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일까?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웹 분석 툴이다. 통계와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방문자의 유입 경로와 웹 사이트에서의 행동 패턴과 이탈률, 캠페인 성과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기업과 마케터는 효과적인 마케팅과 광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구글 애널리틱스는 독학이 충분히 가능하다. 구글에서 무료로 동영상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으며 영어를 못하더라도 한글 자막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영상 스크립트와 하나의 단원이 끝나면 풀이 문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많은 사이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의 문제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는 초보자용 강의와 고급 과정으로 나뉘는데 두 개의 영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제공하는 데모 계정을 확인한다면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난이도와 준비기간을 어떨까?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난이도가 굉장히 낮은 편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출 문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영상 강의만 제대로 이해했다면 모든 문제를 맞출 수 있다. 출제되는 70문항의 문제중 80%인 56문제 맞춘다면 합격이기 때문에 난이도는 굉장히 낮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 준비 기간으로는 자격증 취득만을 목적으로 둔다면 빠르면 30분 내에 취득도 가능하며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을 목표로 한다면 각 단원의 영상과 문제풀이를 꼼꼼히 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1주일은 소요된다고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는 점이다. 구글 계정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기 위한 추적코드를 웹 사이트에 설치만 한다면 즉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두 번째 이유로는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다양한 분석 데이터들을 목록, 차트와 그래프. 스프레드 시트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하며 직관적인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하기에 쉽다. 세 번째로는 실시간으로 데이터틀 수집할 수 있다. 시간대별과 일, 월, 분기별, 연간 등 원하는 기간을 비교하고 분석한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특정한 페이지나 게시글에서 방문자가 이탈을 하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도 수집된다. 또한 웹 사이트 및 특정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다. 이는 특정 채널에서 트래픽이 발생한다면 즉시 개선할 수 있고 실적이 높고 낮은 채널을 확인해 마케팅에 있어 결정을 해야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CRM마케터 등 모든 마케팅 직무에서 활용할 수 있어 예비 마케터 혹은 마케팅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취득하는 것이 좋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유입된 고객이 기업의 매출로 이어지는 과정과 행동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을 한다. 그렇게 분석된 데이터를 분석해 투자대비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콘텐츠 마케터는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과 개선을 위해 SNS 또는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이때 콘텐츠 기획, 제작 및 운영, 프로모션까지 진행할 수 있어야 하며 마케팅 실행 후 분석과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하므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필수이다. 마지막으로 CRM마케터의 경우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및 분석해 고객의 특성과 행동을 예측하는 업무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리 마케팅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어떤 페이지에서 고객의 이탈률이 발생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모든 마케팅 업무에서 필요하므로 모든 마케터들에게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선택 아닌 필수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