적인 취업과 승진을 위해서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정해진 유효 기간이 없기 때문에 미리 취득해 두시는 것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만료가 되는 다른 자격증과는 다르게 별다른 연수 교육을 이수할 필요도 없고 정해진 유효 기간도 없으니 기업 입사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꼭 미리 확보해 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통 컴퓨터 활용능력 2급에 대해서는 그리 어렵지 않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종종 계시지만 준비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물론 1급과 비교하였을 때는 공부해야 하는 양도 적고 난이도도 쉬운 수준이기는 하지만 합격률은 45%에서 많게는 50% 정도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항은 달리 생각해보면 응시 인원 중에 무려 절반 이상이 탈락을 하게 된다는 점을 의미하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들께서 해당 자격시험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일정 기간 이상 충분한 준비 기간을 보낸 후에 도전하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필기 시험의 과목 중에서 컴퓨터 일반 과목은 실제로 대학 교육 과목 수준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이므로 일정 기간의 준비 과정을 거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처음으로 이러한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하게도 처음에는 낯선 용어로 느껴져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혼동되는 단어를 차근차근 정리하여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으며 실기를 함께 준비해 가면서 필기 내용도 숙지한다면 더욱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계산 작업에 출제된 범위로 설정된 함수는 1급에 비해서 매우 현저히 낮은 수준인 총 90개로서 조금 더 수월하게 준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의 차이 


이 두 개의 급수 중에서 어떤 것으로 선택해야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인지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 1급을 취득하면 더욱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을 것이지만 매우 어려운 과정에 해당하며 간단한 정도의 사무 업무에 필요한 자격증을 찾는 중이라면 오히려 2급을 취득하시는 것이 더욱더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두 개의 급수는 출제 과목부터 차이가 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공부해야 할 양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준비 기간에 있어서도 상이하므로 어느 정도의 준비 기간을 확보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조금 더 유리한 입지라고 할 수 있는 1급에 도전하시는 것이 좋으며 짧은 기간 안에 확보해야 하는 경우라면 신속하게 도전하여 2급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더 높은 가산점을 적용받을 수 있고 우대 사항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당연히 1급에 해당하니 정말 신중하게 고려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정말 많은 분들께서 도전하시는 컴퓨터 활용능력 1급, 2급 시험이지만 여러 사항에 대해서 잘 참고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급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도전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 취득하여 취업의 스펙으로서 활용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므로 이번 시간에 소개해 드린 기본적인 요건에 대해서 잘 체크해 보시고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여러 번 응시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고 오랜 기간을 준비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 경우도 다수이므로 반드시 꼼꼼하게 준비하여 여러분들께도 유리한 스펙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