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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사무원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학교의 행정부서에서 교육행정업무를 계획하고 수행한다.
하는 일
  • 직원의 신규임용, 승진, 퇴직, 휴가 등의 인사관리업무를 담당한다.
  • 학생 편입학, 수업편성, 복학 및 휴학, 성적처리, 증명서 발급, 취업 등 학적업무 등을 담당한다.
  • 학교 내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고 교내 각종 시설 공사를 발주한다.
  • 등록금 수납 및 세금업무, 장학금 지급업무, 전반적인 예산을 조정, 통제, 결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그 외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교원 및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처리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하는 재정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장비, 시설, 자재등 구매하고 관리하는 물적자원 관리, 범주화, 전산, 판단과 의사결정, 선택력 집중력등의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맞춤법, 작문법, 문법에 관한 국어 지식, 워드 프로세스, 문서처리 및 기타 다른 사무, 영어, 경영 및 행정, 철학과 신학, 인사, 안전과 보안, 컴퓨터와 전자공학, 지리 등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다른사람들과 즐거운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솔직하고 도덕적이어야 한다.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고 업무를 철저히 완수해야 하며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 행동을 보이지 않고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교육행정사무원은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행정실, 총무과, 교무과 등에서 근무한다.
  •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의 교육행정사무원은 예산의 집행과 시설관리 등 학교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기능이 주를 이룬다.
  • 대학에서는 학생선발, 학교 홍보, 장학금 관련 업무, 교육과정 관련 업무, 취업지원 등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행정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행정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학교에서 결원이 있을 경우에 수시로 채용하는 공고를 보고 지원해야 한다. 대학의 교육행정사무원은 보통 본교 출신의 교육행정사무원을 선발하는 경향이 있다. 대학교 직원이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많은 반면에 새로운 일자리는 잘 안생겨서 치열한 경쟁을 치루고 입직 장벽이 높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교육행정사무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학생 충원률 저하와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는 대학 구조개혁을 위한 평가 준비, 재학생 취업률 제고를 위한 다양한 업무, 등록금 동결에 따른 재정 악화로 특히 지방 사립대학에서 일하는 교육행정사무원의 고용 불안은 커지고 있고, 근무 환경도 악화되고 있다.
    다만, 갈수록 지식의 유통기한이 짧아지면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러한 교육행정사무원의 수요 감소 요인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 교육행정사무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416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교육행정사무원은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행정실, 총무과, 교무과 등에서 근무한다.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의 교육행정사무원은 예산의 집행과 시설관리 등 학교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기능이 주를 이룬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1%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4%

  • 고용
    안정

    고용안정99%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54%

  • 근무
    여건

    근무여건77%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0%

  • 고용
    평등

    고용평등7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을 위한 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았으며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고 근무환경이 쾌적하여 스트레스의 정도는 높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도 크지 않게 나타났다. 사회적인 평판은 긍정적인 편으로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정도는 평균보다 약간 높았으며 고령자친화성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교육행정사무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4%
  • 여자 76%
교육행정사무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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