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여자들 주목! 여자 전문직 자격증

통합관리자


사회 분위기가 매년 달라지고 있는 추세라 고용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오고 있어요. 특히 여성은 직장을 다니더라도 결혼과 출산부터 육아에 이르기까지 고질적 문제에 부딪치곤 했죠. 그렇다 보니 우리나라는 경력단절여성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었던 만큼 요즘은 전문직을 더욱 선호하고 추세인데요. 아무래도 언제든 복귀가 가능하다는 특장점 때문이지 않을까 해요. 이처럼 오늘은 여자 전문직 자격증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국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사람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해요. 특히나 안정적인 직업으로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자리매김하고 있기에 해당 직업을 준비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실 듯한데요. 복지와 관련된 분야가 아니더라도 2급의 경우 무시험으로도 취득이 가능하기에 안정적으로 취득이 가능한 종목에도 속해요. 


시험정보 

해당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1급은 시험제도를 갖추고 있어 국가검정을 치러야 취득도 가능하죠. 이와 달리 2급은 무시험 제도를 갖추고 있기에 일정 학점 수업 이수만 하면 취득이 가능한데요. 고졸 이상 학력을 가진 분들이라도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자격증 취득을 해보실 수 있어요. 이렇듯 취득 후에는 지역 복지 사업이나 아동복지, 노인 및 장애인 또는 모자복지 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며 학교 또는 법무부 산하 교정 시설, 군대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전문가로 자리 잡을 수가 있는데요. 또한 취득 후에는 일정 경력이 쌓이면 시험 통과 후 의료 분야까지 진출 또한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오래도록 안정적인 직장을 다닐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기에 많은 분이 연령대 관계없이 도전하는 추세이죠? 다른 전문 자격증에 비해 진입장벽도 낮은 편이라 2급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보육교사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또한 확대되고 있듯 직업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직종이죠.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인적 발달을 도우며 성장발달에 필요한 이로운 영향력을 더해주는 사람이 됩니다. 특히나 아이들은 어른들의 보살핌에 자라나기에 일정 교육이 필요하죠.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바로 보육교사가 되고요. 해당 자격증은 보육교사 자격기준에 따라 응시자격이 주어지기에 자격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정보 

보육교사는 학력과 경력에 따라 1급에서 3급까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자격검정의 경우 다른 시험과 달리 별도의 검정을 치르지 않는다는 특징을 두고 있죠. 하지만 서류 검정을 통해 심사가 이루어지는 터라 자격증 취득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기준에 충족하는 요소들을 갖춰야 됩니다. 우선 3급은 고졸과 교육과정을 수료할 시 취득이 가능해요. 고용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급수는 바로 2급이 됩니다. 이는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이거나 3급을 취득한 후 실무경력 2년 이상, 승급교육을 마쳤을 때 취득이 가능하죠. 1급은 3년 이상 경력과 승급교육이 필요하며 2급을 가지고 있을 시에는 석사학위 취득과 승급교육이 별도로 필요하기에 3급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보는 것도 좋겠죠? 


 
간호사

의료 분야 직업이라고 한다면 의사와 간호사를 먼저 떠올리듯 간호사는 여전히 경쟁률이 치열한 직업에도 속하죠. 간호사는 국가전문자격증에 속하며 응시 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어요. 사람의 건강 치료를 도모하는 직업이기에 전문성이 더욱 크게 요구되는 편이고요. 이렇듯 해당 직업은 환자의 간호 요구와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자료수집과 간호 판단 여부를 살펴보게 됩니다. 또한 요양에 필요한 간호도 하죠. 경력단절여성이라 할지라도 언제든 병원 취업이 가능하며 나이가 들어서도 노인복지시설이나 요양병원 취직까지 가능해 전문직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종목입니다. 


시험정보 

간호사는 평가인증 기구에 따라 인증을 받은 간호학 전공대학교 졸업이거나 전문대를 졸업한 경우 응시가 가능해요. 또 달리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고 있는 외국 제1호에 속하는 학교 졸업자이면서 외국 간호사 면허를 받은 경우에도 시험을 치를 수가 있어요. 해당 자격검정은 총 3교시로 진행되며 총 8과목을 다루게 됩니다.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부터 간호관리학과 기본간호학, 보건의약관계법규까지 총 195문항이 출제되고 있어요. 과락이 있기에 각 과목마다 4할 이상 정답이 나와야 되며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 될 때 합격자가 됩니다. 방대한 학습 분량을 가졌기에 난도가 매우 높은 시험에도 속합니다. 


 
한국어교원

여러분들은 한국어교원에 대한 직업 정보를 많이 알고 계시나요? 다소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해당 직업은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말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라 볼 수 있어요. 이 또한 국가전문자격증에 속하기에 1급에서 3급까지 급수를 세분화하여 그에 따라 자격요건을 부여하고 있죠. 


시험정보 

1급과 2급은 5년 이상 실무경력이 요구되며 2000시간 이상 수업 이력을 두고 있어야 됩니다. 이와 달리 3급은 한국어교육을 부전공으로 하여 필수 학점을 이수하였거나 영역별 필수 이수시간을 충족하는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또는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에 합격하였다면 응시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매년 1회 시험이 진행되고 있지만 승급을 거쳐 급수를 부여받는 제도이기에 가장 먼저 한국어학, 일반 언어학 및 응용 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국 문화, 한국어 교육 실습 등을 전공과목으로 학점이수를 해야 됩니다. 이에 따라 필기와 면접을 통과할 시 자격증을 부여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자격증을 준비하고자 하신다면 전공 학점 이수나 부전공 학점이 먼저이기에 체계적인 준비를 거쳐 한 번 도전해 봐도 좋을 직업이자 라이선스 종목이 되고 있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자 전문직 자격증 4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고용시장 분위기 또한 남성의 경우 기술직을, 여성이라면 전문직을 선호하고 더욱 찾는 분위기를 띠고 있죠. 고령화 사회까지 진입하면서 퇴직에 대한 불안을 떨쳐버릴 수 없기에 전문성이 두드러지는 직업을 희망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듯 안정적인 직장을 찾고 있다면 오늘 정보를 참고하셔서 도전해 봐도 좋을 듯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