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숙박시설서비스원

여행·숙박·오락 서비스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이상
직업개요
핵심업무
  • 호텔이나 콘도에서 고객에게 영접, 객실안내, 짐 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 열쇠관리, 객실정리, 세탁보급, 음식 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고객의 차량이 현관쪽으로 들어오면 정차위치를 안내하고 차가 정지하면 차량의 문을 열어 고객을 맞이한다.
  • 고객의 짐을 정해진 위치에 놓고 고객에게 객실 내의 시설물, 호텔시설, 영업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호텔시설, 주변 관광지, 대중교통 이용 등을 고객에게 안내한다.
  • 프론트데스크 시스템(Front Desk System)을 사용하여 객실 예약을 확인한다.
  • 프론트데스크 시스템에 숙박등록(고객의 주소, 성명, 직업, 여권번호, 체재기간, 객실종류, 객실요금, 객실번호, 서명 등)을 한다.
  • 객실배정(Room assignment)를 효율적으로 조정·통제하여 객실 판매의 촉진, 고가객실 우선판매에 따른 매출 증진을 기한다.
적성 및 흥미
  •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서비스 지향 능력을 요구한다.
  •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는 체력이 좋아야 한다.
  •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고객의 욕구평가, 고객의 만족도 평가, 서비스 기준 설정 등 지식이 중요한 직업이다.
  •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호텔이나 콘도에서 손님 영접, 객실안내, 짐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관리 업무는 호텔이나 콘도에 입사하면 제일 먼저 수행하는 일이다. 보통 취업한 후 비교적 짧은 시간의 직무내 훈련을 받아 활동한다. 고객이 편안하면서도 청결한 곳에서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속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채용은 보통 결원시 수시모집을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와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해외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갖추어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조건은 바로 외국어 실력입니다. 외국 고객이 방문할 경우 영어회화는 기본으로 할 수 있어야 하고, 일본어 및 중국어 등 제2외국어가 가능하다면 더욱 입직에 유리하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숙박시설서비스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이다. 숙박시설은 향후 여행, 관광, 레저산업의 성장세와 함께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숙박시설에서 고객을 영접하고 안내하며 객실관리를 하는 사람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이다. 이 분야의 일이 낮은 임금과 오랜 노동시간 등의 특징을 갖고 있어 중도에 그만두는 사람을 대체하기 위한 수요도 발생한다. 그러나 숙박시설서비스원이 거의 필요 없는 무인텔과 같은 시설이 생기는 것은 숙박시설서비스원의 고용에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숙박시설서비스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366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숙박시설서비스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제한은 없다. 대학 호텔경영 관련학과에서는 호텔 경영에 대한 실무와 전문지식을 겸비한 교수진이 호텔 객실, 식음료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교육을 하고 있다. 관련 직업분야에서 몇 년 정도의 경험을 쌓아야 하며, 틈틈이 호텔의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실무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20%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1%

  • 고용
    안정

    고용안정34%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0%

  • 근무
    여건

    근무여건71%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0%

  • 고용
    평등

    고용평등7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숙박시설서비스원의 임금과 복리후생은 다른 직업에 비해 낮은 편에 속한다.
  • 고객 상담이 주로 평일 야간 혹은 휴일에 이루어지므로, 근무시간이 불규칙하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나 근무 환경이 쾌적하고 육체적 스트레스는 없는 편이다.
  • 내외국인 관광객 증가, 이에 따른 관광숙박업체 증가 등에 힘입어 숙박시설서비스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호텔이나 콘도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돕는 서비스 지향 능력을 요구한다.
직업선호특성
숙박시설서비스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8%
  • 여자 71%
숙박시설서비스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1%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