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2급 취득 시 어디로 취업 가능할까?
사회조사분석사2급 취득 후 마케팅, 통계 관련 직무로 나아갈 수 있다. 마케터로서 근무를 하면서 빠른 시장 분석에 활용을 해야 하고, 사회 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으로 기업의 제품,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업무를 할 수 있다. 또한 통계 관련 직무로 나아간다며 리서치 회사, 연구소 등으로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주요 정책이나 결정에 큰 기반이 되는 시장조사, 여론조사와 같은 통계업무와 연구, 데이터 관리 업무를 할 수 있다. 특히,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취득 후 공기업으로의 이직 및 재직중이던 회사에서 승진을 했다는 다수의 합격 후기에서 알 수 있다시피, 이직 및 승진 시 해당 자격증 취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 말한 분야가 아니더라도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대부분의 직장에서 우대조건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도 좋다.
사회조사분석사2급 전망은 어떨까?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빅데이터 시대로 진입하면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자격시험이다. 시장조사, 여론조사, 사회조사 등을 계획하고 수행하며 그 결과를 통계처리해 분석하는 전문가를 목표로 하고 연구소나 연구기고나, 국회 혹은 정당, 통계청, 행정부 등을 비롯해 기업체와 사회단체에서 특히 조사나 통계 업무가 필요한 부서에서는 수요가 높다. 2020년도 국내 빅데이터 시장의 규모는 2016년도에 비해서 약 3배 가량 증가했고, 산업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봐서 빅데이터 기술 기반의 전문가인 사회조사분석사는 전망이 밝다고 예상된다.
사회조사분석사2급 난이도와 시험 준비기간은 얼마나될까?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학습의 범위가 방대하고 비슷한 말이 많아 헷갈린다고 한다. 하지만 합격률은 높게 나타나는데, 사회조사분석사2급 2021년도 필기합격률을 보면 66.2%, 실기 합격률은 66.7%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험 준비 기간은 개인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장기간 준비할 자격시험은 아니라고 보인다. 전공생의 경우 약 3개월가량 공부 후 응시한다고하며 비전공생은 최소 3개월에서 길게 6개월까지 준비한다. 독학의 경우를 예로 들었으며 인강, 학원 수업 등으로 학습 한다면 더 짧은 시간 내에 사회조사분석사2급을 취득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조사분석사2급 독학은 가능할까?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독학이 충분히 가능하다. 필기시험의 경우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충분히 풀이한다면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고 실기의 경우 복합형으로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뉜다. 작업형의 경우가 조금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모르는 부분들은 커뮤니티 혹은 유튜브 강의 등으로 간단하게 설명된 동영상이나 답을 들을 수 있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