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회계1급 시험 난이도 및 합격률은?
전산세무1급의 경우 세무·회계 자격증 시험 중 최고 난이도 시험이라고 평가되는 공인회계사나 세무사보다 더 난이도가 어렵다고 한다. 합격률은 2021년도 기준 100회 16.25%, 99회 6.73%로 시험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대체적으로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전산회계1급의 경우 전산세무1급 보다 난이도도 낮고 취득하기도 쉬운편에 속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산회계1급과 전산세무2급을 취득한다. 합격률은 2021년도 기준 100회 50.68%, 99회 25.41%로 전산세무보다는 높게 나오지만 시험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큰 편이다.
전산세무회계1급,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전산세무회계1급을 독학으로 취득하려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초지식이 없는 비전공자의 경우 처음부터 독학을 시작하면 많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요즘에는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동영상들이 많이 있지만, 직접적인 질문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고 세무회계 1급의 경우는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취득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전산세무회계1급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일까?
전산세무회계1급 자격증은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취업 시 회사에서 우대받는 우대자격증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취업생들이 원하는 자격증이고, 강의를 하는 학원들도 많은편이다. 특시 전산세무1급은 취득이 어려운 만큼 최고의 취업 스펙이라고 할 만큼 워낙 인지도도 높고 가산점이나 우대사항들도 많다.
전산세무와 전산회계의 차이점은?
전산회계와 전산세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세금이다. 전산회계에서는 세금을 다루지 않는다. 그렇다고 아예 다루지 않는 것은 아니라 필수적인 세금만 다루고 나머지는 다루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즉, 전산회계2급인 경우 개인 기업이나 장부, 점포 등 아주 작은 기업에 대한 회계 계산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러한 점은 회계 자체에 있는 매우 기본적인 지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미리 배워두게 되면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 전산세무2급은 세금의 징수와 납세,징수와 과세의 기준을 배울 수 있는데, 기업의 형태를 비롯하여 매입과 매출, 순이익 등 부채의 양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고 과세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산회계보다 좀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다.
전산세무1급과 전산회계1급중 하나만 따야 한다면?
보통의 경우 전산회계, 전산세무 순으로 공부하는 편이지만, 두 개의 자격증 중 하나만 취득해야 한다면 취업에 더 도움이 되고 법인세까지 배우는 전산세무를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