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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사

교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장학사는 학교를 주기적으로 시찰하고 교과과정, 교육방법, 교육사안 등을 평가하고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교사와 협의하고 조언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장학사는 행정상의 지휘·명령·감독권은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학교를 주기적으로 시찰하고 교과 과정, 교육 방법, 장비 및 기타 사안 등을 평가하고 제반 문제에 대해 교사와 협의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교사의 수업능력과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이를 보고서로 작성하고, 각 시도 교육청 및 지역교육청에 보고한다.
적성 및 흥미
  • 교육 및 훈련 전반, 그리고 교육 행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요구된다.
  • 타인 성과를 점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학교 교육과정 등을 관찰하고 그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논리적 언어표현능력과 문서작성능력이 필요하다.
  • 진취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정직성, 사회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장학사는 소속 교육청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정규교사로서 일정 기간 근무하고 난 뒤에 추천과 시험을 통해 입직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장학사를 포함한 교육 전문가 및 관련직의 종사자 수는 1,315,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그러나 장학사의 경우 일정한 교육공무원 경력자에게 선발자격이 부여되고 임용시험을 통해 매년 평균 40명 정도 한정된 인원이 선발되기 때문에 고용의 증가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장학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6724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장학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교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 장학사가 되기 위해서는 5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포함한 5년 이상의 교육행정경력 또는 교육연구경력이 요구된다.
  • 또는, 9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포함한 9년 이상의 교육행정경력 또는 교육연구경력이 필요하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4%

  • 고용
    안정

    고용안정99%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7%

  • 근무
    여건

    근무여건26%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7%

  • 고용
    평등

    고용평등9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장학사가 포함된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은 편이고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이며, 고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과 승진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직종이나, 고용의 안정화로 인해 직장이동가능성은 적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고 물리적 환경도 쾌적하여 육체적 스트레스는 평균에 비해 심하지 않은 편이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을 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평균에 비해 많이 부여되는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에 대한 기여와 소명의식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용평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직업선호특성
장학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6%
  • 여자 73%
장학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3%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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