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여행·호텔관리자
여행·숙박·오락 서비스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여행·호텔관리자는 여행 및 호텔 관련 사업체나 부서의 운영을 기획, 조정하고 소속 직원들을 지휘, 관리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사업체나 부서의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절차를 세우고 조직하며,조정·관리한다.
- 서비스의 가격 및 광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데 참여한다.
- 여행 및 숙박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한다.
- 고객의 요구나 불만에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 관련 종사자의 채용, 교육훈련 등을 관리한다.
적성 및 흥미
-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을 가지고 고객과의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수 있는 책임감과 성실함, 고객의 개인적 정보에 대한 비밀을 보장하는 직업윤리의식이 요구된다.
- 고객을 직접 상대하고 상담하므로 친화력과 상담능력이 요구되며, 고객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인간관계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등이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여행·호텔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행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을 갖고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것이 유리하다. 여행 관련 업무를 비롯해 여행지역에 대한 교통이나 지리, 숙박, 문화 등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여행안내, 여행상품개발, 여행상품기획 등의 업무를 하다가 관리자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학에서 관광(경영학)과, 국제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등의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관광학의 기초이론을 비롯해 여행업, 호텔경영 등 관광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배울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호텔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호텔에서 오랫동안 근무해 오면서 경력이 축적되어야 한다. 직원들을 관리하고 지시하려면 호텔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호텔에 입사해 여러가지 업무를 수행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는게 일반적이다. 외국어 능력도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 외국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와 연락해야 할 일이 비일비재 하기에 제 2언어 능력이 중요하다.
고용현황
- 여행·호텔관리자는 최근 많은 대기업이 사내 여행 이사를 고용하고 있으며, 최근 고용 증가폭은 32%로 측정된다. ( 워크넷 2020년 직업정보)
신규인력으로 여행·호텔관리자를 채용하기는 하나, 여행사 및 호텔 직원으로 일하다 관리자로 승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인 관광객 2천만 명이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내걸고 중저가 관광숙박브랜드 구축 및 체인화 등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어 향후 관련 분야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이 매년 10% 이상 증가하고 있는데다 신규관광지 개발, 미래형 관광레저 도시 추진 등 관광자원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관광숙박업체의 증가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금수준
- 여행·호텔관리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950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많은 대학에서 관광(경영학)과, 국제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등 관련 학과 정규 교육과정이 많이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여행·호텔관리자의 임금과 복리후생은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편에 속한다.
- 고객 상담이 주로 평일 야간 혹은 휴일에 이루어지므로, 근무시간이 불규칙하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나 근무 환경이 쾌적하고 육체적 스트레스는 없는 편이다.
- 내외국인 관광객 증가, 이에 따른 관광숙박업체 증가 등에 힘입어 여행·호텔관리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직업선호특성
여행·호텔관리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2%
-
여자 48%
여행·호텔관리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7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