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시험 점수를 확실하게 올리는 3가지 방법!

통합관리자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우리는 굉장히 다양한 시험을 치르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것은 단순히 학업에 대한 사항일 수도 있을 것이고 또 다르게는 취업을 목표로 하는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시험 준비의 과정은 대체로 험난하고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할 수도 있는 만큼 쉽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인데요. 게다가 오랜 기간 충분한 준비 과정을 통해서 철저하게 대비를 하였다고 생각하더라도 실제 시험장에서는 긴장이 되어서 원하는 만큼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부족하거나 자신이 없는 사항에 대해서만 출제가 이루어진다면 당연하게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좋은 시험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이러한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사람 또는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적용해야 할 것이지만 기본적인 집중력 향상을 위한 사항은 모두 동일할 것이므로 소개해 드리는 사항을 잘 참고해 보시고 이를 꼭 실천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공부하는 공간과 휴식 장소를 구분해주세요.
 

일반적으로 우리는 시험 공부를 하게 될 때 기존에 본인이 자주 가는 도서관이나 카페 혹은 집 안방 책상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는 종종 책상에서 잠이 들기도 하고 간식을 먹기도 하며 심지어 스마트폰으로 각종 영상을 보거나 매체를 즐기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당연히 시험 준비를 하는 데에 있어서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특히 집중력의 향상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공부를 하는 공간과 휴식을 취하는 공간을 가급적 분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도서관에서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는 이유는 바로 이렇게 그 목적이 분명한 공간이기 때문이며 이곳에서는 더 수월하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굉장히 다양한 일상을 보내게 되는 우리 집 안방에서는 그 목적이 분명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므로 안타깝게도 공부 외의 행동들을 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잠을 청하기도 하고 오락을 즐기기도 하며 혹은 맛있는 간식을 섭취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시험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 집중력을 향상해야 하므로 이러한 활동들을 가급적 제한할 수 있는 환경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꼭 안방에서 공부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책상 방향을 집 내부가 아닌 바깥 방향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으며 책상 위에는 반드시 공부를 위한 물건만 둘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뇌는 이러한 환경이 4일 이상 지속되면 새롭게 기억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안방이라고 하더라도 공부하는 곳으로 인식할 수 있으므로 집에서도 높은 집중력으로 시험을 준비하실 수 있어 좋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사람은 한 가지의 일에만 오랜 시간 몰두하게 되는 경우 오히려 체력이 저하되고 그만큼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한 번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반복된다면 신체 건강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집중력이 떨어져 오히려 비효율적인 진행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번거롭더라도 짧은 시간동안 빠르게 집중하여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의 성향이나 신체 조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적용될 수도 있으나 대체로 25분 정도 확실하게 집중하고 5분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5분의 휴식 시간이라는 보상을 자신에게 주고 이것을 통해서 사람은 의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공부하고 휴식을 취하는 동안 조금 더 건강한 상태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복식 호흡을 하여 스트레스와 초조함에서 효과적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공부하는 것도 오히려 좋지 못한 자세로 인한 신체적 피로감을 감소하여 더욱더 좋은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올바른 자세로 빠르게 집중한 뒤에 잠깐의 휴식을 취함으로써 오히려 더 큰 공부 성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인데요. 처음에는 이러한 바른 자세와 짧은 집중 시간이 적응되지 않을 수 있지만 시험 성적을 확실하게 높이고 싶은 마음이라면 한 번쯤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잘 먹고 잘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뇌의 연료라고 할 수 있는 포도당은 우리가 집중력을 높이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것을 하루의 시작인 아침 식사에서 충분한 수준으로 공급하게 된다면 하루의 두뇌 활동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저 단순하게 아침 식사를 간단하게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충분한 수준의 영양 성분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이것은 집중력에도 정말 밀접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렇게 잘 먹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잘 자는 것에 대해서도 한 번쯤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과도한 학업과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설치기도 하고 대로는 시험 준비를 위해서 밤샘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에서 양질의 수면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이를 항상 충족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렘수면 단계는 몸은 쉬고 있으나 우리의 뇌는 매우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상황을 뜻하는데 이때는 기억력을 관장하는 해마의 움직임이 평소보다 더 활발해지므로 기억을 보관하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따라서 오히려 잠들기 전에 암기 공부를 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므로 항상 높은 집중력을 위해서라도 편안하게 수면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하셔야 함을 반드시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처럼 시험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매우 다양하게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택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려 드린 사항은 실천하기가 수월하고 누구나 혼자서도 충분히 관리하기가 쉬운 것으로 소개해 드렸으니 여러분들께서도 시험 성적에 대한 걱정을 하고 계신다면 이를 실천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실적으로 우리 삶에서 시험은 쉽게 떼 놓을 수가 없는 것이므로 더욱더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라도 꼭 시도해 보시고 보다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