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격증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취득 방법, 수행능력 알아보기
서울시에서는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용자수보다 지하철 운행공간이 적어지게 되면 각종 사고들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이럴 때 철도교통의 안전을 책임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철도교통안전관리사입니다. 오늘은 철도교통안전관리사가 될 수 있는 자격증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철도교통안전관리자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응시제한이 없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철도 교통안전관리자는 철도운송업체에서 업무를 담당하며 철도교통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기여하는 직업으로서 철도안전관리규정의 시행 및 그 기록을 작성하고 보존합니다. 또한 열차의 운행을 안전점검 및 지도, 감독하며 선로 조건과 기상조건에 따른 안전운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그 밖에도 철도 사고의 원인을 조사하고 분석하며 운행 사항과 사고사항 기록지와 기억장치를 점검하고 관리하죠.
철도교통안전관리자는 필기시험으로 시험을 응시하며 필수과목 3과목(교통법규, 교통안전관리론, 철도공학)을 꼭 시험 치르며 선택과목으로 열차운전과 전기이론, 철도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시험점수는 응시과목마다 40% 이상을 얻어야 하며 총점의 60%이상을 얻은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관련 전공의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나 시험 과목과 같은 과목을 학점으로 인정받은 자는 그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으며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동력차기관정비기능사, 객화차정비기능사, 보선기능사, 철도운송기능사 또는 철도신호기능사 이상의 자격이 있는 자 중 해당 분야의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자의 경우 선택과목 및 필수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직무에 대해 진로를 생각해보신다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