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서비스사는 어떤 자격증일까?
호텔서비스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전문 자격 시험으로 세계적으로 호텔 이용객이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이 호텔에게 요구하는 서비스의 수준이 높아져갔고, 이러한 고객들의 서비스 요구를 맞추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정된 자격증이다. 외국인 손님들을 많이 응대하기 때문에 일정 기준에 적합한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해야 하며, 관광법규와 더불어 호텔의 실무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여 실제 호텔에서 직원으로 근무할 때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호텔 취업 및 경영과 관련한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호텔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에 우대를 받고자 하는데 그 중에는 호텔서비스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등이 있다. 먼저 호텔서비스사는 호텔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한 자격증이며, 호텔관리사는 특2등급 이상의 관광호텔에서 객실 업무를 담당하거나 1등급 이하의 관광호텔 혹은 한국전통호텔 등에서 경영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이다. 호텔서비스사를 취득 후 3년 이상 종사하여야 응시가 가능하다. 호텔관리사는호텔에서 객실업무보다는 호텔 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 조정 및 근로자의 근태 감독 등의 경영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호텔경영사는 호텔관리사 취득 후 3년 이상 관련 직종에서 종사하여야 응시가 가능한 자격증이다.
PMS 시스템이란 무엇일까?
PMS란 Property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서, 호텔에서 예약 관리, 고객 체크인 및 체크아웃, 객실 배정, 객실 요율관리, 청구 등 호텔의 프론트 데스크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으로 대표적으로 전 세계 호텔에서 주로 사용하는 Opera PMS가 있다. 이 외에도 CSS, Fidelio, Smart ERP 등이 있으며 한 가지 시스템의 사용방법을 익히면 어느 정도 절차에 대해 익히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에도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경력이 있을수록 이직할 때에 조금 더 유리해질 수 있다. 호텔서비스사가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호텔에 취업 시에 우대가 크지 않기 때문에 PMS 경력이 있으면 우대를 조금 더 받을 수 있으나, 호텔 경력이 없는 신입의 경우, 한국호텔관광협회의 PMS전산운용사 등을 취득하여 실습 경력을 쌓을 수 있다.
호텔서비스사 난이도와 준비기간은 어떻게 될까?
호텔서비스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은 편에 속한다. 먼저 제출해야 하는 공인외국어 시험 역시 기준 점수가 토익 490점, 토플 IBT 51 등 높지 않기 때문에 해당 점수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 준비 기간은 더욱 줄어들 수 있다. 2022년 기준 필기시험 합격률 77.6%, 면접시험 합격률 94.4%로 높은 편에서 알 수 있듯 시험 내용과 면접 문제가 그렇게 어렵지 않아 준비 기간이 일주일 이상 걸리지 않는다.
호텔서비스사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할까?
호텔서비스사는 독학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필기시험의 경우, 대학이나 고등학교에서 호텔 관련 전공을 한 사람이라면 평소 공부하던 내용을 조금만 정리하면 금방 합격할 수 있고,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전공책을 한두 번 훑어보는 것으로 준비할 수 있다. 면접시험의 경우, 기출 문제를 통해 준비할 수 있으며, 개념 등 이론에 대한 내용도 있지만,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의 마음가짐 및 태도를 위주로 평가하기 때문에 대답을 열심히 준비하면 합격을 노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