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2022년부터 달라진 경찰시험, 검정시험으로 대체 가능해진 과목 알아보기

자격증매니저


 

일반적으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굉장히 긴 시간을 준비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기존과 달라진 변동 사항이 있다면 반드시 빠르게 알아보고 그에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그간 노력해온 부분들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달라진 기준과 사항들에 대해서 꼼꼼하게 파악하여 혼선을 빚게 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단순히 자주 이루어지는 자격증 시험과 같이 변동 사항을 미처 파악하지 못해 도전하지 못할 경우 다음 회차를 노려보면 되는 것이 아니라 또다시 수개월 혹은 한 해를 기다려야 할 우려까지 있는 만큼 채용 공고가 이루어지는 시기에는 반드시 집중하여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2022년도부터는 경찰공무원 시험에 있어서 달라진 사항이 있으므로 이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반드시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작은 기준 변경 정도가 아니라 시험이 대체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사항과 공부 방향이 달라지는 만큼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리는 사항들을 잘 살펴보시고 놓치는 내용이 없도록 하시기를 바랍니다. 


 
경찰시험 개편 정보
 

실제로 2021년까지 진행되었던 순경공채 필기시험은 총 다섯 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시험 당일날 치러야 하는 과목 또한 총 다섯 개였습니다. 그중에 영어와 한국사 이 두 가지는 필수 과목에 해당하였으며 형법과 형소법, 경찰학,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중의 총 세 개를 정하여 선택과목으로 치러야 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2022년인 올해부터는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필수과목만 총 다섯 개를 치러야 하는데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그중에서 영어와 한국사는 검정제로 실시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시험 당일에 여러분들이 시험을 보아야 하는 과목은 헌법과 형사법 그리고 경찰학 이렇게 총 세 개의 과목이라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실제로 굉장히 많은 공무원 시험이 영어와 한국사 과목을 검정제로 변경하여 실시 중에 있으므로 경찰공무원 시험도 이미 이전부터 개편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죠. 올해 상반기 시험부터 개편이 적용되며 이전과는 달리 과목당 문제의 수도 달라진 만큼 이에 대해서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헌법의 경우 배점이 50점에 해당하며 문항 수는 20문항이고 형사법과 경찰학은 각각 100점에 40문항이므로 헌법에 비해서 조금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문항 수에 비해서 시험 시간이 100분간 주어지기 때문에 시험 문제를 푸는 데 필요로 하는 시간이 부족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인 만큼 시간 분배에 있어서 많은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또한 영어와 한국사는 검정시험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수험생의 부담이 완화되었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다만 기준 점수와 유효기간에 대해서도 잘 파악해 보아야 하는 만큼 이를 주의하여 준비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
 

기존에는 시험 당일에 자체 시험으로 이루어졌던 것과는 달리 검정시험으로 대체되는 터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응시해야 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순경공채시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에 해당해야 하며 유효기간이 4년이므로 해당 기간 내에 취득한 자격증을 제출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여러 가지의 자격증 시험에 비해서 상당히 자주 일정이 있는 터라 혹시라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여러 번 응시하실 수 있어 부담이 적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다만 공부해야 할 양이 굉장히 많고 한국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필요한 만큼 인터넷 강의나 학원 등의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 기준인 3급은 60점에서 69점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그리 어렵지 않게 취득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종 강의를 통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흐름별로 정리하여 노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비슷한 유형과 영역이 자주 출제되므로 기출문제를 자주 풀어 보면서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연습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출제 비율이 높은 시대는 반드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별도의 유효기간이 없으나 경찰공무원시험에서 요구하는 기간이 4년이므로 이를 꼭 확인하셔서 혼선을 빚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영어능력검정시험 종류 및 성적 커트
 

앞서 소개해드린 한국사 과목의 경우에는 단 한 가지의 검정시험만 인정이 되지만 영어 과목의 경우에는 비교적 다양한 종류의 검정시험이 존재하므로 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토익이나 토플, 텝스, 지텔프 등 각 종류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시고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시험의 종류를 선택하시면 되지만 그 기준은 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가장 많은 분들께서 선택하시는 토익의 경우에는 550점 이상에 해당해야 하며 지텔프는 레벨2의 43점 이상 텝스는 241점 이상 등 이와 같은 기준 점수가 다 다른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앞서 알려드린 기준은 경사와 경장 그리고 순경에 해당하는 시험 기준이기 때문에 계급별로 점수가 다르다는 점도 알려 드립니다. 만약 이보다 더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 경감 또는 경위, 총경 또는 경정이라면 비교적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만큼 잘 확인하셔서 성적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이러한 영어능력 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은 3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들이 2022년에 진행되는 경찰공무원채용시험에 응시하실 예정이라면 2019년 1월 1일 이후에 시행된 시험 성적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토플과 토익 그리고 지텔프와 텝스는 2년 동안만 성적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찰공무원채용시험에서 3년간의 기간을 인정해 주지만 안타깝게도 2년이 지나게 되면 성적 진위확인이 불가능해지므로 이를 잘 확인하셔서 억울한 상황을 겪지 않도록 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2022년부터 개편된 경찰공무원채용시험은 시험 과목이 변경되어 미리 알아 놓지 않으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출제 비율이나 배점, 문항 수 그리고 검정시험 대체 사항 등은 시험 합격 여부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꼭 체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