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코디네이터란?
  • 응시자격

    자격요건

    ① 협회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과목 30시간 이상 이수한 자

    ② 보건 및 의료서비스 관련 학과 졸업 및 졸업예정자

    ③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④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교육을 1년 이상 수행한 자

  • 시험내용

    병원코디네이터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헝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1교시

    병원코디네이터와 병원안내

    객관식

    (4지 선다형)

    3

    50문항

    50

    고객응대관리

    10

    고객상담관리

    10

    고객서비스관리

    10

    진료서비스지원관리

    10

    병원환경관리

    4

    협력병원관리

    3

    2교시

    예약관리

    객관식

    10

    50문항

    50

    수납관리

    15

    내부고객관리

    10

    병원마케팅관리

    15

    합격기준

    1교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2교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응시료

    • 시험응시료: 40,000원

    • 보수교육 수강료: 40,0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이 필수적인가?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 반드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점차 가열화되는 의료서비스 경쟁으로 병원과 의료기관에서 신규인원을 채용할 때, 전문성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보다 수월한 취업을 희망한다면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취득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지정된 병원코디네이터 학원에서 기출문제를 제공하고 대부분 기출문제 안에서 문제가 출제되어 대부분 어려움 없이 합격한다. 합격률은 90.8%로 높은 편이다. 또한 개인마다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4주동안 준비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빠르면 2주만에 취득가능하기도 하다. 병원코디네이터 시험이 기출문제 중심으로 반복되며, 난이도도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이다. 단기간으로 준비기간을 정해 탄탄히 준비한다면, 단기간으로 고득점 합격이 가능할 것이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관을 선택할 때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첫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시험이어야 한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은 등록민간자격증으로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자격번호가 등록된 자격시험이어야 한다. 자격번호가 있어야 자격증 취득을 인정받아 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일자리 전망은 어떨까?

     직업전문가들로 구성된 ‘중장기인력수급전망’과 ‘KNOW 재직자조사’, ‘정성적 직업전망조사’ 등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병원코디네이터의 일자리전망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며, 갈수록 치열해지는 병원 간 경쟁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의료서비스가 강회되고 있기 대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병원코디네이터를 채용할 때에도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무소유한 자보다는 소유한 자를 선호할 것으로 추정된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예상 연봉은 얼마나 될까?

     병원코디네이터의 예상 임금은 하위 25%의 경우 2,893만원, 상위 25%의 경우 3,900만원으로 평균 3,500만원으로 예상된다. 의료기관의 규모나 수행하는 업무의 전문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병원코디네이터와 병원서비스 매니저의 차이점은?

    주 업무의 차이가 있지만 병원 코디네이터를 병원 서비스 매니저라고 하기도 한다.

    -> 병원코디네이터 : 환자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리셉션에서부터 환자관리, 상담, 사무관리, 병원보조업무(접수, 수납), 병원홍보(마케팅)등의 업무와 의료진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며 전반적인 병원서비스 질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담당한다.

    -> 병원 서비스 매니저 : 병원 서비스 매니저는 의료경영인의 경영파트너가 되어 병원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경영파트너로서의 매니저, 내부고객의 교육을 통해 병원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외부고객의 Need를 파악하여 고객감동을 이끌어 내는 업무를 담당한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은 사람은?

    보건 의료행정 전공자

    자원봉사센터 종사자 

    의료기관( 종합병원,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한의원, 전문병원, 클리닉 등)에서 기본적인 업무를 필요로 하는 종사자

    의료기관 취업 희망자

    의료기관에 종사하며 직무 능력 강화를 희망하는 자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실용적일까?

     병원 코디네이터 공부의 경우 서비스 태도에 대한 상식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서비스교육과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관리나 고객관리 내용은 의료기관이 아닌 다른 곳을 취업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고 어필할 수 있을 자격증이므로 실용적이라고 본다.

  • 합격 TIP

    병원코디네이터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① 인강과 함께 기본적인 이론학습을 하자.

    단기간에 합격하고자 한다면 인강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인강에만 의존하지 않고 개인공부가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인강은 기출에 자주 출제되는 영역을 파악하고, 핵심 키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한 정도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 공부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인강 배속을 빠르게 하여 수강하는 방법도 있다. 이처럼 효율적인 이론학습을 위해 본인에게 맞게 현명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② 기출문제를 활용하자.

    병원코디네이터 시험은 문제를 일부러 꼬거나 어렵게 내는 시험이기보다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반복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기출문제와 100% 동일하게 출제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 시험에서 100점 만점에 60점만 넘기면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자주 출제되는 영역을 위주로 공부한다면 수월하게 단기합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출문제를 실제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시간에 맞추어 풀어보는 연습을 통해 실제 시험장의 감을 익히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병원코디네이터의 가산점은?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대학입학 또는 취업에 가산점이 따로 있지는 않지만 이력서에 재하셔서 스펙으로 활용 가능하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 후 어떤 자격증을 준비하면 취업에 더욱 도움될까?

     간호조무사 자격증, 치위생사 자격증을 취득하길 희망하거나 이미 있는 사람은 의료기관 취업에 있어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을 함께 소유하고 있으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계과정으로는 사무행정 전문가, 퍼스널컬러 전문가, 마케팅 기획 전문가 등이 있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는 무엇일까?

    ① 진료를 앞두거나 진료를 마친 환자를 대상으로 일정, 비용 등을 상담

    ② 환자에게 전체 진료 스케줄 소개 및 혜택 등을 안내

    ③ 수납 및 예약업무, 행정업무, 보험 청구업무

    ④ 병원 내 계획 수립, 마케팅 기획, 병원 선호도 조사

    ⑤ 병원의 이미지, 평판관리

    ⑥ 팀워크 향상 교육, 사내 커뮤니케이션 증진, 직원 CS 교육

    ⑦ 환경 시설 관리, 안전 및 위생관리

    병원코디네이터의 근무환경

     실내에서 근무하며 강한 체력적인 부분이 요구되진 않으나 지속적인 신체적, 정신적 활동을 한다. 서비스가 동반되는 업무로 여러 외부사람 또는 고객과 접촉하고 응대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직업에 비해 다소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사회성과 인내심이 뛰어나며 서비스 정신이 좋고 스트레스 감내성이 높은 사람이 근무환경 적응에 좋을 것으로 보인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어떤 사람들과 일을 하게 될까?

     병원 코디네이터는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치위생사. 같은 병원 코디네이터 등 의료직종인과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고 넓은 범위로 병원 행정 업무 직종과 함께 근무하는 경우도 있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유효기간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은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다. 5년의 자격 유효기간 만료 시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에서 주관하는 보수교육을 이수하여 자격을 해야 한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병원코디네이터 시험은 1년에 상시시험으로 실시되고 있다. 시험일자자를 수험자들의 편의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본인의 일정에 맞게 시험을 신청해서 보면 된다.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 홈페이지(http://www.khca.or.kr/main/) >자격시험>자격시험접수에서 접수 가능하다.


자격증정보

간호조무사,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병원행정사, 요양보호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치과기공사, 물리치료사, 심리상담사, 위생사, 행정관리사 2급

직업정보

병원행정사무원, 병원코디네이터, 관리비서, 간호조무사, 보험사무원, 의무기록사, 복지시설생활지도원, 사회복지사, 임상연구코디네이터,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록된 강의가 없습니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