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행정직렬의 일반행정직류 지방직공무원이란 행정에 관한 업무를 맡는 공무원들을 말하며 시청, 도청, 시군구 주민센터 등에 배치된다. 인사, 재무, 기획, 자료관리 및 서류발급 등으로 알려진 일반적인 행정업무 이외에도 담당하는 역할이 많다. 행정직은 아무래도 기술직보다 진입 장벽이 낮으며 관련 자격증이 없어도 되므로 경쟁률은 높은 편이다. 서울시와 모든 지자체 시도에서 공개경쟁채용계획이 있다.
• 수행직무 :
(1) 일반 행정 및 사회, 문화, 홍보 업무와 관련된 공무를 담당
(2) 기술적인 업무, 행정 일반에 대한 업무 담당
(3) 행정업무인 주민등록, 출생, 사망, 혼인, 이혼, 호적 등 서류접수 및 발급
(4) 각종 승인이나 검사, 허가 등 정부 행정 집행과 관련된 업무 수행
(5) 각종 보고서나 문서를 기안 보고, 기타 행정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
(6) 법령과 업무처리규정에 따라 소관 업무를 계획 시행
• 특징 :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에 응시할 경우 9급과 달리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다. 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표(TOEFL, TOEIC, TEPS, G-TELP, FLEX 등),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표(2급 이상)를 제출해야 한다.
주관부처 | 시‧도 지자체 | 근무처 | 시청, 도청, 주민센터 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