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항공사에 취업할 때 도움 되는 자격증 알아보기!

통합관리자



자격증 취득에 앞서 자신이 어떠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이에 대한 부분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대비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사항을 반드시 심도 있게 고려해 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항공사에 취업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특히 각종 자격증이 많이 요구되는 분야이고 필수적인 사항들을 충족하지 않으면 서류 절차에서도 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될 우려가 있는 만큼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에 대해서 꼭 확실하게 파악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항공사에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알아 두면 좋을 만한 자격증 네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사실상 기본적인 요건이 되는 자격증이니 방학 기간이나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마련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1. CRS
 

일반적으로 지상직 승무원 준비를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께 매우 익숙한 이 자격증은 항공예약발권의 전반적인 과정을 담고 있으므로 상당히 복잡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직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무적인 내용을 익히는 것은 물론이고 항공 운임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의 규정과 정확한 절차 등을 암기해야 하므로 독학보다는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처럼 발권에 대한 프로세스를 확실하게 알고 있다면 실무진으로서의 역할을 더욱더 빠르게 적응해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채용 시 매우 기본적인 자격증으로 여기고 있으며 만약 마련하지 못한다면 만족스러운 채용 결과를 얻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신속하게 준비하여 채용 공고 전에 미리 마련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직접 학원을 통해 오프라인 수업을 듣는 방법도 있고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요즘은 워낙 항공사 취업을 위한 여러 학원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학원의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도전하시는 아시아나 세이버의 경우 강의를 모두 수료한 후 시험과 과제를 우수한 성적으로 받게 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이는 현장 강의로 이수할 시에는 1급으로, 온라인 강의로 이수한다면 2급으로 발급이 이루어지니 이러한 사항을 잘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실무에 대한 사항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시험에서도 만족스러운 점수가 나올 수 있으니 반드시 강의를 꼼꼼하게 수강하여 실수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관광통역안내사
 

이러한 항공사는 사실상 여행을 가장 큰 포인트이기 때문에 관광통역에 대한 인력이 계속해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격증 취득은 항공사 취업을 위해서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취득해 두시는 것이 좋을 텐데요. 보통 통역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다고 해서 단순히 통역만 잘하면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객관식으로 이루어진 필기 시험은 물론이고 면접 시험이 2차로 예정되어 있으므로 이를 모두 충분하게 준비해야 하는 만큼 가볍게 생각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앞서 말씀해 드린 바와 같이 1차 시험은 필기 시험으로서 국사와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 이렇게 다양한 과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암기를 해야 할 사항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며 특히 외국어 시험의 경우에는 공인외국어성적으로 대체되므로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만큼 쉽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2차 시험은 전문 지식과 국가관, 예의와 품행 등 다양한 방면을 체크하게 되는 면접 시험을 보아야 합니다. 한 명당 10분 내외로 이루어지는 이 면접 시험은 태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잘 고려하신다면 취득에 성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국내여행안내사
 

이는 국내 관광 문화 산업의 전문 인력의 안정적인 양성을 위해서 제정된 자격 시험입니다. 각종 항공사는 물론이고 국내외 여행 업체와 관광업체, 호텔 등으로 전망이 상당히 밝기 때문에 이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개념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굳이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집에서 독학을 통해 취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다만 앞서 소개해 드린 자격 시험과 마찬가지로 2차 시험이 면접이므로 이에 어려움을 표하시는 분들도 다수입니다. 


필기 시험으로 이루어진 제1차 시험의 경우 근현대사를 포함한 국사 과목과 관광자원의 해설과 법규 등 다양한 관광을 위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00분의 시간 동안 50문항을 풀어야 하므로 시간 분배를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기출 문제를 풀어 보면서 실력을 쌓아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목당 평균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다면 제 2차 시험인 면접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국가관이나 사명감 등과 같은 정신자세와 전문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예의와 품행, 의사 발표의 정확성 등을 평가하게 되는데 면접 기출 질문이 수록된 교재를 통해 충분히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토익(700-800점대가 기본)
 

보통 항공사에 취업을 준비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어학 점수일 정도로 이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모두들 익히 들어서 알고 계실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어는 토익이나 지텔프 등의 공인어학검정시험 점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대체로 70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기본기를 갖출 수 있는 것이며 항공사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800점 이상의 점수를 보유한 분들이 많은 만큼 꼭 확실하게 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정말 많은 분께서 절대평가로 알고 계시지만 상대 평가인 토익 시험은 그 점수에 따라서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므로 조금이라도 더 높은 점수를 받기를 원하실 것입니다. 크게 RC와 LC로 나누어진 이 시험은 듣기 평가의 비율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낙 이에 대한 중요성이 알려져 학원이나 고액 인강을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자신에게 알맞은 공부 방식을 찾으신다면 고득점도 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항공사에 취업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자격증을 취득해 두시는 것이니 더욱더 성공적인 취업 성공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라도 꼭 스스로를 위한 똑똑한 선택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