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이제는 매년 볼 수 없는, 2년마다 필기시험 볼 수 있는 자격증 총정리!

자격증매니저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다양한 이유로 인해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오랜 시간을 노력하실 것입니다. 어떤 분들께서는 학업을 위해서 도전하시기도 할 것이며 또 어떤 분들은 취업이나 승진을 위해서 노력하시기도 할 텐데요. 시험에 따라서 수험료가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하고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 여러 번 응시를 해야 하게 되기도 하며 특히 때에 따라서는 오랜 기간을 노력해야 하는 만큼 변동사항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반드시 미리 확인하여 혼선을 빚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한 번 놓치게 되면 수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고 특히 이번 시간에 알아볼 필기시험 격년제의 경우에는 한 번 놓치게 되면 다음 해가 아닌 그다음 해까지 시험을 기다려야 하는 만큼 절대 안일하게 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럴 경우 학업이나 취업 혹은 승진 등에서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될 가능성도 존재하며 긴 시간을 또다시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른 선택지를 골라야 할 수도 있으니 이번 시간에 알려 드리는 사항들을 잘 참고하여 놓치지 마시고 모두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필기시험 격년제
 

보통 이러한 자격증 시험 일정은 매년 초에 발표하게 되므로 중요한 사항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올해 주요 변경 사항이 발표되었는데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 주셨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필기시험 격년제가 적용된다는 소식에 큰 이슈가 되었을 텐데요. 이미 이는 2020년도에 공고가 이루어졌던 사항이므로 알고 계셨던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는 종목별로 응시수요나 산업 동향 등을 고려하여 연평균 필기시험에 응시한 인원이 약 50명 미만일 경우 해당 시험에 대해서는 필기시험을 격년제로 시행할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올해인 2022년부터 변경되는 35개의 종목은 해당 조정제도를 적용하여 올해가 아닌 2023년도에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므로 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사실상 모든 검정 시험이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응시인원이 비교적 매우 저조한 수준인 부분에 대해서만 적용하는 것이지만 이를 기다렸던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격년제이기 때문에 오는 23년에 필기시험이 치러질 예정이며 실기시험은 매년 정상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니 이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2022년도에 필기시험이 미시행되는 종목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잘 확인하셔야 할 텐데요. 기사에 해당하는 철도차량, 궤도장비정비, 해양공학, 해양자원개발, 농업기계, 제품디자인, 섬유, 수산제조 이렇게 총 8종목에 해당하며 서비스분야인 컨벤션기획사 1급도 포함됩니다. 기능사의 경우 10종목으로 광고도장, 광학, 보석가공, 석공예, 염색, 원형, 임산가공, 철도차량정비, 철도토목, 판금제관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총 16종목에 해당하는 산업기사는 교통, 배관, 섬유디자인, 섬유, 소음진동, 일식조리, 임산가공, 재료조직평가, 전자부품장착, 주조, 철도차량, 포장, 판금제관, 피아노조율, 화학류제조, 항로표지가 있습니다. 이렇게 총 35개의 종목이므로 잘 확인하셔서 오랜 기간 준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얻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 면제자 실기검정 운영
 

이전에는 통합되어 시행이 되었던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의 필기시험 면제자 실기검정을 이제는 별도로 추가 시행하기로 하였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이는 이미 주요 변경 사항으로 발표된 내용으로 갑작스러운 코로나19로 위축된 특성화고 학생들의 보다 원활한 취업 활동 지원을 위해 별도로 시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학생분들은 해당 사항을 잘 체크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정기시험을 기다릴 필요가 없이 별도로 추가 시행되는 일정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이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꼭 도전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디지털 시험 확대 운영
 

오는 정기기사 3회 필기시험부터 기사 및 서비스 분야의 전 종목이 CBT 방식으로 디지털 시험 전환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사실상 아날로그 형식이었지만 디지털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연습이 필요한 만큼 잘 확인하셔야 하며 상반기 예정된 정기기사 제1회와 2회 시험은 기존의 PBT 방식으로 시행이 될 예정이며 하반기에 진행될 제 3회와 4회부터는 새로운 CBT 시험 방식을 적용할 예정이니 이를 잘 참고하여 시험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신설, 폐지, 통합 종목
 

앞서 살펴본 부분들의 경우 시험 일정을 줄이거나 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부분이었지만 이번에는 시험이 새롭게 진행되거나 폐지되는 등의 사항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회적으로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이나 기관 등에서는 당연히 이에 필요로 하는 새로운 인력을 원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그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객관적인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격증을 신설하여 제도를 운영한다면 국가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인데요. 2022년에 신설되는 정밀화학기사 시험은 완전히 새롭게 시행되는 부분이며 치공구설계산업기사의 경우 통합이 되어 기계설계산업기사로 운영될 예정이므로 이를 잘 참고하여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응시율이 저조하거나 실질적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과목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폐지하였으므로 이 또한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사 종목은 반도체설계기사와 메카트로닉스기사가 2022년부터 폐지될 것이며 산업기사의 경우 철도토목과 농림토양평가관리, 한복산업기사가 각각 22년과 23년부터 폐지되며 연삭기능사 또한 22년부터 폐지될 것이니 혹시나 관련 부분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다른 종목의 자격증으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꼭 체크해 두셔야 할 자격증 변동 사항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이와 같은 변동 사항이나 신설 및 폐지 등에 대한 부분은 수험생들에게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는 사안이며 긴 시간을 노력한 결과가 물거품으로 돌아갈 수도 있는 만큼 기본적으로 시험 일정이나 변동사항에 대해서는 꼭 확인하셔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도움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