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전문성과 사회 공헌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자격증, 산림치유지도사 알아보기

자격증매니저



계속해서 변화를 거듭해가고 빠르게 발전하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러한 상황은 많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종종 사람들은 이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그것이 신체적인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물론 스스로 회복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겠지만 점차 이것이 쌓여 회복이 불가능해지거나 주기적으로 도움을 받아야 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이는 그리 쉽게 생각할 부분이 아닐 것입니다. 이를 두고 우리는 대체로 현대인들이 겪는 스트레스 정도로 생각하지만 그에 대한 원인이 굉장히 다양하고 발생 빈도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 이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정신적인 문제이지만 병원 치료에 있어서는 거부감을 느끼시는 젊은 연령층의 경우에는 별도로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며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산림치유에 대한 사항인데요. 게다가 많은 사람들에 둘러싸이지 않아도 되고 그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등산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 산림치유지도사에 대한 인력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이와 관련한 자격증과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산림치유지도사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도움을 받게 되는 과정에 있어서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만큼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난이도에 따라서 1급과 2급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비교적 쉬운 2급의 경우 2급 양성 과정을 이수한 사람이어야 하며 의료나 보건, 간호 혹은 산림 관련 학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물론 그 외에도 세밀한 자격 요건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해 보시면 되는데요.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1급의 경우에는 반드시 2급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응시할 수 있으며 취득 후 바로 응시가 가능한 것이 아닌 5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어야만 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실무 경험은 반드시 산림치유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해야 하는 것이며 또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이처럼 응시 자격이 다른 자격 시험에 비해서 굉장히 엄격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상당히 높은 자격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한번 취득해 두신다면 취업에 있어서도 아주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텐데요. 실제로 취득하는 과정이 굉장히 쉽지 않고 꽤 오랜 기간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은 만큼 취업 시 대우 또한 좋은 편이니 한 번쯤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입니다. 


 
2급의 시험 과목은 산림치유대상의 이해와 자원 그리고 기획과 관리, 프로그램의 실행 등에 대한 사항을 전반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객관식이기 때문에 쉽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지만 문항 수가 각 과목 당 25문항이며 총 100문항에 달하는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그리 쉬운 시험은 아니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공부해야 할 양이 굉장히 광범위하고 실무사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지만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 필기의 경우 충분한 연습을 바탕으로 한다면 유리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기출문제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기출문제집을 마련하여 반복하여 풀어 보셔야 합니다. 또한 이론의 경우에는 단권화 노트를 직접 만들어 여러 번 숙지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용어나 개념이 비슷한 부분이 많아 혼동하여 실수하는 분들이 많고 이를 교묘하게 출제하는 문제의 유형도 많으니 아는 내용임에도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꼼꼼하게 체크하신 후 제출하셔야 할 것입니다. 1급시험 과목은 2급에 비해서 조금 더 광범위하고 세분화된 문제가 출제되는 것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기존에 배웠던 2급 과목 내용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면 준비 과정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는 만큼 반드시 꼼꼼하게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특히 산림 법규와 관련한 사항은 까다로운 부분이 많지만 굉장히 자주 출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무 처리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만큼 해당 내용은 절대 놓치지 마시고 준비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응시자격이 매우 엄격한 만큼 해당 시험의 응시자분들은 관련 전공자일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본적인 사항은 알고 계실 것이지만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아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시험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준비 과정이 그리 순탄하지만은 않으니 기출문제와 단권화 노트를 마지막까지 잘 살피셔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대체로 산림치유지도사로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교육을 진행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근무를 하시거나 자연휴양림이나 치유의 숲과 같은 여러 산림복지시설 등에서도 취업이 가능한 만큼 예상하시는 것보다 꽤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이전에 비해서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시는 것이 사실이고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관리하시려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인력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미 해당 직무의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이전보다 처우도 많이 개선되어 평균 임금 또한 높아져 이를 기대하고 도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경력이나 학위 또는 기관 등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공무원과 동등하거나 혹은 그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만큼 긍정적인 전망으로 말씀해드릴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산림치유지도사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전문성은 물론이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현대인들의 정신건강과 관련한 문제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사회공헌적인 성격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말씀해 드리는데요. 상당히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한 만큼 꼭 도전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