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안내 및 접수사무원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요청을 접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예약접수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의 예약을 접수하고 문의에 응대한다.
  • 예약시스템 또는 예약 장부를 확인하여 제공할 상품이나 서비스, 일정, 비용 등의 예약정보를 미리 확인하며 예약상황을 관리자에게 보고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건물 로비에 설치된 안내데스크나 승강기 등에서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안내한다.
  • 호텔, 백화점, 상점, 전시장, 기업체 등의 데스크에서 특정 위치의 안내나 고객의 질문에 응대한다.
  • 출입하는 손님의 신분과 선약 여부 등을 확인한 후 방문증을 교부하여 출입을 돕기도 한다.
  • 화랑 및 박물관 안내, 시설 및 견학안내, 공항, 병원, 백화점 등의 방송안내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거나 적절한 질문을 할수 있어야 하며, 타인의 반응을 파악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알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조리있게 말하며,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해결 방법을 찾고 이를 실행 및 모니터링하는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수 있는 필요한 지식, 개인의 신상 및 경력 혹은 정신적 어려움에 관한 상담 지식을 필요로 한다.
  • 혼자 일하기 보다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개인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성, 타인에 대한 배려,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 행동을 보이지 않고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할수 있는 자기통제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할 수 있다. 안내 및 접수사무원에 대한 훈련은 대개 상사의 지도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며, 호텔이나 항공사와 같이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곳에서는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들은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법률 사무소, 심부름센터, 컨설팅 회사 등과 같은 서비스 업종에 속한 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서비스 개선, 이미지 제고 등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인건비 절감과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확대되고 있는 자동응답시스템의 도입 등은 향후 이들의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안내 및 접수사원은 일반적으로 저임금, 저숙련 직업이며 타 직업에 비해 계약직이 많은 편이어서 이·전직에 따른 대체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임금수준

  •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088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할 수 있다. 안내 및 접수사무원에 대한 훈련은 대개 상사의 지도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며, 호텔이나 항공사와 같이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곳에서는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적이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11%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4%

  • 고용
    안정

    고용안정13%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57%

  • 근무
    여건

    근무여건72%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0%

  • 고용
    평등

    고용평등68%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비교적 활발하나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이 적으며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나 이에 따른 승진은 힘든 편이다. 직장이동은 비교적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며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이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비교적 활발하나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이 적으며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나 이에 따른 승진은 힘든 편이다. 직장이동은 비교적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며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이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안내 및 접수사무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2%
  • 여자 78%
안내 및 접수사무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3%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7%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