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사란 무엇일까?
축산물품질평가사는 전문대학 이상의 축산관련학과를 졸업하거나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자로서 품질평가사 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양성교육을 이수한 자이다. 축산물품질평가사의 업무는 크게 4가지이다. 축산물의 등급을 판정하고, 축산물이력제 사업과 축산물유통정보조사 사업, 연구조사 맟 컨설팅 축산물에 대한 1,2차 판정 과정을 통해 공정한 등급을 부여한다.
축산물품질인증제는 무엇일까?
축산물품질평가인증이란 일정한 기준 이상의 품질을 확보하고 위생적으로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한 농가 또는 생산자단체에게 농산물품질관리법령에 의거하여 국가가 품질을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생산자에게는 적정의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고품질의 안전 축산물을 제공할 수 있다. 축산물 품질인증을 위해 11개의 심사항목을 통과해야 하며 고기 등급, 사육규모, 축사시설, 판매처 확보, 생산 조건, 안전성기준 등이 있다.
축산물품질인증을 받는 축산물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법령에 따르면 축산물등급판정은 계란, 소ㆍ돼지ㆍ말ㆍ닭ㆍ오리의 도체 및 닭의 부분육을 대상으로 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축산학과 비전공자도 취업할 수 있을까?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축산물품질평가직, 전산, 경영, 통계직을 정규직으로 선발한다. 정규직의 경우 서류, 필기(전공, NCS, 인성) 합격 후 NCS 면접을 통해 블라인드 채용을 하는데 전산직의 경우 실무(전공) 면접이 추가된다. 이외에도 무기 계약직으로 사무보조, 상담, 운전직을 채용하고 있어 비전공자도 축산물평가직 이외에 취업이 가능하다.
축산물품질평가사의 면접 난이도와 합격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