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자격증을 추천해 드릴게요. “식품가공기능사”
안녕하세요! 자넷입니다. 식품의 대량생산이 이루어지면서 식품의 위생,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요즘 뜨고 있는 이색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입니다. 식품가공기능사가 정확히 어떤 자격증인지, 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식품가공기능사란?
식품가공기능사란, 간단히 말해 식품 제조 및 가공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자격증입니다. 식품 가공 과정이 자동화됨에 따라 등장하게 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다양한 식품 업체 및 공장에서 식품가공과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품질의 음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므로, 이 직업에 대한 인력 수요 역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식품가공기능사의 필기시험은 객관식입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며, 외워야 하는 개념도 많고 이해해야 하는 개념도 많으므로 한 달 정도의 시험공부 기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교제와 함께 인터넷 강의도 활용하면 이해에 더 도움이 되겠죠?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진행되며 과제 특성상 독학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 학원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에서 손 기술을 익힌 뒤 시험에 응시하면 더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 시험들에 모두 시간제한이 있으므로 반복적인 시험시간 연습도 필요합니다.
시험 절차는?
식품가공기능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필기시험은 응시 자격이 따로 없으며,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을 합격한 사람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실기 시험에서 떨어져도 필기시험이 2년간 면제되어 실기시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60분 동안 60문항을 풀어야 하며, 100점 만점 기준에서 60점 이상이 되면 통과입니다. 실기시험은 4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문제 수는 3품목 정도에 이 또한 100점 만점 기준에서 60점 이상이 되면 통과입니다.
2022년 자격증 시험 일정
식품가공기능사는 다른 기능사 자격증보다 합격률도 높은 편이고, 응시자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험은 연 3회 실시되며, 필기시험은 3월, 5월에 원서 접수를 받고, 실기시험은 4월, 5월, 7월에 원서 접수를 받습니다. 필기시험 중 1회는 필기 면제자 검정으로 이 또한 5월 초에 원서 접수를 받습니다. 상반기에 한 해 자격증 원서 접수가 대부분 마감하므로 관심 있었던 분들은 빠르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죠? 접수는 큐넷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색 자격증인 식품가공기능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 생겨난 자격증도 다양하고 새로 생겨난 직업들도 다양합니다. 이미 경쟁이 과열된 자격증 또는 직무 외에 다양하게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넷은 더 다양하고 색다른 자격증 정보로 또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