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TIP

자동차 잡소리의 원인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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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잡소리 원인


시동/정지/공회전시 발생하는 소음


● 시동 켜고 끌때 '키리릭' 

엔진 마운트 주위 부품 떠는 소리로 렌치로 죠여줌,

그래도 소리가 난다면 마운트 교환


● (날씨가 추워지니까) 아침에 시동 걸면 쇠굴러가는 소리 

워터펌프 베어링 마모로 인한 소음으로 워터펌프 교체 추천, 

워터펌프에 기다란 드라입버를 대고 드라이버에 귀를 대면 쇠 소리가 나는지 확인 가능


● 정지시 덜덜거리는 현상 

엔진 마운트 교환


● D포지션에 놓고 정차시 진동 

신차일 경우 진동이 심할 수 있으나, 2000km 정도까지 참고 탈 것.

점점 진동이 줄고 조용해지며 부드러워짐.

신차는 약 3000km가 되었을 때까지는 모든 부분이 제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임.

너무 조바심 내지 마시고 한 2000~3000km 까지는 기다려 볼 것


● P/N에서는 괜찮으나 D/R에서 냉간시 다다다 쇳소리 

발전기 베어링이나 풀리 베어링에서 발생함


● 처음 시동을 켜면 '드르륵' 하는 소리와 '딱딱'하는 소리 

엔진에 열이 좀 올라갔다 싶으면 좀 줄어듬

엑셀레이터를 2,500rpm 정도로 밟거나,

밟다가 조금 떼면 말리는 소리도 심하게 남

엔진 노즐 점검 및 교환


● 시동 걸고 나서는 안떰. 주행 시 정상 주행 후에 정차하면 차가 떨기 시작함 

디젤차 인젝션 펌프 청소/교체 추천

마운트 교환 및 텐션 쇼바 조정

디바이스 기어 교체


● 공회전 시 딸딸딸 소리

EGR호스 교환


● 공회전시 엔진 소음

(알피엠이 너무 낮게 셋팅 되었을때 "갤갤갤" 거리는 소리와 유사)

액슬 케이블 장력을 조정 및 교환


● 엔진시동 후 약 10분정도... 엔진룸에서 귀뚜라미 우는 것 같은 소리가 남 

팬벨트 소리이거나,

벨트 풀리(베어링)에서 구리스가 없어서 나는 소리,

팬커버 왼쪽 고정 클립 떠는 소리


● 시동 후 심한 떨림 

디바이스 기어와 텐션 쇼바 교환

연료필터를 교환,

최악의 경우 인젝션 펌프 점검 및 교환


● 떨림이 좌우로 심하게 떨리는 현상 

(회전수를 올리면 없어짐)

타이밍 디바이스 확인


● 본넷 따르르 뜨르르 소리 

엔진 앞 부분에 고리처럼 생긴 (엔진과 벨트 구동부분을 지지해주는) 연결 뭉치,

드라이버로 누르면 뜨르르 소리가 멈추고 떼면 또 다시 뜨르르...,

텐션쇼바와 텐션 베어링의 문제


● 짹짹 찍찍 지저귀는 쇳소리 (귀뚜라미 소리 chirp)

팬벨트 정렬 문제,

팬벤트 갈고 나서도 계속 소리가 나면 베어링/아이들러 풀리 문제,

베어링 유격이 너무 커지면 소리가 계속 남,

팬벨트 V자형 홈에 이물질 검사


●엔진에서 쇠가 깍이는 듯한 기분 나쁜 소리 (특히 흐리거나 비오는 날에는 더 심해짐) 

팬 벤트 수명이 다함


● 찰칵 딸깍 소리 (click clack) 엔진에서 리듬감 있게 권총 찰깍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 배르 구동 기구에 유격이 있음


● (날갯짓) 퍼덕 퍼덕하는 소리 (flapping) 

벨트가 파손되었거나 팬이 간섭이 일어날 경우임


● 쉬익 하는 소리 (hiss) 

연속적으로 회전수에 따라 변하면 통상적인 벨트 소음임.

그렇지 않을 경우 쿨링 시스템에서 미세한 누구가 있을 경우임


● 웅웅 윙윙 거리는 소리(hum) 

휠 베어링이나 디퍼렌셜 소음임,

가감속시 틀려지면 디퍼렌셜임


● 가볍게 퉁퉁 두드리는 소리 (knock)

무엇인가 큰 문제가 발생했을 소지가 있음,

먼저 오일 압력 점검을 함,

다음으로 rod 베어링 wrist 핀 등을 점검함,

청진기가 있다면 rod베어링은 오일팬쪽에서 크게 소음이 나고 

핀은 쿨링 자켓 부위에서 크게 소음이 발생함


● 펑 빵 하는 소리(pop) 

매트리스에 총쏘는 소리로 엔진에서 흡기쪽으로 역류하는 현상임,

밸브 누기나 달라붙음 현상,

밸브 타이밍이 문제가 될 수도 있음.

혹은 각센서나 점화계통 문제로 점화가 빨리 될 수도 있음,

다량의 공기가 흘러들어와 생길 수도 있음


● 달가닥 덜거덕 거리는 소리 (rattle) 

플라스틱이나 고무 재질, 볼트 등 파스트너의 발달로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하부쪽에서 배기통이나 캘리퍼, 

브레이크 패드 등이 느슨해져서 생길 수도 있음


● 윙 하는 소리 (whir) 

윙하는 소리는 문제 없음


● 톡톡 두드리는 소리 (tap) 

밸브 트레인에서 부딪히는 소리


● 끼익끽 하는 소리 (whine)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것으로 베어링, 기어, 발전기 등에 날 수 있음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


● 직석주행시 2000rpm에서 기분 나쁜 (드르륵 드르륵)하는 소음 

속도를 좀 더 내면 소리가 약해지며 

프로펠러 샤프트 / 뒷 액슬 / 하부 점검 및 교환 요망


● 2500-3000rpm (속도는 100km 근방)에서 부밍 소음 / 공진음 

엔진에서 나는 공진음이 아니라 프로펠러 샤프트/유니버설 조인트 정렬 불량에서 

나는 음으로 프로펠러 샤프트 교환 및 베이링 교환


● 차가 시속 80km를 넘기 시작하면 귀신 우는 소리같은 "히~~~잉"하는 휘파람 소리 비슷한 이음 

차량 본체와 앞유리를 이어주는 검은 고무 몰딩이 바람에 들떠서 나는 소리, 

번호판 볼트 풀림 등, 

들뜬 부분에 실리콘을 쏘는 실링 작업 필요


● rpm 3000에 도달할때 (속도 110~120 정도) 드르르르륵 하는듯한 소리 (드르륵 드르륵 반복) 

엔진룸에 있는 볼트가 헐거워져 생기는 현상, 특히 와이퍼 바로 밑에

 에어컨 호스(?) 같은 것이 엔진룸 격벽에 고정시키는 볼트를 조여볼 것


● 휘파라소리 

엑셀을 세게 밟을 때 크게 나고(엔진에 부하가 많이 걸릴 때) 점점 소리가 커짐,

특히 언덕 오를 때 더욱 커짐, 속도가 오를 때 같이 커지고 

평탄한 길에서는 엑셀을 조금씩 천천히 밟아 속도를 올리면 거의 안 남,

120km가 넘으면 엔진소리 때문에 안들림,

차를 세워서 엔진속도를 높이면 안남,

리어 엑슬에서 날 가능성,

리프트에 올려 놓고 주행해 볼 것


● 80km 정도 엑셀 밟을때 "후~~웅"하는 바람소리 

리어액슬 (뒷데후) 불량


● 펑하는 소음 (bang) 

연료가 과도하게 분사되어 backfire가 발생,

냉각수 온도센서/산소 센서/촉매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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