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t 서비스경영자격란?
  • 시험내용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Module A)

    비즈니스매너/에티켓

    이미지메이킹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커뮤니케이션

    회의기획/의전실무

    일반형

    OX

    연결형

    실무형

    통합형

    50문항

    70

    서비스마케팅/세일즈
    (Module B)

    서비스세일즈 및 고객상담

    고객관계관리

    VOC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서비스유통관리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일반형

    OX

    연결형

    실무형

    통합형

    50문항

    70

    서비스운영전략

    (Module C)

    서비스산업개론

    서비스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서비스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고객만족경영전략

    일반형

    OX

    연결형

    실무형

    통합형

    50문항

    70

    자격 검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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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MAT(서비스경영자격)은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한 모듈에 따라 자격등급을 부여함

    합격기준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별 40점이상, 70점 이상

    서비스마케팅/세일즈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별 40점이상, 70점 이상

    서비스운영전략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별 40점이상, 70점 이상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2022년 제7회 MAT특별시험(2022.05.29) 2022-04-22
    ~
    2022-04-27
    2022-05-29 2022-06-16
    ~
    2022-06-23
    2022년 제3회 MAT정기시험(2022.06.11) 2022-05-06
    ~
    2022-05-11
    2022-06-11 2022-06-30
    ~
    2022-07-07
    2022년 제4회 MAT정기시험(2022.08.13) 2022-07-08
    ~
    2022-07-13
    2022-08-13 2022-09-01
    ~
    2022-09-08
    2022년 제5회 MAT정기시험(2022.10.08) 2022-09-02
    ~
    2022-09-07
    2022-10-08 2022-10-27
    ~
    2022-11-03
    2022년 제8회 MAT특별시험(2022.11.27) 2022-10-21
    ~
    2022-10-26
    2022-11-27 2022-12-15
    ~
    2022-12-22
    2022년 제6회 MAT정기시험(2022.12.10) 2022-11-04
    ~
    2022-11-09
    2022-12-10 2022-12-29
    ~
    2023-01-05
  • 자격증 연구소

    SMAT 서비스경영자격 급수는 어떻게 나뉠까?

    SMAT 서비스경영자격 과목은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과 서비스마케팅/세일즈(Module B), 서비스운영전략(Module C)으로 나뉜다. 이를 바탕으로 SMAT 서비스경영자격 급수는 시험과목에 따라 자격이 달라지며, 그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1급 컨설턴트이다. 이는 세 과목을 모두 합격해야 하며, 프로페셔널 및 전문가로 인정된다.

    둘째, 2급 관리자이다. 이는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과 서비스마케팅/세일즈(Module B)를 합격하거나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과 서비스운영전략(Module C)을 합격해야 하며, 직무 별로 특성화 인재로 인정된다.

    셋째, 3급 실무자이다. 이는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만 합격하면 되며, 서비스산업 신입사원으로 인정된다. 

    SMAT 서비스경영자격 시험에서 일부 과목만 합격해도 자격증 취득이 인정될까?

    SMAT 서비스경영자격 시험과목은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과 서비스마케팅/세일즈(Module B), 서비스운영전략(Module C)으로 나뉜다. 이때, 합격한 과목에 따라 1급, 2급, 3급으로 인정된다. 다만, 해당 급수는 합격한 과목의 수로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급수마다 요구하는 특정 과목을 합격해야만 인정되는 것이다.

    즉, 세 과목 중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과 서비스마케팅/세일즈(Module B)만 합격한다면 2급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1급, 2급, 3급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을 불합격한다면 어떠한 자격도 인정받을 수 없다. 따라서, 본인이 취득하고자 하는 급수와 과목명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SMAT 서비스경영자격 시험 연기가 가능한 경우는 언제인가?

    SMART 서비스경영자격 시험(SMAT 경영능력자격 시험)은 다음 회차 1회에 한하여, 시험 1일 전까지 해당 서류 제출자만 시험연기가 가능하다. 시험연기가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인의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수술 및 입원해, 진단서를 첨부한 경우이다.

    둘째, 직계가족의 사망으로 사망진단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한 경우이다.

    셋째, 본인이나 직계가족의 결혼으로 청첩장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한 경우이다.

    넷째, 본인의 출장 및 해외파견으로 출장 및 해외파견명령서를 첨부한 경우이다.

    다섯째, 학교공식행사로 공문을 첨부한 경우이다. 

  • 합격 TIP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① 개념서를 소홀히 하지 말자.

    SMAT 서비스경영자격 시험은 비교적 빨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시험 중 하나이며, 기출문제에서 자주 출제되기도 한다. 이때, SMAT 서비스경영자격 시험이 문제은행식이라는 인식을 가져 개념서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론, 문제를 많이 풀며 내용을 익혀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다만, 개념서를 전혀 익히지 않은 채 문제로만 공부한다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실제 시험문제를 보면 개념자체를 모르면 풀지 못하는 문제들이 꽤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념서는 훑어보기라도 하는 것이 좋다.

    ② 문제를 많이 풀어보자.

    SMAT 서비스경영자격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반복해서 출제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SMAT 서비스경영자격시험 대비 개론서를 공부한 후에는 무조건 문제를 풀어보아야 한다. 시험급수(1급, 2급, 3급)에 따라 합격해야 하는 과목이 다르지만, 모든 과목에서 문제를 통해 내용을 익혀가야 함은 공통적이다. 이때, 실제 시험처럼 제한시간 70분을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장에서는 긴장하거나 당황해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연습할 때에는 60분을 제한시간으로 두고 풀어보는 것이 좋다. 또한, 1급을 목표로 세 과목을 하루에 시험을 치를 경우, 집중력의 한계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실전연습해보는 것이 필요로 한다. 문제는 기출문제 1~2개년을 풀어보거나 시중에 나와있는 책의 실전모의고사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③ 과목별 전략을 세우자.

    SMAT 서비스경영자격 과목은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과 서비스마케팅/세일즈(Module B), 서비스운영전략(Module C)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시험과목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Module A)이 가장 쉬우며, 서비스마케팅/세일즈(Module B), 서비스운영전략(Module C)으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단기간에 합격하고자 한다면 쉬운 과목은 문제풀이로 익히고, 어려운 과목일수록 개념서 암기를 꼼꼼히 하는 것이 좋다.  과목난이도에 따라 시간과 노력을 달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시험 시 꿀팁!

    시험 종료 20분 전에 퇴실이 가능한데, 그 뒤로 10분의 쉬는 시간도 있어서 과목 사이에 30분의 시간이 생긴다. 그때를 대비해 샘플문제를 챙겨가는 것이 좋다. 전년도 기출문제에서 똑같은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문제를 풀 때에는 꼼꼼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기업 측의 장점'~ 라는 문제에서 '장점'이라는 키워드만 보고 보기를 보면 다 장점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보기에는 '고객'측의 장점이 섞여있는 문제처럼 헷갈리는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문제를 잘 읽어야 한다. 그리고 수험표 뒷면에 답안을 적어오는 것이 좋다. 보통 2~3일 뒤에 가채점 답안이 올라오니, 미리 채점해보고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어 수험표 뒷면에는 자신의 답안을 적어오는 것이 좋다.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smat 서비스경영자격 취득 후 학점은행제에서 학점 인정 얼마나 될까?

    학점은행제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국가교육제도'이다.

    ※SMAT(서비스경영자격) 취득 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고시 '제 22차 자격학점인정기준'에 의거

    1급(컨설턴트) - 10학점, 2급(관리자) - 6학점이 부여된다. (서비스경영분야 최대 학점 인정됨)

    등급

    학점

    1 (컨설턴트)

    10학점

    2 (관리자)

    6학점

    • 위에 제시된 전공이 아닐 경우,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 SMAT 2급 : 전문학사(경영,관광경영)일 경우, 전공필수 학점으로 인정• SMAT 1급 : 전문학사(경영, 관광경영), 학사(경영학,관광경영학,호텔경영학)일 경우, 전공필수 학점으로 인정

    • SMAT 국가공인 승격일(2015. 1. 1.) 이후 자격 취득자에 한해 학점인정 적용

    [참고] SMAT(서비스경영자격)의 국가공인 유효기간은 [2015. 1. 1.~2021. 12. 31.]이며, 이후 자격기본법상 규정된 재공인 심사를 거쳐 국가공인 유효기간이 수년 주기로 연장됨.

    취득 후 하는 일

    SMAT 서비스경영자격을 취득하면 서비스산업에서 신규 인재 채용 및 기존 직원 육성, 직원 전환배치 등 HR직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HR직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업취업에 있어 유리한 입지에 자리잡을 수 있다.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SMART 서비스경영자격시험은 1~2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시험이 시행되고 있다. 시험일자를 수험자들의 편의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본인의 일정에 맞게 시험을 신청해서 보면 된다.

    KPC 자격 홈페이지(https://license.kpc.or.kr/kpc/qualfAthrz/index.do) >접수/수험표확인>원서접수신청>원서접수안내에서 접수 가능하다. 하루에 1~3과목 신청 가능하므로, 응시료 등을 확인해 신청하는 것이 좋다.

자격증정보

품질관리기술사, 전산회계운용사 2급, 전산회계운용사 3급, 품질경영기사, 품질경영산업기사, CS Leaders, 회계관리1급, 전산세무회계1급, 전산세무회계2급, 국제무역사

직업정보

면세상품판매원, 상품기획자, 안내 및 접수사무원, 영업관리사무원, 조세행정사무원, 총무사무원, 품질관리사무원, 물류사무원, 사무보조원, 회계사무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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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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