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기능사 난이도는 어떨까?
제빵기능사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40% 정도로 우려할 정도의 난이도는 아니다. 시험출제 방식이 CBT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 이론서를 통해 개념을 익히고 기출문제를 꼼꼼하게 푼다면 충분히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실기시험의 합격률도 평균 40% 정도로 필기시험과 비슷하다 다만 실기의 특성상 시험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점을 유의하면서 실기에서 중요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제빵기능사 독학으로 시험 준비 기간이 얼마나 될까?
필기시험의 경우 빵류제조, 빵류제조 및 위생관리 2과목을 시험보기 때문에 비교적 다른 자격증에 비해 단원이 적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비전공자의 경우 개념이해, 문제풀이를 집중적으로 연습한다면 평균 1~3달 정도의 기간 안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실기시험의 경우 평소 베이킹을 좋아하는 경우라면 독학으로 연습하여 취득이 가능하지만 빵에 관한 재료들을 다루어본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실기학원을 등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른 자격증들과 달리 음식을 직접 손으로 만들어야 하고 준비물이 많기 때문에 여러 번 연습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손에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학원 등록이 어렵다면 인터넷 강의나 유튜브 등에 업로드 되어있는 동영상을 참고하여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빵기능사 취득 시 취업에 도움이 될까?
제빵에 관련된 일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제빵기능사는 매우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다. 요즘은 빵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이 아니더라도 카페나 호텔 등에서 제빵기능사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취득한다면 취업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카페에 취업을 하고자하는 사람의 경우 바리스타 자격증과 제빵기능사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면 커피와 빵을 모두 제조할 수 있는 고급인력이 된다. 취업처로는 식빵류, 과자빵류를 제조하는 전문업체, 비스킷류, 케이크류 등을 제조하는 제과 전문생산업체, 빵 및 과자류를 함께 제조하는 토탈 생산업체, 손작업을 위주로 빵과 과자류를 생산하는 소규모 제과점, 관광업을 하는 대기업의 제과, 제빵 부서, 호텔 베이커리 부서,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단체 급식소, 밀가루 등 재료생산 업체 연구소, 제과 제빵 교육기관 및 학원 등 다양한 근무처에서의 취업이 가능하다.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제빵과 제과의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자격증이 다른 항목이다. 제빵 분야는 식빵, 크림빵 등 효모(이스트)를 이용하여 발효과정을 거치고 강력분과 이스트를 사용하여 만드는 분야이다. 제과 분야는 쿠키, 머핀, 케이크, 스콘 등 발효과정 없이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하여 만드는 분야이다. 따라서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 각각 다른 시험이 존재하며, 둘 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두 자격증은 비슷한 분야의 자격증으로 제과·제빵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두 자격 모두 취득하면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두 자격은 필기 시험에서 공통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있어 한 자격을 취득한다면 다른 자격을 취득하기 쉽게 느껴질 수 있다.
제빵기능사의 전망은?
사람들의 입맛과 취향이 다양해지고, 베이커리산업이 성장하는 추세인 만큼 제빵과 관련된 직종의 전망은 밝다.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한 요즘에는 신제품 개발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 되기 때문에 새로운 빵을 개발하는 등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어 제빵기능사 자격증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여 진다.
제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시 무엇이 좋을까?
제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제과점에 따라 자격수당이 주어질 수 있고 인사고과 시 유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제과, 제빵 계열 취업 시 기업에 따라
필수 혹은 우대조건이 될 수 있고 가산점을 받을 수도 있다. 해당 직종이 점차적으로 전문성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어 제빵사를 직업으로 희망하는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자격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