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면접 때마다 복장 고민하고 계신가요? 자넷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자격증매니저

취업 시장이 굉장히 어려워짐에 따라 많은 분들께서 이에 대해 어려움을 겪게 되기 마련인데요. 요즘은 대학교만 졸업한다고 해서 쉽게 취업이 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곳에 취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그에 알맞은 여러 가지의 요건들을 충족해야 한다는 점을 여러분들께서도 이미 알고 계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처럼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신경을 써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굉장히 세밀한 요건들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는 점을 말씀해 드리는데요. 단순히 취업을 위해서 면접을 볼 때도 예상 질문에 대해서만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복장을 갖추었는지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체크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기업의 성격이나 특성에 따라서 복장의 기준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모호하다는 의견이 다수일 텐데요. 그렇다고 해서 이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고 임한다면 당연하게도 그리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면접 복장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시고 자신에게 잘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면접 복장의 중요성
 

보통 우리가 사람을 판단할 때 복장은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겉으로 보이는 외모는 그 사람을 판단하는 가장 첫 번째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면접관에게 좋은 인식을 기본적으로 주기 위해서는 복장에 있어서 항상 신경을 쓰시고 단정해 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보통 누구나 정장 스타일을 기본적인 면접 복장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단정하고 당찬 이미지를 보이기 위해서는 정장은 가장 좋은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정장이 아니더라도 단정하게 보일 수 있는 차림이라면 충분히 가능하며 가급적 자켓을 입으시는 것이 격식 있는 자리에서의 복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격식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면접관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당연하게도 복장이 단정하지 않고 자유분방한 모습을 보인다면 면접자로서의 자세를 갖추지 않은 것으로 비추어질 우려가 있는 만큼 의상에 있어서 꼭 신경을 쓰셔야 할 것입니다. 


 
면접 복장의 기준
 

보통 가장 먼저 고민이 되는 것이 바로 의상과 관련한 사항일 텐데요. 만약 정장 치마라고 한다면 무릎 위 5c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짧거나 길 경우에는 오히려 단정한 이미지를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로 결정하여 입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모호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액세서리 착용에 대한 부분을 말씀해드릴 수 있는데요. 보통 화려한 액세서리는 면접자가 아닌 주변으로 시선을 흐트러지게 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눈에 쉽게 들어오는 액세서리는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단정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스타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지적인 이미지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깔끔한 디자인을 선택하셔야 하며 특히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가급적 외모로 드러나는 액세서리보다는 시계와 같이 심플한 종류로 권해드립니다. 


 
면접 복장 색상의 중요성
 

아무래도 세대가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면접장에서의 분위기도 많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따라서 동일한 정장이라고 하더라도 화려한 색감이 드러나는 스타일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업무 수행 중에는 이러한 밝은 색상의 정장이 오히려 트렌디해 보일 수 있으나 단정하고 성실한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검정색 또는 네이비색의 정장이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물론 자신의 스타일이나 외모에 어울리는 컬러감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지만 믿음직한 이미지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무채색계열만 한 것이 없기 때문에 가급적 어두운 색상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면접 시 헤어 스타일의 중요성
 

이렇게 면접장에서의 복장을 신경 쓰실 때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바로 헤어스타일과 관련된 부분이 있을 텐데요. 사람마다 기존의 헤어 스타일이 다르고 외모에 알맞은 스타일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 쪽으로 선택해야 할지 정말 고민이 될 것입니다. 아무래도 복장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선택할 수 있겠지만 머리를 정돈하는 것은 저마다 다르게 선택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충족해야 하는 요건들을 잘 알아 두신다면 모두 다 다른 스타일이더라도 단정한 이미지를 주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먼저 여성분들의 경우 단발머리라면 가급적 단정하게 세팅을 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으며 긴 머리의 경우에는 성실함을 나타내기에 적합한 올림머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묶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최대한 깔끔하게 올리시고 머리망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단발머리인 경우에도 과도하게 답답해 보이지 않도록 귀 뒤로 머리를 넘기시는 것이 좋으며 단정하게 보일 수 있도록 머리끝이 다른 방향으로 나가지 않게 깔끔히 스타일링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남성분들이라면 가급적 앞머리를 올려 이마와 귀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많은 면접관들이 보수적인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환하게 이마를 드러내는 것이 좋으며 혹시라도 밝은 색상으로 염색을 하였다면 가급적 깔끔하게 톤 다운된 색상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굉장히 많은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써야 하는 면접 과정은 단순히 이미지를 드러내기 위해서도 신경을 쓰셔야 한다는 점을 이번 시간에 자세하게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기본적으로 면접관에게 신뢰감과 차분함 그리고 성실한 이미지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 알려드린 부분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이미지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신경을 쓰셔야 할 것입니다. 고려해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겠지만 좋은 인상으로 당차게 발언할 수 있다면 더욱더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면접 전 꼼꼼하게 체크하셔서 좋은 결과로 나아가시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