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정육원 및 도축원
식품 가공·생산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가축을 도살·도축하고, 세척·절단·손질 및 가공 처리하여 관련 식품을 제조하며, 건조·염장 등의 보존처리를 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 관련자격증 식품기사, 식육처리기능사
- 관련직업 김치 및 밑반찬 제조종사원, 식품 및 담배등급원
하는 일
- 정육원 및 도축원은 모노레일(monorail)이나 컨베이어(conveyer)에 거꾸로 걸려있는 가축의 머리, 다리, 항문 및 엉덩이, 앞 가슴을 절단하고 가죽을 벗기며, 복부를 절개하여 내장을 적출한다.
- 도축된 가축의 오염부위를 찾아 분리 제거하고, 겉과 안에 부착되어 있는 혈액과 오염물을 씻어낸다.
- 육 가공품을 제조하거나 포장육으로 판매하기 위하여 돼지의 식용 또는 소시육을 부위 별로 해체한다.
- 골발 및 정선 공정을 마친 정선육을 사양에 따라 진공 포장 또는 비닐 포장을 하고 냉동실로 운반한다.
- 부위별로 가공된 가금육(닭, 오리 등)에 튀김 가루를 입혀 기름에 튀기거나 훈제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무거운 육류를 옮기거나 들때의 많은 힘이 소모되므로 신체적으로 강인함이 필요하다.
- 식품생산과 생물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 고기를 써는 장비같이 위험한 장비에 노출되는 빈도가 많다.
- 위험한 장비를 많이 사용하므로 경미한 자상 등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정육원 및 도축원이 되기위해 숙련 종사자로부터 기술을 익히는 경우가 많다. 관련자격으로 식육처리기능사 국가기술자격이 있다. 식육처리기능사는 식육 부위별로 정확하게 분할, 골발, 정향하는 작업을 평가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정육원 및 도축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삶의 질과 웰빙을 강조하면서 고기보다는 야채나 생선을 찾는 경향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에서 포장한 고기를 많이 구입하기 때문에 정육원 및 도축원이 많이 근무할 수 있는 소규모 정육점이 줄고 있으며 모든 생산과정이 기계화에 많이 의존하여 정육 및 도축원의 일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 정육원 및 도축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054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정육원 및 도축원이 되기 위해 숙련 종사자로부터 기술을 익히는 경우가 많다. 관련 자격으로 식육처리기능사 국가기술자격이 있다. 식육처리기능사는 식육 부위별로 정확하게 분할, 골발, 정향하는 작업을 평가한다. 자격증을 얻은 뒤 정육점이나 도축장에서 경험을 쌓고 오래 일을 한 뒤, 가게를 내어 일을 할 수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정육원 및 도축원이 포함된 식품 가공 관련 기능 종사자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은 편이다.
- 정육원 및 도축원이 포함된 식품 가공관련 기능 종사자의 자동화 대체율이 높아 일자리 전망은 낮다.
- 고용과 발전가능성, 근무여건 또한 평균보다 좋은것으로 나타난다.
- 근무 여건이 비교적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직업선호특성
정육원 및 도축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85%
-
여자 15%
정육원 및 도축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