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수입의 안정성이 가장 좋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사내 문화와 분위기를 적응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겠죠. 이런 분들은 프리렌서로 전향하여 직무를 이어갈 수 있는데요. 물론 수입의 안전성을 보장하긴 어렵지만 스케쥴을 원하는 데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메리트죠.
오늘은 프리랜서로 전향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속기사 자격증
속기사는 속기문자를 사용하여 구술 내용을 기록하는 사람으로 강연이나 회의, 취재 등의 이용범위가 넓어 직업이외에도 프리랜서로 직업을 전향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고수익의 프리랜서 직업으로 데이터 전문속기사를 뽑을 수 있는데요. 데이터 전문 속기사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학습데이터를 제공하는 업무로 고난도 전사 작업(음성데이터를 텍스트로 작업)을 위주로 합니다.
속기사 자격증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 한글속기 국가자격증이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 1급, 2급, 3급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응시제한은 따로 없고 실기시험으로만 이루어져 있으나 1급은 연설체 1,650자 분량의 연설문 5분, 논설체 1,500자 분량의 논설문 5분, 2급은 1,500자 분량의 연설문 5분, 논설체 1,350자 분량의 논설문 5분, 3급은 1,350자 분량의 연설문 5분, 논설체 1,200자 분량의 논설문 5분으로 낭독하면 됩니다. 합격기준은 매과목 정확도 90%이상입니다.
웹디자이너
웹 디자이너는 웹 홈페이지에 관련된 모든 컨텐츠를 디자인하는 인력으로서 취업의 다양성과 활용성이 뛰어나고 프리랜서로도 전향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공급 인력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울 수 있죠.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이 있으며 부가적인 자격증으로 GTQ 포토샵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익힐 수 있습니다.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으로 1. 디자인일반, 2. 인터넷일반 3. 웹그래픽디자인 과목을 시험 보며 100점만점 60점이상 취득하면 됩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작업형 시험(4시간)으로 시험을 보고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캐드 자격증
캐드 프로그램의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 시험으로 캐드 프로그램은 3D로 공간을 도면으로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인테리어, 건축 사업에서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캐드 활용을 잘 하면 인테리어 기업에 취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민간자격증에서 가장 공신력이 높은 오토캐드 자격증과 전산응용 기계제도 기능사 자격증과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자격증이 있는데요. 기계 CAD작업은 전산응용 기계제도 기능사를, 건축 CAD는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오토캐드는 1급과 2급, 공인 강사자격 3가지가 있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치르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 자격증
영상편집자는 송출될 영상을 편집하고 만드는 작업을 하는 전문가로 영상편집프로그램 능력을 개발한다면 프리랜서로 충분히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을 배울 수 있는 자격증은 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 자격증이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으로 멀티미디어개론,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멀티미디어 제작, 멀티미디어 제작기술 과목을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받아야 하고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 60점 이상을 맞으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형태의 직무를 준비하고 싶다면 알려준 직무 자격증과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처음에는 수익을 가질 수 있을 때까지 실력을 쌓는 것이 힘들 수 있지만 계속 연습해보면 많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