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취업 성공을 위한 기업분석, 제대로 하는 방법

통합관리자



사회 초년생에 접어들기 전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기업에 지원할지 그에 대한 고민이 매우 크게 다가옵니다. 그러나 기업의 이미지만 단순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향과 성격에 따라 어떠한 직무가 적합한지부터 또 달리 적응하기 힘든 업무는 무엇인지도 세밀히 살펴볼 필요성이 있는데요.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와 자신이 맞지 않을 시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 할지라도 오래도록 직장을 유지할 수 없다는 점이죠. 때문에 취업 성공에 있어서도 기업 분석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이처럼 취업 전 기업 분석을 어떻게 해야 정말 제대로 했다고 말할 수 있는지 그에 대한 범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홈페이지의 인재정보 중요할까?

통상 자신이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이 선정되었다면 1차적으로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인재상 정보를 확인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죠? 인재로서 갖춰야 할 모습이 어떠한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상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이를 자세하게 파악하고 준비한다면 진입장벽이 높은 취업 관문 또한 수월하게 뛰어넘을 수 있다고 말하지만 진부한 인재상 이야기는 오히려 자기소개나 면접에서 형평성을 깨트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다른 부분을 더욱 세밀하게 파고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직무역량이 더욱 중요 

인재상이라는 것은 기업이 바라는 인재의 이미지만 의미할 뿐이기에 객관적인 것보다 추상적인 의미가 더욱 크다는 점을 우리는 알아야 할 텐데요. 무엇보다 과거에는 고리타분하고 딱딱한 직무환경이 전반적이었기에 인재상에 대해 더욱 크게 어필한다면 취업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었을 테지만 지금은 사회가 변화한 만큼 꼭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나 공개채용에서 수시채용으로 수많은 기업들이 채용시장에 변화를 주고 있는 만큼 바라는 인재보다 현장 직무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겠다는 취지가 더욱 크게 다가오는 시대라는 것이죠. 이렇듯 직무 중심으로 면접을 탄탄하게 준비한다면 오히려 자신만의 능력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3. 기업의 연혁도 살펴보도록 하자! 

기업이라는 것은 하나의 사업체이지만 소규모에서 대규모에 이르기까지 무수히 많은 과정을 거쳐온 상황입니다. 때문에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도 취업 전 미리 살펴본다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나 기업 내 홈페이지에 기재된 인재상은 추상적인 이미지를 담지만 성장 과정을 파악할 때 나타나는 실적들은 실제 직무에서 바라는 인재상을 알아보기 좋은 방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인수합병이 잦은 회사인 경우는 늘 새로운 프로젝트를 강구하고 진취적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성향이 큰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확장성이 크고 포부가 있으며 앞으로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 인재를 희망하겠죠? 이와 달리 인수합병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오로지 뚝심 있게 기업 자체만의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성장세를 이룬 기업이라면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안정적으로 회사를 이끌어 가길 원한다는 것도 알 수 있죠. 이렇듯 전자와 달리 후자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갈구하기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끌어가는 성향을 지닌 인재를 선호한다고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4. 기업 주가 파악도 잊지 말자 

기업 주가라고 한다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주가는 한 기업의 경영을 좌우하는 문제로 다가오곤 합니다. 주가 흐름을 파악하는 훈련을 진행해 본다면 자신이 바라는 기업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열쇠가 될 텐데요. 그러나 주식은 다소 생소한 범위이기에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기란 사실상 처음부터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처음부터 주식 관련해 정보를 파헤쳐 보려고 하기보다는 주식 커뮤니티를 이용하거나 다채로운 영역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를 돕는다면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5. 증권사 리포트도 참고하자!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기업 분석을 진행할 때 그 회사의 사업 개요와 프로젝트 방향성을 먼저 파악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산업 별 시장 동향을 확인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최근 트렌드와 지속적으로 꾸준히 이슈가 되는 사항들을 파악한다면 회사가 바라는 인재와 지원자로서 어떠한 부분을 어필해야 되는지 강점을 파고들 수 있습니다. 증권사 리포트는 다소 거리가 멀게 느껴지지만 취업 준비생들이라면 이 부분 역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아무래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한 회사에 대해 파악한다면 어떠한 지원자보다 뛰어난 역량을 드러낼 수 있기에 이 또한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취업 관련 카페 이용하기  

학력과 스펙, 채용에 필요한 면접도 모두 중요하지만 사전에 얼마나 많은 정보를 얻고 준비 과정을 거치는지에 따라 결과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냅니다. 이처럼 취업 관련 카페를 이용해 보는 것도 자신만의 강점을 찾을 수 있는 하나의 대비책이 되곤 합니다. 각종 취업 관련 카페를 통해 기업의 기본적인 추가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직무와 지원 파트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신만이 아니라 수많은 취준생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기에 여러 부분에서 가이드북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처럼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면 회사가 지향하는 목표를 알아보고 그에 필요한 활동이 무엇인지 살펴보며 지원자로서 자신을 강조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것이 취업 성공에 핵심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7. 기업 조직 문화 분석 

기업 조직 문화라고 한다면 업무 분위기가 가장 먼저 떠오를 테지만 이는 한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기업을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핵심 가치 등을 알아볼 수 있는 포인트가 됩니다. 이로써 실무에 필요한 인재상까지도 덤으로 파악이 가능한 만큼 기업 조직 문화를 파악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시간에는 취업 성공에 필요한 기업 분석 방법 여러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채용시장이 과거처럼 활성화되지 못해 침체된 시기를 걷고 있지만 탄탄한 준비를 거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타날 거라 생각됩니다. 이렇듯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채용 면접 전 기업 분석 정보를 토대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시기 응원하겠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