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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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은 소비자 권익 상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피해상담, 모니터링, 교육, 복지 향상 유도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소비자전문상담사2급란?
  • 시험내용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관련법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소비자와 시장

    객관식

    100문항

    150

    실기시험

    소비자상담 실무

    필답형

    -

    2시간 30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20,800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3회) 실기(면접) 2022-09-05
    ~
    2022-09-08
    2022-10-16
    ~
    2022-10-28
    2022-11-11
    ~
  • 자격증 연구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을 왜 취득해야 할까?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 교육의 실행을 통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전문가이며, 현재 현대사회에서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소비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분쟁해결의 제도적 장치로서 소비자상담이 요구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불만과 분쟁을 해소하고 만족키는 것은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이익으로 이어지고 있어 소비자전문상담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은 경영학 등 관련된 전공자와 공부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공부하기에 수월할 것이다.그러나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의 경우에는 고도의 전문 지식을 요하는 편이 아니므로 독학으로도 충분히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며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쉽게 합격할 수 있으나 실기시험의 공부양이 많아 어려운 부분도 있으나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 사이에 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을 취득하면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을 취득하면 현재 청정원,SPC, 매일유업, 롯데백화점 등 180여개 기업이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와 협약을 맺고 소비자 상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직원에게 부여하는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특히 롯데백화점 계열은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자격을 취득하면 직무나 직급을 올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외에 일부 기업은 자격증 취득의 대가로 성과급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중심 경영 인증제도 평가 항목 지표 중 하나로 소비자관련 분야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를 두고 있는데,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자가 많으면 해당 지표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과 관련된 직종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과 관련된 소비자전문상담 직종의 장점은 성공적으로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 관계자들을 설득하였을 때 얻는 성취감과 늘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이야기를 하며 간접 경험을 한다는 점이다. 또한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과 사무직보다 높은 연봉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승진시에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지 않고 상담원 관리 분야로 전환할 수 잇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이다단점으로는 가끔 마주하게 되는 강성 민원과 실적에 대한 압박, 주말 근무 등을 꼽을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과 관련된 직업을 갖기 위해서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을 취득하면 소비자전문상담사 직업을 갖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진다. 소비자와 원활한 대화를 이끌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호감가는 음성과 정확한 언어표현 능력,경청능력과 이해력 등이 요구된다.경청하는 자세는 말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데 고객이 겪는 문제 상황이나 각종 고충에 대해 경청하는 자세만으로도 고객에게 신뢰감을 안겨 줄 수 있기 때문이다문제해결 및 상황대처 능력도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고객에 다양한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며 고객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만 제품 판매로 연결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합격 TIP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필기시험 합격 TIP!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필기시험은 과목별 공부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이론 보다는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교재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거나, 인터넷의 CBT 전자문제집을 등을 활용하여 여러 회차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반복되는 문제를 우선으로 답안을 암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2과목인 소비자관련법은 자세한 년수나 숫자, 추가적으로 외워야 하는 개념들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함께 기본서를 참고하여 이론 공부도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실기시험 합격 TIP!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실기시험은 서술형 시험이며, 기출문제가 똑같이 나오지는 않으나, 응용할 수 있게 출제된다. 먼저 기본서를 정독한 후 기출문제와 답안을 참고하여 어떤 식으로 답안을 작성하고,문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 기출문제와 비슷한 유형의 예상문제를 직접 만들어보고 답안을 쓰는 연습을 하면 된다.답안 작성 시 서술형 시험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해 아는 만큼 전부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특히, 연령별 소비자교육의 방법,항목, 기대효과와 소비자 조사법 등을 정리해 놓는 것이 좋다.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업무를 할 수 있을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고객서비스차원에서 소비자들의 불만 해소 통로로서의 역할수행 뿐만 아니라기업행정기관민간소비단체 등에서 소비자상담업무를 담당하게 된다또한 기업체의 소비자상담 전담 부서콜 센터민간소비자단체나 지방소비자단체의 시구청의 소비자상담실 소비자 정보 센터 등에서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는 물론소비자교육소비자관련 정보제공 업무를 수행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취업 시장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을 취득하면 소비자전문상담사로 일할 수 있는데 기업의 소비자 상담 일반문의 및 구매 관련 상담부서, 콜센터, 고객지원 센터, Help Desk에서 주로 채용하며, 소비자단체에서 소비자상담, 소비자교육, 상품검사 및 실량검사, 소비자의식조사 및 소비생활환경실태조사 등의 업무 수행을 위해 채용하기도한다.정부기관 즉, 기획재정부, 한국소비자원, 행정안전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 소비자 정책 총괄 및 조정, 소비자에 관한 법률 운용, 소비자원 및 소비자단체 지원과 육성 및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의 실질적업무 수행,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보호시책 총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 제공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채용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 업무 관련 컨설팅 기관 등에서 소비자 전반에 걸친 교육, 자문 등의 업무 수행을 위해서 채용하고 있다.

    2022년에는 콜센터 상담사 공채 채용을 진행하는데 국내 최대 콜센터 아웃소싱 회사인 유베이스가 업계 최초로 상담사 직군 공채 제도를 도입하고1기로200명을 선발한다.사회초년생부터 경력자까지 지원자격 제한은 없으며 공채 선발을 통해 입사한 직원은 일반 대기업 사무직처럼 약3개월간 사내 교육(OJT) 프로그램을 받으며 기본 응대 등 교육을 받게 된다. 통상 일주일간의속성 교육후 즉각 투입돼 온 기존 단기 아르바이트 상담사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이런 이색 시도가 나온 것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장기화로 비대면 시장이 크게 열리고, 이에 따라 콜센터에 대한 수요는 더 커졌지만역설적으로 상담사들은 조금이라도 시급을 더 벌 수 있는 대체 단기 아르바이트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 연봉은 어떻게 될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은 20225월 워크넷 기준, 소비자상담및 CS 상담을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결과는 총 1,224건으로 채용처는 온라인 쇼핑몰, 콜센터, 일반 기업의 CS팀 등이다. 신입, 경력 모두 채용하고 있으며정규직 / 비정규직 채용이 고루 있는 편이다. 우대사항은 자격증 보다는관련 경력을 우대하는 편이며, OA활용 가능자를 선호한다. 경력자를 선호하는 채용처도 있으나 신입 채용 공고도 있기 때문에 신입으로도 취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연봉은 경력이나 채용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2,500만원~2,800만원 정도이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 취득 후 텔레마케팅 분야에 취직하기를 희망한다면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과 함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공인 자격인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뉘어지며 합격률이 높은 편이다전반적인 고객관리 분야에 취직하기를 희망한다면 CS 분야의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CS Leaders관리사가 있다.해당 자격 시험은 ()한국정보평가협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이며, 백화점,은행, 호텔,항공사 등 고객응대 서비스가 필요한 각종 기업에서 해당 자격증 취득자를 선호하고 있다.

  •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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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정보
  • 299
  • 2017년도
    114
  • 185
  • 190
  • 2018년도
    77
  • 113
  • 134
  • 2019년도
    64
  • 70
  • 226
  • 2020년도
    97
  • 129
    • 0
    • 33
    • 66
    • 99
    • 132
    • 165
    • 198
    • 231
    • 264
    • 3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변호사,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직업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 신용상담사, 진로직업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전문상담교사, 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직업정보

진로진학상담교사, 고객상담원, 결혼상담원, 교육학연구원, 시설 및 견학안내원, 안내 및 접수사무원, 품질인증심사전문가, 심리상담전문가, 상담전문가, 직업상담 및 취업알선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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