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비해서 자신의 취미활동을 전문적인 영역으로 펼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순히 즐기는 것을 넘어서 이것을 전문 분야로 넓혀 활용하고자 한다면 자격증 취득은 사실상 필수적인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단순한 취미생활로만 여겨지던 스쿠버다이빙은 많은 분들의 폭발적인 관심에 힘입어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이나 기관도 많이 늘어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강사나 센터 관련 직원 또는 매니저 등에 대한 인력의 수요도 상당히 증가하게 되어 그저 취미생활로 생각하셨던 분들도 직업으로써 여기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스쿠버다이빙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거나 혹은 취미생활로 즐겨 하셨다면 자격증을 취득해 보시는 것도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텐데요. 도움 없이 혼자서 숨을 쉴 수 있게 하는 장비를 차고 다이빙을 하는 것이므로 꾸준한 연습을 바탕으로 해야 하는 만큼 쉽지 않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그렇다면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앞서 알아 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쿠버다이빙은 스쿠버와 다이빙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단어로 볼 수 있으며 먼저 자가 수중 호흡 장치를 이용하는 것에 해당하는 스쿠버와 별도의 호흡 장치가 없는 상태로 다이빙을 하는 것을 말하는 다이빙을 결합한 형태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의 영역을 모두 다루는 것이 스쿠버다이빙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는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관심이 있다면 취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에 대해서 국가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에 해당하는 부분만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를 잘 참고하셔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민간 교육단체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의 경우에는 직접 교육을 커리큘럼에 따라서 이수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이를 잘 확인해 보고 절차에 맞추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의 자격증 기준을 살펴보면 적정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스쿠버다이빙의 경우에는 안전과 직결되므로 그 응시 요건에 대해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으니 시험에 있어서 혼선을 빚지 않도록 미리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가장 쉬운 수준인 체험 다이빙은 만 10세 이상이라는 나이 기준만 충족하면 되지만 단계별로 높아질수록 일정 수준의 자격증을 보유해야 하거나 다이빙 이력이 있어야 하는 등의 요건이 존재하므로 이를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가장 어려운 수준인 오픈 워터 강사의 경우 PADI 단체의 보조강사 자격증 혹은 다른 훈련 단체에서 6개월 이상의 강사 유지라는 기준이 있으며 6개월 이상의 다이버 자격증을 소지함과 동시에 야간, 심해, 향해술 다이빙을 포함한 60회 이상 기록된 다이빙 이력이 존재해야 합니다. 또한 24개월 이내의 CPR 훈련이 이루어져야 하며 의사의 서명이 있는 의료진단서가 필요한데요. 이처럼 정확한 응시 자격을 확인해 보고 자신이 해당하는지에 대해서부터 잘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스쿠버다이빙 시험의 경우 단계별로 난이도가 완전히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에 알맞은 단계를 선택하여 도전하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워터 어드밴스드 레스큐 마스터의 과정이 존재하며 실제로 오픈워터나 어드밴스드 단계의 경우에는 성인 기준으로 하였을 때 취득까지 2일에서 3일 정도 소요될 정도로 아주 어렵지 않아 이는 사람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의 취득 기간은 교육 단체마다도 상이한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 2~3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며 길게는 5~6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잘 체크하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 레스큐 단계에서부터는 전문가의 실력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응시가 가능한 만큼 쉽게 여겨질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수중에서 인명구조나 무의식 다이버 구조도 가능해야 하므로 난이도에 있어서는 상당한 수준이라고도 여겨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응시 자격을 살펴본 것과 마찬가지로 자격을 갖추는 데 있어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으므로 단 며칠 만에 해결되는 자격증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실무사항에 대한 부분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은 독학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이론 교육에 대한 사항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충분히 독학이 가능할 수 있겠지만 안전에 대한 부분이 매우 중요하고 스킬을 배워야 하는 만큼 체계적인 단계를 통해 교육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격증을 발급하는 과정에 있어서 강사가 모든 판단을 내리기 때문에 다양한 기관들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곳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고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독학보다는 공신력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상담을 받아 보고 우수한 강사를 선택해 교육을 받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미 이러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은 PADI 기관이 가장 유명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수강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기관 선택에 있어서는 강사진에 대한 사항이나 후기, 교육비 혹은 커리큘럼 등에 대해서 자신이 잘 살펴보고 고려해보아야 하는데요. 이때 해양수산부에서 공식적으로 등록된 교육업체인지 잘 살펴보고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취미생활로만 생각하시던 스쿠버다이빙은 다양한 교육기관이 신설되고 있으며 관련 기업 또한 많아져 해당 분야로 진출하는 데 있어서 자격증은 매우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취업을 위해서 추가적으로 산업잠수사나 안전잠수사 또는 해양안전분야 등과 같은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하신다면 더욱더 유리한 우대사항을 갖출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해서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린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은 별도의 자격 유효기간이 존재하지 않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미리 취득하여 준비해두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