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마케팅조사전문가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핵심능력> 마케팅 계획 수립 등을 위해 시장규모, 미래현황, 유통채널, 소비자, 경쟁업체 등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고 분석·평가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해당 기업의 마케팅 팀과 미팅을 통해 신제품 개발, 디자인, 수요예측, 시장점유율, 제품관리, 광고효과 등 시장전략 수립에 대한 내용을 청취하여 전략 수립을 위한 시장조사 방식을 협의한다.
  • 정량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정성적인 분석을 한다.
  • 정량분석을 위한 조사계획(조사대상, 조사범위, 조사숫자, 조사방법 등)을 수립한다.
  • 전화설문, 면대면 인터뷰 , 심층토론 (Focus Group Interview), 문서설문, 인터넷 설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내용과 자료를 코딩하여 전산처리할 수 있도록 지시한다.
  • 조사된 내용과 자료를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발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시간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관리 할수있어야 한다. 뿐만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치게 맞는 논리적 분석, 판단과 의사결정, 추리력, 수리력, 설득, 협상, 말하기, 행동조정 등의
  •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마케팅조사전문가는 국어, 영업과 마케팅, 영어, 심리, 사무, 산수와 수학, 의사소통과 미디어, 고객서비스와 같이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분석적 사고를 가지고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고 꼼꼼하게 업무를 철저히 완수하며 리더십을 가지고 장애가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참고 견디는 인내를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마케팅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기업에서 마케팅조사전문가를 채용할 때 전공의 제한을 두지 않으나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의 고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 전문적인 통계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흐름에 발맞춰 단순 통계분석에서 벗어나 전문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컨설팅능력이 점차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다양한 사회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마케팅조사전문가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전국사업체조사」자료에 의하면, 2014년 현재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종사자의 규모는 7,300여 명으로 전체 종사자 수는 전년대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의 가치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주기가 짧아지고 다양해지고 있어서 기업입장에서는 변화를 적시에 감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며 변화를 조사하고 정확히 해석하여 기업에 도움을 주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저성장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조사 시장은 정체되거나 줄어들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활용가능한 빅데이터가 늘어나고 있고, 모바일조사 등 데이터 수집방법이 다양해짐에 따라 대규모로 실시하는 시장조사 없이 즉각적인 시장의견을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는 것도 조사전문가의 고용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임금수준

  • 마케팅조사전문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918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마케팅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기업에서 마케팅조사전문가를 채용할 때 전공의 제한을 두지 않으나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26%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9%

  • 고용
    안정

    고용안정7%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3%

  • 근무
    여건

    근무여건65%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60%

  • 고용
    평등

    고용평등9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더디지만, 취업경쟁은 평균에 비해 약간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 능력에 따른 승진의 기회가 많고 직장이동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여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는 편이다.
  • 고용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마케팅조사전문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3%
  • 여자 67%
마케팅조사전문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4%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6%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