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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상담원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이상
직업개요
핵심업무
  • 방문고객 및 상담전화로 걸려오는 각종 민원사항에 응대하고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각종 상품의 신규신청, 전·출입, 명의변경, 해지, 요금조정 및 증명서 발급에 관한 청구서를 접수한다.
  • 계약서식의 여백을 채우고 요구된 서비스에 대한 요금을 알려준다.
  • 컴퓨터에 관련자료를 입력하여 기록내용을 변경하고 증명서를 발행한다.
  • 상품 카탈로그, 안내장 및 내역서 등을 발송한다.
  • 신종서비스에 대한 사용방법 및 절차를 고객에게 홍보하고 가입을 권유한다.
  • 고객의 요청에 응답하여 청구사항을 알기 위하여 청구자와 대화한다.
  • 고객이 요청한 각종 정보를 안내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 및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하기,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조리있게 말하기, 청력, 사람파악, 서비스 지향, 설득, 행동조정 등의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개인의 신상 및 경력 혹은 정신적 어려움에 관한 상담을 하는 절차나 방법 혹은 원리에 관한 지식,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제공하는 필요한 지식, 국어, 심리, 교육 및 훈련, 예술, 영어 등의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으며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하는 자기통제와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인내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고객상담원은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입사 후에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로 응대하는 상담의 서비스내용 및 상품정보 등에 대해 교육받는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고객상담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고객상담원은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공공기관, 컨설팅 회사, 쇼핑몰 등과 같은 곳에서 활동한다.
    특히 인터넷, 홈쇼핑 등 전자상거래 시장이 팽창하면서 해당인력의 필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ARS 등 기계의 사용이 고객상담원을 대체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며, 실제로 고객센터의 업무 중 자동화시스템으로 변화하고 통합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향후 자동화시스템으로 일부 변환이 가능한 고객상담업무는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고객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분위기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고객상담원의 서비스가 꼭 필요한 분야에서는 이들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임금수준

  • 고객상담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286만원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고객상담원은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3%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9%

  • 고용
    안정

    고용안정7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56%

  • 근무
    여건

    근무여건69%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5%

  • 고용
    평등

    고용평등68%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비교적 활발하나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이 적으며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나 이에 따른 승진은 힘든 편이다. 직장이동은 비교적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며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이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비교적 활발하나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이 적으며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나 이에 따른 승진은 힘든 편이다. 직장이동은 비교적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며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이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고객상담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2%
  • 여자 78%
고객상담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3%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7%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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