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엉산업기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일까?
최근 3개년도의 합격률을 평균 내었을 때, 필기는 40.7%, 실기는 47.1%로 난이도가 그렇게 낮지도 높지도 않은 편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015년까지만 해도 필기 시험률이 40%를 넘긴 적이 없었고 실기 시험 역시 50%를 넘긴 적이 흔하지 않을 정도로 난이도가 굉장히 어려웠지만 품질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품질경영산업기사 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함께 높아져 많은 사람들이 합격을 위해 공부하였고 점점 합격률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난이도가 꽤 높지만 열심히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다.
품질경영산업기사 자격증은 혼자서 공부할 수 있을까?
품질경영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관련 경력(순수 경력 2년이상) 보유자나 관련 학과(2년제 이상 대학교) 졸업(예정)자 등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일단 응시 자격 자체가 관련 지식이 있는 사람들로 제한되기 때문에 독학이 아예 불가능 한 것은 아니다. 전공자는 필기 시험 한 달, 실기 시험 한 달 정도의 기간을 두고 독학으로 준비할 수 있으나 비전공자 등 품질과 더불어 통계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독학으로 준비하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학원 혹은 인강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시간적으로 효율적이며 전공자보다 조금 더 긴 기간을 두고 차분히 기초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
품질 관련 자격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공급이 수요, 즉 소비를 만들어내던 대량생산 시대와 달리 이제는 너무나도 많은 공급으로 인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안으로 ‘품질’에 집중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공부했다는 것을 인증하는 품질경영(산업)기사 등 자격증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6 시그마는 품질 경영 혹은 기법에 대해 공부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실무에 주로 사용된다. 민간자격증이지만 응시자격 제한이 없어 품질경영산업기사 자격을 갖추지 못했을 경우 취득하기도 한다. 국제품질기사(CQE)는 품질분야 최고 국제전문자격증으로 CQE 지식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는 분야 1개 이상에 대해 8년 이상의 실무 경력 소지자가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물론 학력에 따라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사람마다 경력에 대한 자격이 다를 수 있다. 국제 자격증인데다가 응시 비용이 70만 원대로 결코 낮지 않아 주로 회사에서 지원을 받아 응시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 외에도 ISO 9001 심사원 과정이나 품질관리기술사, 품질관리기사 등이 있다.
품질경영산업기사,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
2022년 5월 기준으로 고용노동부의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 ‘품질경영산업기사’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한 직업전문학교에서 시행하는 필기 혹은 실기시험 대비 온라인 훈련 과정이 존재한다. 실제 훈련비는 60만원대이며, 훈련참여 유형에 따라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28만원으로 과정에 참여하여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온라인 강의 기관/학원 등에서 국비지원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교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과정을 선택하면 된다.
품질경영(QM), 품질관리(QC), 품질보증(QA)의 차이점은?
품질경영(QM)은 품질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체계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 등의 전반적인 경영의 모든 수단을 이야기 하는 가장 상위의 개념이다. 품질관리(QC)는 고객, 거래처 등의 품질관련 요구에 맞춰 물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과정으로 원자재 구매, 제품개발, 생산, 출하 등 전반적인 과정에서 품질검사 등을 수행하고, 안정 및 표준화된 품질을 유지한다. 품질보증(QA)는 수요자가 요구하는 품질에 적합한지 시험하고 측정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업무이다. ISO인증이나 품질보증 서류 등이 해당되며, 품질경영시스템 등을 구축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