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청년들을 위한 주제별 청년지원정책 총정리!

통합관리자

 

국가에서는 국민들을 위하 여러 제도를 늘 고민하고 사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이 이를 알지 못해 지원을 놓치는 경우도 사실 적지 않은 편인데요. 뉴스나 기사를 보더라도 모든 정책을 다루지는 못하기에 접할 길이 없기도 합니다. 이렇듯 이번 시간에는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각 주제별 지원정책 사업에 대해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전월세 자금 지원 및 혜택사항
 

1. 중소기업청년전월세 보증금 대출 

사회 초년생이라면 사실 주거마련에 가장 많은 자금을 사용하고 매월 발생되는 임대료 지출도 무시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이렇듯 청년 독립 지원과 생계에 도움을 주고자 국토교통부에서는 연 1.2%대 이자로 전월세 보증금을 1억 원까지 대출해 주고 있습니다. 

대출 자격을 보면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청년이 됩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하여 연령이 초과된 경우라면 이때는 복무 기간에 비례해 만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자격 대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재직자, 중소기업진흥공단 및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지원을 받고 있는 분이라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그 외에도 혼인을 하였다면 이때는 부부 합산 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일 경우, 외벌이라면 3천5백만 원 이하인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2.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주택도시기금에서 시행하고 있는 해당 상품은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융통해주고 있습니다. 연 금리를 보면 1.5%에서 2.1% 정도밖에 되지 않아 현재 시중은행 금리와 비교한다면 절반에 못미치는 수준이죠. 한도 또한 임차보증금의 약 80%이내가 되며 최대 7천만 원 정도가 됩니다. 대출기간 또한 전세계 약이 이루어지는 2년이 기본적으로 적용되며 총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까지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3. 청년우대용 청약통장 

청약은 내 집 마련에 있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가입자가 요건에 충족할 시에는 우대형으로 전환이 되기에 이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됩니다. 특히나 우대이율이나 청약 회차 또한 전환 원금을 제외하며 이는 전환 원금에서는 기존 금리를 적용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전환 후에는 금리가 3.3%까지 최대 지원이 되기에 적지 않습니다. 이처럼 전환 후 납입되는 입금분부터 우대금리가 되기에 요거에 충족하신다면 빠르게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업준비지원
 

1.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이는 취업 취약계층이 되는 저소득층, 청년, 영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격 요건에 충족한다면 1개월 기준으로 훈련 일수 1일 당 약 1만8천 원이 지원됩니다. 월 최대한도가 28만 4천 원이 되고 있죠. 1개월이 지난 후에는 6개월동안 최대 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총 3백만 원이 지원되는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이 됩니다. 


2. 청년취업성공패키지 

해당 제도는 근로능력에 의사는 있지만 취업이 어려워하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생계유지를 위해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에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눠 자신이 가진 소득, 연령, 재산 보유, 취업활동 여부에 따라 각각 지원이 달라진다는 것인데요. 우선 1유형은 소득과 연령, 재산 기준에 충족하는 대상자가 되며 구직촉진수당과 함께 취업지원 서비스까지 지원됩니다.  

2유형의 경우 기존 취업성공패키지에 지원한 대상자를 말하며 취업활동에 필요한 비용과 그 외 지원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무엇보다 2가지를 볼 때 많은 분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잘 파악하시지 못합니다. 1유형과 2유형은 구직촉진수당 지급 유무라 달라지기에 자격 요건을 세밀하게 살펴보셔서 신청하시 바랍니다. 


3.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는 새로운 직업을 찾고자 도전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그에 필요한 학습 비용을 국가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평균 사안에 따라 45%에서 100%까지 지원이 되고 있는데요. 재직자라면 평균 85% 이상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아주 유용한 제도입니다. 지원 범위가 크기에 나머지 15%는 자부담이라 할지라도 매우 저렴한 수강료가 되는데요. 하지만 모든 청년에게 지원되는 것은 아니며 국민취업지원제도 대상자인 경우 또는 대학생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받기 위해서는 4가지 단계를 거쳐야 됩니다. 가장 먼저 HRD - NET 접속하여 사이트에 나와있는 교육과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관련 동영상을 시청한 후에는 카드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이며 자격 요건에만 충족한다면 자신의 스펙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에 놓치지 마시고 활용해 보셨으면 합니다! 


 
대중교통비 지원제도
 

1. 청소년드림 힘내라 청춘 

코레일 철도는 청년들을 위해 기차표 할인 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과 청년만 신청이 가능하며 힘내라 청춘 제도의 경우 만 25세 이상 만 33세 이하인 경우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할인율을 보면 최대 40%까지 지원하고 있기에 교통비 절감이 매우 큰 편이죠. 우선은 모든 열차권에 해당하지 않아 출발 하루 전 할인이 가능한 기차표를 예매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할인율은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서도 조율이 도기에 이 부분도 참고하셔야 좋은데요. 하지만 장거리 이동이 많다면 앱 정기 할인권이나 일정을 유동적으로 활용해 할인 폭을 높이는 것이 더 폭넓게 교통비 절감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광역알뜰교통카드 

여러분들은 이미 광역알뜰교통카드를 혹여 사용하고 계시나요? 해당 카드는 어플을 사용하여 처음 출발지에서 최종 도착지까지 이동거리를 계산해 교통비 일정 비율에 따라 마일리지로 적립해 주는 카드입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통계를 보면 광역알뜰교통카드를 통해 한 달 1만 3천 원 정도의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모든 지역에 가능한 것은 아니며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인천, 울산, 세종, 경기도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매일 타는 대중교통이라면 매달 마일리지가 쌓일 경우 적은 금액이 아니기에 거주지에 해당한다면 활용해 보셨으면 합니다.  


 
국가에서 진행하는 청년 사업들은 생각보다 광범위합니다. 잘 알지 못해 대상자가 되지만 놓치는 경우도 많죠. 이러한 정책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많은 지원을 포괄적으로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