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초등학생도 이런 자격증은 어떨까요?

통합관리자

 

자격증 수요가 과거와 다르게 정말 높아진 추세이죠? 그러나 대체로 라이선스 취득이라고 한다면 성인들만 도전이 가능한 종목이라고 여기지만 실상 초등학생들도 취득이 가능한 종목이 있습니다. 요즘은 방과 후를 통해서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접하고 있으며 특히 고학년에 이를수록 과제나 조사학습 관련해서도 프로그램 사용이 필요한 부분들이 많은데요. 무엇보다 오늘은 성취감을 크게 심어줄 수도 있으며 추후 두고두고 유용하게 활용까지 가능한 ITQ 자격증과 코딩활용능력시험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ITQ 자격증이란?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주관하는 시험 중 하나로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으로 분류가 되고 있는 종목이랍니다. 특히나 초등학생들도 요즘은 많이 도전하고 있을 정도로 이전과 달리 수요가 높아졌는데요. 이 또한 아래한글이나 한쇼, 한셀이나 MS 워드부터 엑셀, 엑세스, PPT, 인터넷까지 총 8개의 과목을 다루기에 활용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며 두루두루 사용가치를 지니기 때문이죠. 

해당 자격증 또한 정보화시대에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에 따라 정보기술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험 제도입니다. 민간 자격증이라 할지라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하고 있는 라이선스이기에 공신력을 크게 지니고 있는데요. 더불어 필기가 없으며 오로지 실기로만 진행된다는 특징까지 지니고 있기에 시험 응시자들도 초등학생부터 중고등학교, 대학생,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광범위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한달에 2번정도 시험이 있기 때문에 시험 일정을 확인하고 취득에 도전하기 좋습니다.  자세한 시험일정은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생산성본부 (KPC) 시험일정 확인하기



 
ITQ 자격증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총 8개의 과목을 다루며 실제 일상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방식 또한 PBT로 진행이 되며 이때 주어지는 수험 시간도 약 60분 정도가 되는데요. 해당 시험은 합격과 불합격으로 나누는 것이 아닌 등급제로 점수 별 수준을 나누고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A에서 C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 등급의 경우 시험 문제로 주어진 과제를 약 40%에서 59% 해결 가능한 능력 정도를 나타냅니다. B 등급은 60%에서 70%가량 기준이 되며 A 등급은 거의 만점에 이르는 수준으로 과제 수행 능력 또한 80%에서 100% 범위를 두고 있죠. 

시험을 치르고 낮은 등급을 받았다 할지라도 재차 응시를 통해 높은 점수를 받을 시에는 등급을 상향하는 제도로 운영되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초등학생이라면 부담 없이 도전하고 한 단계 등급을 높여가는 방식으로 성취감까지 가질 수 있어 자격증 종목 중에서도 도전해보기 좋은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 시험은 분기별 시행이 아니라 매월마다 시행되고 있어 등급을 빠르게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두고 있습니다. 재도전 기회의 폭이 좁아 탄력적으로 취득이 가능한 종목이기도 하죠. 또한 공신력을 지닌 민간 자격증이지만 유효기간이 별도로 주어지지 않아 평생 소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활용가치가 매우 뛰어납니다. 다만, 보수교육이 있으므로 잘 확인해야 합니다. 보수교육은 2020년 04월 01일 기준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한국생산성본부 (KPC) 홈페이지 > 자료실 > 보수교육 확인이 필수입니다.

한국생산성본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코딩활용능력시험 COS
 

과거에는 코딩이란 자체에 큰 관심을 두지 않은 분야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은 편이죠. 우리가 일상에서 다루는 기기와 그에 대한 프로그램만 하더라도 상당히 광범위한 편인데요. 이렇듯 현재 초등학교 중학교 과정에 코딩 교육이 필수로 자리 잡고 있을 만큼 미래 유망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딩활용능력시험인 COS 자격증에 대해 알아봐야 할 텐데요. 본 라이선스는 YBM에서 주관하고 있는 민간 자격증 중 하나로 수준 높은 프로그래밍 능력을 증명해 보일 수 있는 자격증이 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도 도전하기 좋은 종목이 되고 있기에 현재 나날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코딩활용능력시험 COS는 CBT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진행하는 수기방식이 아닌 컴퓨터 기반으로 시행되는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처음부터 시험이 최종적으로 종료될 때까지 모든 과정이 PC로만 이루어지는 것이죠. 이렇듯 채점 역시 시험을 치른 컴퓨터에서 곧바로 진행되기에 시험 종료 후 결과 역시 바로 알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시험은 1급에서 4급으로 등급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700점 이상 정답률이 나올 시 1급이 부여되고 있습니다. 그 이하 점수대는 각 영역별 기준에 따라 2급에서 4급으로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특히나 이는 블록 코딩인 스크래치와 엔트리만 다루는 자격증으로 텍스트코딩을 치르고자 한다면 이때는 COS Pro 자격증으로 도전이 되어야 합니다.


COS Rro 자격증은 자바와 흡사한 텍스트 코딩을 말합니다. 코스 자격증과 동일하게 컴퓨터 시험 방식인 CBT로 진행이 되는데요. 이는 언어를 다루는 영역인 만큼 블록코딩보다 다소 난도가 높은 축에 속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라이선스 모두 필기 시험이 없는 오로지 실기로만 진행되기에 차근차근 단계를 거쳐 나가는 것도 자기계발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os 자격증은 현재 1급에서 4급 응시료가 각각 개별적으로 산정되어 있으며 26,000원에서 31,000원 사이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cos pro 자격증의 경우 1급에서 3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0,000원 - 45,000원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무엇보다 YBM 자체에서 주관하는 시험인 만큼 코딩 공부를 목표로 삼아 취득하기에 좋은 종목이 되고 있는 만큼 지금부터라도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생이 취득하기 좋은 라이선스 2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성인만 도전이 가능한 것도 아니며 미리 취득할 시 추후 유용하게 사용도 가능하답니다. 이제는 정보화 사회에 완연히 접어들어 앞으로 미래 발전에서도 코딩이나 여러 PC 프로그램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기에 미래 취득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은 듯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