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에도 여러 번 인터넷 검색을 하고,
사이트를 방문하며 콘텐츠를 클릭한다. 이러한 기록은 어떻게 이용될까?
현시대는 빅데이터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모바일, 온라인상에서의 행동은 모두 데이터화 되며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기업과 마케터의 역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오늘 자넷 매거진에서 실무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와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이 제작한 웹 로그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방문자의 이용 형태를 파악하고 구매 전환이 잘 이루어지는지,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트래픽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등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어 기업에서의 실무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는 시각적이며 직관적인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비교하고 확인하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마케터에게 필수로 여겨집니다. 콘텐츠, 브랜딩, 바이럴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비롯한 모든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기업에서 실무 활용이 가장 높은 자격증입니다.
현재 구글에서는 온라인 애널리틱스 아카데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하고 하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취득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집에서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 학습 가이드의 수료증 유효기간은 3년,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자격증이 만료되면 재시험을 통해 갱신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취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학습 가이드는 선택 사항입니다. 다만 강의 학습을 선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격증이기 때문에 학습 가이드를 먼저 수강한 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지만 구글에서 한글 자막과 동영상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있어 영어가 부족해도 강의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학습 가이드 방법 및 자격증 응시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1)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는 신규 사용자에게 계정을 만들고 추적 코드를 구현하고 데이터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을 통해 사용자 보고서, 행동 보고서, 획득 보고서와 같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목표 및 캠페인 추적 설정을 학습하도록 되어있습니다.
2)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은 초보자용 강의보다 심화된 내용으로 데이터가 수집된 후, 판독이 가능한 보고서로 처리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맞춤 측정 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이벤트 추적 등의 구성을 활용해 비즈니스와 연관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마케팅에서 중요한 세분화와 채널 보고서, 맞춤 보고서를 사용한 분석 기법과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광고를 게재하는 리 마케팅과 같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와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는 총 4개의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단원 강의마다 5~15분 내 영상으로 구성되어 학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나의 단원이 끝나면 평가 문제를 풀이하게 되며 이 문제를 80% 이상 점수를 획득해야 다음 단원을 진행할 수 있으니 영상 강의를 꼼꼼하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용과 고급 강의를 수료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해했다면 자격증 시험에 응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된 객관식 70문항을 90분 동안 응시하게 됩니다. 시험 또한 한글 번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70문항 중 80% (56문항) 이상을 통과해야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초보자용과 고급 과정에서 출제된 평가 문제와 비슷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여 점수 미달로 불합격을 했더라도 다음날 재 응시가 가능하며 정리해둔 강의 한 번 더 복습 후 시험을 응시한다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마케터로서의 기본을 갖췄다.’라는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취득만으로는 실무에 바로 접목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학습 및 툴 활용이 요구됩니다.
많은 자격증 중 실무에 활용도가 높고,
마케터들의 필수 자격증이 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취득이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넷은 모든 자격증 응시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과거에 비해서 패션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무대에서도 인정을 받는 한국 출신 패션디자이너나 모델들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관련 분야로 나아가고 싶은 마음을 가진 분들도 정말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저 단…
해소되지 못하는 취업난으로 인해 오히려 현재 시기를 발판 삼아 많은 분이 새로운 도전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분은 취업 백지수표라는 이야기를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과거에는 대학교 졸업이 가까워질수록 컴퓨터활용능력 또는 토익과 토플처럼 정형적인 자격증 취득…
취업을 위해서 자격증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진로에 알맞은 종류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고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선정하여 도전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많은 분들이 도전하여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자격증의 경우에는 그만큼 해당 자격을 취득한 지원자가…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의 업무 중에서 사업장의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에 대해 사업주 또는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 및 안전담당자에 대해 지도와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안전 관리에 대한 기술적인 보좌, 조언 및 지도를 하는 사람입니다. 사업주…
트렌드가 변화해감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생활 환경이 변화를 거듭하게 되고 제도 또한 개편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최근 발생하게 된 바이러스에 대한 여파로 인해 우리 생활은 상당한 변화를 거듭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신기술을 다룰 만한 인력…
2022년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에 따르면 국가자격증인 제과, 제빵 기능사의 응시자가 작년 12만 2천여 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제과, 제빵 분야의 응시자 숫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케이크나 마카롱 같은 디저트…
공공기관이나 민간단체부터 공기업·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인사담당자는 인사 발령을 기본으로 직원의 출결 및 근태 관리, 직원 채용 및 교육 등 업무의 범위가 넓습니다. 물론 조직의 형태나 규모에 따라 이들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분리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인사담…
우리는 하루에도 여러 번 인터넷 검색을 하고, 사이트를 방문하며 콘텐츠를 클릭한다. 이러한 기록은 어떻게 이용될까현시대는 빅데이터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모바일, 온라인상에서의 행동은 모두 데이터화 되며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기업과 마케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