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이 필수적인가?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 반드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점차 가열화되는 의료서비스 경쟁으로 병원과 의료기관에서 신규인원을 채용할 때, 전문성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보다 수월한 취업을 희망한다면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취득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지정된 병원코디네이터 학원에서 기출문제를 제공하고 대부분 기출문제 안에서 문제가 출제되어 대부분 어려움 없이 합격한다. 합격률은 90.8%로 높은 편이다. 또한 개인마다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4주동안 준비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빠르면 2주만에 취득가능하기도 하다. 병원코디네이터 시험이 기출문제 중심으로 반복되며, 난이도도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이다. 단기간으로 준비기간을 정해 탄탄히 준비한다면, 단기간으로 고득점 합격이 가능할 것이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관을 선택할 때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첫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시험이어야 한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은 등록민간자격증으로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자격번호가 등록된 자격시험이어야 한다. 자격번호가 있어야 자격증 취득을 인정받아 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일자리 전망은 어떨까?
직업전문가들로 구성된 ‘중장기인력수급전망’과 ‘KNOW 재직자조사’, ‘정성적 직업전망조사’ 등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병원코디네이터의 일자리전망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며, 갈수록 치열해지는 병원 간 경쟁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의료서비스가 강회되고 있기 대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병원코디네이터를 채용할 때에도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무소유한 자보다는 소유한 자를 선호할 것으로 추정된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예상 연봉은 얼마나 될까?
병원코디네이터의 예상 임금은 하위 25%의 경우 2,893만원, 상위 25%의 경우 3,900만원으로 평균 3,500만원으로 예상된다. 의료기관의 규모나 수행하는 업무의 전문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병원코디네이터와 병원서비스 매니저의 차이점은?
주 업무의 차이가 있지만 병원 코디네이터를 병원 서비스 매니저라고 하기도 한다.
-> 병원코디네이터 : 환자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리셉션에서부터 환자관리, 상담, 사무관리, 병원보조업무(접수, 수납), 병원홍보(마케팅)등의 업무와 의료진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며 전반적인 병원서비스 질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담당한다.
-> 병원 서비스 매니저 : 병원 서비스 매니저는 의료경영인의 경영파트너가 되어 병원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경영파트너로서의 매니저, 내부고객의 교육을 통해 병원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외부고객의 Need를 파악하여 고객감동을 이끌어 내는 업무를 담당한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은 사람은?
보건 의료행정 전공자
자원봉사센터 종사자
의료기관( 종합병원,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한의원, 전문병원, 클리닉 등)에서 기본적인 업무를 필요로 하는 종사자
의료기관 취업 희망자
의료기관에 종사하며 직무 능력 강화를 희망하는 자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실용적일까?
병원 코디네이터 공부의 경우 서비스 태도에 대한 상식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서비스교육과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관리나 고객관리 내용은 의료기관이 아닌 다른 곳을 취업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고 어필할 수 있을 자격증이므로 실용적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