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50대, 취득하면 도움되는 자격증!

통합관리자



이제는 정년까지 일할 수 없다는 심리적 압박이 크게 다가오면서 많은 분이 제2의 인생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전망이 뚜렷하고 안정적인 직장을 바라고 희망하듯 기술 자격증에 대한 인기도 점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이제는 6070세대까지 경제적 능력을 갖추길 바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에 부담 없이 도전 가능한 종목들의 인지도도 과거보다 월등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랍니다.
 
 
산림치유지도사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도심은 자연환경을 만나기가 매우 어려운 편입니다. 외곽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자연을 누릴 수 있는 장소도 공간도 턱없이 생활 반경 내에서 부족함을 의미하죠. 50대에게 인기가 높은 산림치유지도사는 치유의 숲이나 자연휴양림을 대상으로 맞춤형 산림 치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의료나 보건, 간호 관련 학위를 갖춰야만 해당 자격증에 도전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본 분야 경력 3년 이상을 갖추고 있다면 시험에 응시가 가능할 정도로 상당히 완화된 편이랍니다.

 산림치유지도사는 1급과 2급으로 등급제를 구성해 자격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2급의 경우 학사 또는 전문 학사 + 2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자, 순수 경력만 4년 이상 보유한 경우, 기사 자격증을 갖추고 있다면 시험 응시가 가능한데요. 2급의 경우 오로지 필기로만 시험이 치러지고 있으며 총 4과목 구성으로 산림치유 대상의 이해, 자원 이해, 기획 및 관리, 산림치유 프로그램 실행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난도가 조금은 높은 만큼 탄탄한 준비 과정을 거치는 것이 취득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지름길이 된답니다. 


 
요양보호사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노년기를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걱정은 중장년층이 아니더라도 젊은 세대들에게마저 하나의 고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렇듯 요양보호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으며 미래 유망 직종으로도 떠오를 만큼 각광받고 있는 직업이 되고 있죠. 해당 자격증은 국가 전문 자격증에 속하여 취득 후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년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취업에서도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기에 50대가 가장 많이 취득한 자격증이 되고 있답니다. 

 요양보호사는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시험 응시가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신규자로 도전하고자 한다면 이때 이수해야 되는 교육 시간은 약 240시간 정도가 되는데요. 필기와 실기, 실습까지 각각 80시간을 수행해야 되지만 경력자 또는 국가 면허 소지자라면 이수해야 되는 교육 시간은 대폭 줄어든답니다. 하지만 합격률이 90% 전후가 되고 있는 만큼 해당 분야에 전공자 또는 종사자가 아니라 할지라도 교육 과정만 무난히 마친다면 취득 또한 어렵지 않게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어요. 


 


한식조리기능사

 

 배달문화가 완연하게 일상에 자리 잡으면서 한식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1인 가구부터 핵가족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직접 조리해 밥을 먹기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집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죠. 이렇듯 한식조리 기능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많은 분이 자기계발 목적과 더불어 취업을 위해 도전하고 계시는데요. 요리에 관심을 있는 분들이라면 흥미와 재미를 더해 취득에 다가갈 수 있는 종목이 되는 만큼 50대 여성에게 인기가 높은 자격증이 되고 있어요. 

 한식조리 기능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응시제한을 별도로 두지 않아 누구나 시험을 치를 수 있어요. 이전에는 검정형으로 필기와 실기로 합격자를 배출했지만 지금은 과정평가형 제도가 함께 병행되어 시행되고 있기에 일정 훈련을 받고 NCS 평가를 통과할 시 별도의 시험 없이도 자격증을 부여받을 수 있답니다. 취득 후에는 창업도 가능하며 취업의 경우 학교, 기업 내 구내식당, 집단 급식소, 호텔 내 레스토랑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영역에서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굴착기운전기능사
 

 굴착기 운전기능사와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50대 남성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 종목이랍니다. 그중에서도 굴착기는 건설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중장비 중 하나이기에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는 특징을 두고 있어요. 더불어 기술직인 만큼 연령에 대한 제한이 없어 안정적으로 노년까지 일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도 갖추고 있죠. 또한 해당 분야 전공자나 어떠한 기술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누구나 응시할 수 있기에 한 번쯤 도전해 봐도 좋은 라이선스라 볼 수 있답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는 과정평가형 제도와 검정형으로 병행하여 시행 중입니다. 검정형은 말 그대로 필기와 실기 과정을 거쳐 자격증을 부여받는 과정이기에 이에 대한 부담이 높다면 과정평가형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교육과 일정 훈련을 거치고 NCS 평가에 따라 자격증을 발급하는 제도이기에 훈련 과정을 거치는 데에 시간이 다소 사용될지라도 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이점이 있어요. 이렇듯 취득 후에는 굴착기 대여업체처럼 창업이 가능하며 취업 역시 건설 분야에 다채롭게 가능합니다. 


 
건축도장기능사
 

 기술직에 대한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건설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는 수많은 기술 라이선스가 존재하지만 그중에 건축도장기능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는 건축재료와 도장과 관련된 전문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갖추고 있는 사람을 말하며 취득 후에는 건설 분야 도장공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건축도장기능사는 응시 제한이 없어 연령과 학력, 전공, 성별과 관계 없이 도전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또한 실무 위주로 시험이 치러지기에 자격 검정 또한 필기가 없는 실기로만 진행이 되는데요. 건축도장작업 1과목으로 작업형 6시간에 걸쳐 치러지고 있지만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실기에 대한 부담이 높을 수밖에 없겠죠? 이때는 과정평가형 제도를 이용해 교육과 훈련을 거쳐 자격증을 부여받는 것도 하나의 지름길이 될 수 있어요. 매년 회차마다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지만 합격률은 50% 전후가 되고 있어 합격에 대한 합격률도 높은 만큼 기술직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좋은 선택지가 된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50대가 도전하기 좋은 라이선스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정년에 대한 부담이 더욱 크게 다가오는 나이인 만큼 인생 이모작을 위한 준비 또한 자격증 취득으로 먼저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