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기능사 자격증 고난이도!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
요리사라는 직업은 언제 어디서든 영역을 넓힐 수 있는 직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조리사자격증은 꽤 인지도가 높은 자격증인데요. 조리사 자격증은 한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분야를 도전해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난이도가 어렵기로 유명한 자격증은 바로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 입니다. 오늘은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복어라는 생선은 다른 생선과는 다르게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독을 지니고 있어 잘못 조리하면 생명에 위협을 가할 정도로 위험한 생선입니다. 이 테트로도톡신은 익힌다고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까다롭게 조리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꼭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만 복어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습니다.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 필기시험과목은 2020년 이전에 식품위생 및 관련법규, 식품학, 조리이론 및 급식관리, 공중보건 과목에서 개편되어 복어 재료 관리, 음식 조리 및 위생관리 과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기시험으로는 복어조리 실무 시험을 60점 이상 받아야 합니다.
복어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공개 문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출제 범위에 따른 실기 부분을 잘 준비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복어 부위별 명칭과 소제, 제독작업을 거쳐 복어회, 복어껍질초회, 복어죽을 만들면 됩니다. 당황하지 않고 연습한대로 시간안에 모두 한다면 어렵지않게 취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복어요리 전문점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다른 조리기능사와 더불어 충분한 가산점이 될 수 있습니다. 준비를 미리 하신다면 준비물은 꼭 손에 익는 도구들로 준비하면 되시며 연습을 미리 많이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식업을 준비한다면 꼭 한번 취득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