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내 취미는 요리! 내 꿈은 요리왕!

통합관리자


 

4차 산업 혁명의 고도화는 경제부터 사회적인 요소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이로써 변화되고 있는 가장 큰 부분이 바로 직업의 세계라 이야기할 수 있을 텐데요. 이제는 취미가 곧 제2의 부수 직업이 되고 미래 보장을 위한 자신만의 스펙이 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죠. 오늘은 많은 분야 중에서도 미래 유망 직종이 되고 있는 조리 분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내 취미는 요리! 내 꿈은 요리왕! 이와 관련된 자격증 3선에 대해 살펴볼게요!



 

1. 양식조리산업기사 

 

2018년도까지는 양식조리산업기사가 아닌 조리산업기사 양식 부문으로 구분하여 자격증 시험이 치러졌죠. 19년도부터는 각 종목을 완연하게 구분하고 각 분야마다 산업기사 명칭을 부여했어요. 외식산업이 점차 대형화에 이르고 고도 전문화를 띠기 시작하면서 조리 업무 전반에 필요한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라이선스 취득 후에는 음식 조리로 선정된 메뉴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하고 세척하며 조리기구를 이용해 조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시험 정보

 

양식조리산업기사는 검정형 + 과정평가형 2가지 제도가 병행되어 현재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검정형은 필기와 실기를 치러 진행하는 과정이 되죠. 과정평가형은 교육과 훈련을 받고 NCS 기반 내외부 평가에 따라 자격증을 발급받는 교육 과정이라 볼 수 있어요.

 

해당 자격증은 응시 제한을 두고 있으며 관련 학과 전공자 또는 순수 경력 2년 이상 갖춘 자, 당 분야나 이와 흡사한 타 종목 산업기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가 되는데요. 기능사를 가지고 있다면 실무경력 1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시험 과목

 

양식조리산업기사는 1차 필기, 2차 실기 진행 방식입니다. 이론 시험은 4과목으로 식품위생 및 관련 법규, 식품학, 조리 이론과 급식관리, 공중보건학으로 진행되는데요. 객관식 4지 택일형 출제 방식으로 각 과목당 20문제 출제, 1과목마다 풀이 시간 30이 주어지고 있어요. 실기는 양식조리 실무로 2시간 작업형입니다.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여 120분 이내 제출이 되어야 하죠!

 

- 활용 범위

 

라이선스 취득 후에는 창업과 취업 선택지가 놓여요. 개인이 직접 음식을 차릴 수도 있으며 집단 급식소 운영도 가능하죠. 취업을 고려한다면 호텔이나 레스토랑, 외식 전문 업체로 진출할 수 있어요.

  


 

2. 한식조리산업기사 

 

한식조리산업기사는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한식 조리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시험입니다. 주요 업무 또한 한식 부문에 배속되어 손님에게 제공될 음식을 계획하고 재료 선정, 조리, 맛과 영양을 관리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시험 정보

 

한식조리산업기사는 검정형 평가, 과정평가형으로 2가지가 병행 중이죠. 검정형은 필기와 실기를 치르는 방식, 과정평가형은 훈련생으로 교육과 실무를 교육과정을 통해 배워 내외부 평가로 자격증을 발급하는 과정이 됩니다.

 

해당 자격증은 검정형으로 치를 때 응시제한을 두고 있죠. 기술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한식 조리 관련 전공을 한 경우, 2년 이상 실무 경력을 가지고 있을 때로 크게 나눌 수가 있는데요. 그 외에도 세분화된 응시 조건을 갖추고 있어요.

 

- 시험 과목

 

한식조리산업기사 자격 검정은 1차 필기, 2차 실기 시험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4과목 구성으로 식품위생 및 관련 법규, 식품학, 조리 이론과 급식관리, 공중보건학이 되죠. 출제되고 있는 방식을 보면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각 과목당 20문항씩 출제, 매 과목 풀이 시간 30을 주어지고 있어요. 실기는 한식조리 실무로 작업형 방식, 시간 과제 수행 시간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합격 기준 또한 이론 시험은 과락형이기에 매 과목마다 40% 이상 득점이 되어야 해요. 전체 평균 60점 이상 점수가 나올 때 1차 합격자가 되고 있죠. 실기는 1과목으로 60점 이상 획득 시 합격이 되고 있습니다.

 

- 취업 방향

 

자격증 활용 범위를 보면 취업의 경우 일반 음식점, 학교, 회사, 레스토랑 등 한식 관련 분야라면 어디든 직장을 구할 수 있어요. 개인 음식점을 차릴 수도 있는 만큼 창업에서도 효율성이 높은 라이선스가 되고 있죠.

 


 

3. 일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는 다른 조리 종목에 비해 난도가 매우 높은 시험이 속합니다.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 많은 기술력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죠. 취득 후에는 영양학적으로 음식을 구성하거나 조리하는 업무들을 전적으로 담당합니다. 이전에는 검정형 제도만 있었기에 다른 종목을 모두 취득한 후 가장 마지막에 도전하는 종목으로 자리 잡고 있었죠. 지금은 과정평가형 제도가 병행되어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어요.

 

- 시험 정보

 

일식조리기능사는 응시 자격에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아 별도의 전공과 경력, 학력, 연령도 제한이 되지 않아요. 시험 과목을 보면 이전에는 4과목으로 이론 시험이 치러졌지만 지금은 간소화된 만큼 일식 재료관리, 음식 조리 및 위생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출제 방식의 경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문제, 풀이 시간 1시간으로 1문제당 1분씩 주어지고 있는 셈이죠. 실기는 일식 조리 실무로 작업형 방식, 1시간 10분 동안 과제를 수행하는 시험입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하고 있으며 여기서 60점 이상 점수 획득 시 합격자가 되고 있어요. 해당 시험은 1차와 2차를 구분하고 있으며 이론 시험에 합격해야 실기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 취업 분야

 

일식조리기능사 취득 후에는 개인 음식점이나 집단 급식소와 같은 규모가 큰 음식점 창업도 가능해요. 취업 또한 일반 개인 음식점부터 호텔, 레스토랑, 회사, 병원처럼 집단 급식소 조리사로도 활동이 가능하죠. 그 외에도 전문 외식업체나 식품 가공 업체로도 진출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두고 있어요. 요즘처럼 외식 산업이 급성장기를 맞이하였을 때에는 전문 인력 수요도 더욱 높아지는 터라 취업에도 유리한 종목이 되고 있어요.

 


 

취미가 요리라면 도전하기 좋은 종목 조리 분야 3선 자격증에 대해 살펴봤어요. 평소 음식을 조리하는데 흥미를 느끼고 있다면 라이선스 취득에 한 번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앞으로 꾸준히 발전할 외식 산업 분야로 인해 고수익 직종이 되고 있는 만큼 취득 과정은 뜻깊은 도전이자 시간이 되어줄 듯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