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기사만 가지고 취업 될까?
아쉽게도 식품산업기사 자격증 하나만 가지고 취업 혹은 노후 대비를 하기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워낙 자격 요건도 미비하며 쉬운 난이도의 자격증으로, 일반적으로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순 있으나 확정적으로 취업이 가능해지는 자격증은 아니다. 그러나 해당 직무로 첫 발을 내딛는데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 본 자격증 하나만 가지고 단독으로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 보다는 자기계발 목적 혹은 약간의 가산점이나 우대사항으로 활용하려는 목적을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산업기사는 왜 필요할까?
식품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 불가결한 것으로, 사회발전과 생활의 풍요로워짐에 따라 식품에 대한 욕구도 양적인 측면에서 맛과 영양, 안전성 등을 고려하는 질적인 측면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최상의 식품이 제공되도록 하기 위해 식품가공분야에서 기능 업무를 담당할 숙련 기능인력의 양성이 요구되었고, 식품산업기사 자격증이 제정되었다.
식품산업기사 자격증을 딴 후 추가로 따면 좋을 자격증들?
1. 식품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 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 식품기술사 :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 · 면허증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산업기사는 5년, 기능사는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식품산업기사 취득하기 어려울까?
식품산업기사의 2021년도 필기시험 응시자는 2.444명이고 합격자는 1.137명으로 약 46.5% 합격률을 보였고, 실기시험은 1,029명의 응시자와 849명의 합격자로 82.5%라는 매우 높은 합격률을 보였다. 약 10년간의 식품산업기사 검정현황을 살펴보면 필기시험은 30-40% 웃도는 합격률을 보였고 응시자는 1,000명이 매번 넘은 것으로 보아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타 자격증보다 높지 않지만 실기시험의 경우 10년 동안 모두 70%를 넘은 것으로 보아 타 자격증보다 실기시험이 쉬운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이 자격증만으로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분야에 관심이 있고 이쪽으로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쯤 도전할 만한 난이도로 보여진다.
식품산업기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식품재료를 선택하고 선별, 분류하며, 만들고자 하는 식품의 제조공정에 따라 기계적, 물리화학적 처리를 하며, 작업공정에 따라 처리정도 및 숙성정도를 관찰하고 적정한 상태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지도적 기능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꾸준한 관찰과 끈기가 요구된다.
또한, 탐구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직, 스트레스 감내,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식품산업기사 연봉 및 취업현황?
식품산업기사를 구인구직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다양하게 구인공고가 올라온 것을 볼 수 있다. 주로 생산본부에서 상품류 품질보증 분야라던가, 식품업체에서 채용 공고를 올리거나, 영양사, 위생사, 식품기서 관련 식품위생관리 담당자를 구하는 공고를 볼 수 있다. 식생활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요식업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으며 이러한 요식업을 하는 다양한 기업에서는 식품재료와 제품에 대한 연구부터 개발, 효율적인 운영을 필요로 한다. 위생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전문기술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품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해 놓는다면 필수 자격은 아니더라도 자기소개서와 이력사항에 써내려갈 수 있는 강점이 생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