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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사무원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경영비전 및 방침을 수립하고 장·단기 경영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며 연도별 경영분석을 실시, 관리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소관 업무를 기획·입안
하는 일
  • 예산지침이 확정·통보되면 각 부서로부터 예산안을 취합하여 제반비용을 산출하고 예산단가를 적용하여 종합제조원가 예산편성 안을 작성한다.
  •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재무상황변동표 등을 작성하여 경영실적을 분석하고 종합사업계획에 반영한다.
  • 영업수지계획, 판매수지계획, 공장운영 자금집행계획, 회사비용지출계획, 영업외수익계획을 종합하고 분석하여 전체적인 사업방향을 기획한다.
  • 사업기획안 내에서 관련 부서의 업무가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조정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가 조직의 체계, 구성,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하며,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관리,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하여 판단과 의사결정을 내리는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사업운영, 기획, 자원배분, 인적자원관리, 리더십, 생산운영관리 등의 경영 및 행정의 지식과 워드 프로세스, 문서 처리 및 기타 다른 사무절차에 관한 지식, 사람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데 필요한 방법 및 이론에 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문제에 답을 구하기 위해 정보를 분석하거나 논리를 사용하고, 믿을 수 있고 자신이 맡은 책무를 꼼꼼히 완수하며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경영기획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광고, 홍보,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또한,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으나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며, 취업 후에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대개 각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고 있지만, 결원이 생기면 수시채용을 하기도 한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으로 채용하여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경영기획사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영기획사무원은 국가 및 공공기관, 기업, 단체, 협회 등 조직의 운영을 지원하는 필수인력으로 이들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의 고용현황은 해당 산업의 성장여부, 국내외 경제상황, 직무영역, 기업의 규모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세계적인 경기상황 악화와 국내 실물경기 침체 등으로 당분간 모든 산업영역에서 이들의 신규 일자리는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였던 정보통신기술(IT), 가전, 조선, 석유화학, 문화서비스 분야 등에서도 고용악화와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섬유제품, 의복, 모피, 가죽, 신발 등 경공업 분야에서는 산업구조 개편으로 인한 구조조정 및 조직축소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무 및 정보기기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사무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사무용 프로그램 등이 보급·확산되면서 업무량의 증가에 비해 추가적인 인력채용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더욱이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에서는 ‘저인원 고효율’을 추구하고,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업무를 담당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전직으로 인한 빈 일자리가 발생해도 신규 채용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영기획사무원 중 세부 영역별로 전망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역량강화가 중요해지는 가운데 인적자원의 교육과 훈련을 지원할 인사노무사무원의 인력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 간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마케팅 및 홍보 분야의 중요성이 배가될 것으로 보여 제품의 판매촉진과 마케팅을 지원할 마케팅 및 홍보사무원의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컴퓨터 사용 및 업무의 전산화 등 사무자동화시스템이 활성화됨에 따라 단순 사무 업무를 지원하는 사무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경영기획사무직의 특성상 전공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아 한정된 일자리에 입직을 위한 지원자가 많을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기업의 경우 일자리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 경영기획사무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833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경영기획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56%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4%

  • 고용
    안정

    고용안정96%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1%

  • 근무
    여건

    근무여건73%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5%

  • 고용
    평등

    고용평등70%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을 위한 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았으며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고 근무환경이 쾌적하여 스트레스의 정도는 높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도 크지 않게 나타났다. 사회적인 평판은 긍정적인 편으로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정도는 평균보다 약간 높았으며 고령자친화성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경영기획사무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4%
  • 여자 46%
경영기획사무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2%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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