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란 무엇일까?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협회에 따르면, 국제화되는 의료시장에서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상담, 리스크관리 및 행정업무등을 담당함으로써 우리나라 글로벌 헬스케어산업의 발전 및 대외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을 말한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1차 필기시험에서 평균 7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고, 2차 실기시험에서는 50%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실기시험의 난이도는 전공자이거나 보건 의료관련 실무경력자들은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참고서에 시험과목들과 기출문제, 핵심문제들도 나와 있기 때문에 독학으로 충분하다고 한다. 온라인강의를 병행해도 더욱 좋다고 한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외국인 환자와 의료진 사이에서 통역을 하기 때문에 언어통역능력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 평소 외국의 문화와 언어에 관심이 있던 사람에게 더욱 좋고, 통역을 할 때 어려운 의학용어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학 지식과, 해석능력과 전달력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왜냐하면 어려운 의학용어를 외국인 환자에게도 쉽게 풀이하여 전달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차후 치료방법, 수술에 대한 위험도나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외국어로 정확하게 전달해주어야 한다. 또한 언어능력 뿐 만 아니라 타지에서 치료받는 외국인 환자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의료서비스적인 업무에 능한 사람에게 좋다. 의료관광이라는 것이 의료에만 치우쳐져 있는 것이 아니라, 외국인 환자가 치료를 받으러 온 기간 동안에 외국인 환자와, 동반자들의 관광과 동선까지도 고려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과 함께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다. 관광통역안내사는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객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등을 안내하고 여행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업무가 유사하고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시 이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므로 업무영역을 넓히는데 유리하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의료통역사의 차이점?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서비스 지원, 의료관광 상담, 의료관광 마케팅, 리스크관리 및 행정업무 등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일컫고, 의료통역사는 국제의료현장에서 외국인 환자와 국내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말한다. 의료통역사가 외국인환자와 의료진 사이의 통역업무만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면,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통역 업무 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 관광지원, 행정업무 등 의료관광 관련 업무를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수행한다는 것이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의료통역사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