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사3급이란 무엇일까?
행정관리사3급 자격증은 한국행정관리협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행정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능력을 겸비하고 중간 관리자의 소양과 관리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검정하는 자격제도이다. 그 중에서도 3급 시험에서는 행정학의 기초 분야 및 한국 행정의 실제, 사무관리 및 재무회계 분야의 실무 지식과 현장 업무 수행 능력 및 조정 능력을 갖춘 수준으로서 담당자 또는 감독자의 직무수행 능력을 요구하는 소정의 자격 평가에 해당한다.
행정관리사3급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행정관리사 3급은 3급, 2급, 1급 중에서 난이도가 가장 낮고, 별도의 응시자격이 없어서 응시자와 합격자 수도 많다. 공부량은 개인별 편차가 약간 있기는 하지만 약 2주, 넉넉하게 한달 정도면 무난히 합격이 가능하다. 전반적인 난이도를 보았을 때무역영어 3급, 전산회계 1급, erp, 컴활2급, 한경테셋 시험들과 비교하여 보아도 쉬운 수준에 속하는 시험입니다. 2차 시험이 기존 시험에 나온 문제들이랑 거의 똑같이 나와서 1차 시험보다 난이도가 낮다. 1차시험은 책 문제와 똑같거나 비슷한데 범위가 넓다. 전문화교육 소양평가는 협회자체에서 요약본을 따로 판매하는데, 요약본을 사는 것이 공부하기 수월하다.
행정관리사3급,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행정관리사3급에서 치루는 시험과목은 한국행정론, 조직인사행정론, 행정업무론으로 총 3과목이며 평균 60점 이상 합격이며 40점이 과락기준이다. 3급 1차는 모든 문제가 객관식으로 이루어져있다. 교재 내에 포함되어 있는 문제들을 반복학습하며 푸는 것이 합격의 최고의 지름길이다. 단기간에 합격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최소 일주일 전부터는 문제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공부를 할 시간이 어느정도 있는 사람들은 한달정도로 공부기간을 잡는다면 무난하게 합격할 것이고, 문제집을 반복하여 풀게되면 같은 문제들이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독학이 충분히 가능한다.
행정관리사 자격증과 행정사 자격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행정관리사와 행정사는 직업자체가 하는 일에서부터 차이가 존재하는데, 행정사는 행정기관에 제출한 서류를 다룬다는 점에서 사법기관에 제출할 서류의 작성을 업으로 하는 법무사와 구별되며, 법무사 제도를 대법원에서 관장하는 것과 달리, 행정사 제도는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있다. 행정사는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 또는 권리·의무나 사실증명에 관한 서류의 작성 및 제출을 대행하고, 행정 관계 법령 및 행정에 대한 상담 또는 법률자문에 대한 응답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법령에 따라 위탁받은 사무의 사실 조사 및 확인의 업무도 수행한다.
행정관리사 자격증 급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을까?
행정관리사 자격은 행정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능력을 겸비하고 중간 관리자의 소양과 관리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검정하는 자격제도이다. 그 중에서 3급 자격증은 행정학의 기초 분야 및 한국 행정의 실제, 사무관리 및 재무회계 분야의 실무 지식과 현장 업무 수행 능력 및 조정 능력을 갖춘 수준을 요구하는데 그보다 높은 2급에서는 행정 관계 법규에 대한 이해도 갖추어야 하며, 조직과 인사관리 능력 및 자치행정에 대한 이론적 지식도 추가 학습하여야 한다. 그리고 3급과는 다르게 총괄관리 능력을 갖춘 수준으로서 중간관리자의 직무수행 능력을 요구한다. 행정관리사 자격증 중에서 가장 높은 1급에서는 국내외 전문분야 또는 주요정책에 대하여 관련 전문 지식에 근거한 정책 판단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중급을 넘어선 고급관리자의 소양과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고 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