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취업시장에서 베스트 1위 자격증은 무엇일까?

통합관리자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후에는 대학교의 많은 학과가 융합 학과로 변경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 또한 산업계의 움직임이 급변하면서 기존에 마련된 교과 과정으로는 앞으로 미래에 필요한 전문 인력 인재 양성에 부족함이 느껴졌기 때문이죠. 또한 지금은 은퇴시기마저 당겨지고 있어 오히려 전문직, 기술직에 대한 수요가 더 높아 연령대 관계없이 자격증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물론 앞으로를 바라볼 때 취업시장에서 베스트 1위 자격증은 무엇일까? 오늘은 각 연령별 수요 높은 자격증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1. 미래를 준비하는 10, 베스트 자격증은?

 

이제는 10대라 하여 자신이 원하는 전공에만 몰두하지 않습니다. 얼어붙은 취업시장과 고용불안이 청소년들에게도 미치고 있어 이른 나이임에도 기술직을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듯 매년 높은 수요를 자랑하는 자격증 또한 전기기능사가 되고 있습니다.

 

시험정보

 

전기기능사는 국가 기술자격증 중 하나로 응시제한을 따로 규정하지 않아 10대 역시 도전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시에는 전기 관련해 필요한 장비나 공구를 사용하고 회전기 및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주택, 전력시설물의 전선을 설치, 보수 및 검사, 시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취업분야

 

자격증 취득 후에는 다채로운 분야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전기가 사용되는 어떠한 곳이든 전문 인력으로 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두고 있죠. 발전소나 변전소, 조명업체, 변압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 취업이 가능하며 국가기술자격법령에 따라 라이선스 소지 시에는 공무원 시험이나 기업 채용에서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2. 취업 준비를 서두르는 20대 자격증 추천 

 

20대에는 취업 준비 과정을 가장 긴 시간을 보내고 사회초년생으로 자리 돋움 하기에 실질적 채용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의 수요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죠! 또한 취득 후에는 일본과 중국, 베트남 3개국과 MOU를 체결함으로 여러 국가에서 활용이 가능해 해외 진출 역시 가능합니다.

 

시험정보 

 

정보처리기사는 응시제한을 두고 있어 대졸 학력을 두고 있는 경우 또는 실무경력이 4년 이상 갖춰질 때 접수가 가능합니다. 기능사 또는 산업기사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이때에는 별도로 현장 경험을 요구하고 있죠.

 

- 취업방향

 

자격증 취득 후에는 기업체 전산실이나 s/w 개발업체, 정부기관부터 교육 및 연구기관, 보험사, 병원에 이르기까지 정보처리가 시행이 이루어지는 업체에는 모두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보통신부 별정우체국 사무장이나 사무 주임, 보조 등 사무원으로서도 활동이 가능해 인기가 매우 높은 라이선스가 되고 있죠. 일반직 공무원 직렬 공통에서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다채롭습니다.

 

 


3. 직장 안전성에 불안함을 느끼는 301위 자격증

 

30대부터 60대까지 남성분들에게 가장 높은 인기를 담당하고 있는 자격증이 곧 지게차 운전기능사가 됩니다. 산업 발달로 인해 해당 직업의 수요가 점진적으로 꾸준히 늘고 있으며 창업은 물론 취업도 다각 면에서 가능하다는 특징을 두죠. 기술직은 곧 정년에 대한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시험정보 

 

해당 자격증은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응시제한을 두지 않아 연령대 관계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지게차의 경우 공장이나 건설 현장에서 주로 하중이 무겁고 부피가 큰 자재를 운반할 때 사용되는 중장비이죠. 라이선스 소지 시에는 제조업이나 항만, 생산 작업 중 지게차를 운전하여 이동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취업 방향

 

지게차 소유 시에는 창업이 가능하고 직접을 일을 오더 받아 현장에 투입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이점이 되고 있죠. 취업 또한 각종 건설기계 대여업체부터 건설, 광산, 물류, 제조, 도 건설 사업소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4. 40대 기술자격증 굴착기 운전기능사

 

40대에 진입할 경우 안정된 현재 생활을 즐기기보다 오히려 노년을 걱정해야 되는 시기라 말합니다. 때문에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범위를 차지하는 연령대이죠. 그중에서도 지게차 운전기능사만큼이나 인기가 높은 종목이 바로 굴착기 운전기능사가 되고 있습니다.

 

시험정보 

 

굴착기 운전기능사는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응시 제한을 별도로 두지 않아 중장비 운행을 할 줄 안다면 충분히 도전해 봐도 좋은 종목이 되고 있습니다. 취득 후에는 건설 현장의 흙과 자갈 같은 물질을 장비를 사용해 이동시키는 작업을 하죠. 건물을 하나 세울 때에도 땅을 다지는 과정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듯 본 직업에 대한 수요도 높습니다. 또한 필기와 실기를 거쳐 자격증을 부여받는 절차도 있으며 일정 훈련과 교육을 마쳐 발급받는 과정평가형 제도도 있기에 검정에 대한 부담이 높으신 분들은 시간이 다소 사용될지라도 평가형 제도를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활용 범위

 

자격증 취득 후에는 창업과 취업이 두루 가능합니다. 제조나 물류, 광산, 건설 산업분야라면 모두 일자리를 마련할 수도 있으며 연령대 관계없이 업무에 투입하기에 오래도록 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5. 노년을 바라보는 60대 선호 자격증은?

 

과거에는 60대라고 한다면 퇴직 후 노후생활을 보냈지만 지금은 초고령화 사회이기에 퇴직을 하기엔 이른 나이라 말합니다. 때문에 남녀 구분 없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죠. 여성의 경우 한식조리기능사 수요가 많으며 남성분들은 지게차 운전 기능사를 많이 준비하십니다.

 

- 취업방향

 

한식조리 기능사는 음식점이나 집단 급식소 창업 및 취업이 가능하며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산업현장 어디든 연령대 제한을 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어 60대에게 두 가지 종목은 매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격증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10대부터 60대까지 1위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는 교과 과목 전공 및 고 스펙을 우대하였지만 이제는 각 분야의 기술자를 더욱 선호하는 취업시장 분위기를 띠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지금까지도 여전히 변하지 않은 부분은 기술직과 전문직은 경력이 쌓일수록 우대가 높아진다는 것이죠. 그렇기에 자격증 취득에 고민 중이시라면 지금부터라도 목표를 한 번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