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안내사란 무엇일까?
국내여행안내사는 관광통역안내사,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와 함께 관광업무에 종사하는 관공종사원으로 규정되어 있다. 국내여행안내사는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 일정 계획, 여행비용 산출, 숙박시설예약, 명승지나 고적지 안내 등 여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은 혼자서 공부할 수 있을까?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알 수 있듯이, 국내여행안내사는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나 유투브에서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의 후기를 많이 볼 수 있다. 필기시험이 면제되는 조건이 다른 자격증들보다 조금 더 넓기 때문에 면접 시험만 준비하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시중에 나와있는 국내여행안내사 기출문제집으로 몇개년 문제풀이를 진행하고,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나 국내여행안내사는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하여 공부한다면 관광학개론과 관광자원해설 부분에서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면접 시험 준비또한 유투브와 네이버 블로그를 통하여 수험자들이 받았던 질문들을 토대로 대본을 작성하고, 예상 질문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연습한다면 수월하게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왜 취득해야 할까?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관광객들과 함께 여행하면서 본인이 공부한 관광지의 정치적,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설명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멋진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내국인의 주 5일제 법제화와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증가로 인해 여행인구가 증가되면서 여행/관광산업이 가파르게 성장세를 탔다. 2018년 코로나 발생으로 인해 잠시 주춤했었지만 2022년 다시 해외로 가는 하늘길이 뚫리게 되었고 다시 점점 여행에 대한 수요가 매우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기반 여행업체 증가에 따라 국내여행 안내사의 수요가 전국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특히 지역기반의 여행사의 경우 관광객과 업체 모두 지역 토박이 안내사를 선호하기 때문에 본인의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을 따서 본인이 잘 아는 지역을 소개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국내여행안내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은 내국인들의 국내여행을 가이드하는 자격을 부여받는 자격증이다. 이러한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과 외국어 시험의 유무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한다면 단순 여행사 뿐만 아니라 문화관광지, 호텔, 면세점, 관공서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은 여행사 가이드 자격증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있는 자격증이지만, 내국인에 국한되지 않고 외국인까지 다방면으로 여행 가이드를 시도할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관광 통역 안내사 자격증이 있다면 따로 시험에 응시하지 않고도 국외여행 인솔자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내국인의 해외여행을 인솔하는 역할 또한 할 수 있다. 실제 현지에서 가이드를 직접하는 것이 아닌 현지 가이드는 따로 있기때문에 특출난 외국어 능력이 요구되지 않는다.
국내여행안내사 1차시험 면제받을 수 있는 방법?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은 특이하게 1차 시험 면제를 받을 수 있는데,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관광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한 자는 필기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다. 단, 전공과목에 관광법규 및 관광학개론 혹은 이에 준하는 과목으로 구성된 전공과목을 30학점 이수한 경우여야 한다. 그리고 졸업예정자 또는 관광분야 이수 후에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한 학력을 취득한 자를 포함한다. 그리고 여행가이드 관련한 업무에 2년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경우와 초중등교육법에 따라서 고등학교, 고등기술학교를 졸업 혹은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교육기관에서 관광분야 학과를 이수하고 졸업한자도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전년도 1차 시험을 합격하고 2차 시험을 불합격 했다면 다음 회차에서 1차시험이 면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