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소비자 문제 제기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소비자 불만 접수 및 상담, 모니터 링, 교육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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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1급란?
  • 응시자격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소비자법과 정책

    ② 소비자상담론

    ③ 소비자 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객관식

    100

    150분

    실기시험

    고급 소비자상담 실무

    필답형

    2시간 30분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20,800

    준비물

    ① 신분증

    ② 수험표

    필기시험의 경우종이 시험지에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PC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물은 없지만시험 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준비물의 경우큐넷>기술자격시험>실기시험안내>수험자 지참 준비물 항목에서 ‘기사’,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항목 선택 후 준비물을 확인할 수 있다지참 준비물 등은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은 필수이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필기 2022-08-16
    ~
    2022-08-19
    2022-09-14
    ~
    2022-10-03
    2022-10-13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실기(면접) 2022-10-25
    ~
    2022-10-28
    2022-11-19
    ~
    2022-12-02
    2022-12-16
    ~
  • 자격증 연구소

    • 활용 현황

    (1) 취업 : 소비자 상담 전문가 1급 자격을 취득하면 기업체의 소비자 상담 일반 문의 및 구매 관련 상담부서, 고객상담 센터, 고객만족실, 콜센터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공정거래위원회 등과 같은 정부기관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2) 교육 : 소비자기본법에 의하면 사업자 및 사업자 단체는 소비자의 불만 또는 피해의 상담을 위하여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관련 자격이 있는 자 등 전담직원을 고용, 배치하도록 해야 하므로 소비자 상담 전문가 1급은 소비자 상담 전문 인력양성, 소비자 업무 관련 컨설팅 기관 등 소비자 전반에 걸친 교육,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우대사항(가산점, 우대사항 등)

    (1)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임용령,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 등에 의해 가산점을 부여받으며 승진 시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2) 지난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응시자가 줄긴 했지만 50%의 필기 합격률과 39%의 실기 합격률로 인해 합격자가 다소 적으므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 시에 유리하다.

     

    ※ 접수 주의사항

    (1) 큐넷 홈페이지(www.Q-Net.or.kr/site/)에서 원서 접수한다.

    (2) 원서 접수 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이다

    (3) 원칙적으로는 원서 접수 일정 안에 접속하여, 원하는 장소와 함께 필기시험일을 정할 수 있다. 하지만 선착순 접수에다가 응시자가 몰릴 수 있으므로, 첫날 10시 정각에 맞추어 최대한 빠르게 접수하는 것을 추천한다. 

    (4)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응시자가 거주하는 도내 지역의 응시 인원이 마감될 수 있고, 이 경우 도 외로 실기시험을 보러가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실기 시험의 경우에는, 본 접수기간에 좀 더 빨리 접수할 수 있도록, 미리 기본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실기 사전 접수‘ 기간이 있다. 사전접수 기간은 실기시험 원서접수 기간 3~4일 전에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 공지되며, 정확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부득이하게 정원 초과로 접수가 마감되어 실기시험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 산업인력공단에 문의해서, 언제 혹은 몇시에 접수 화면이 다시 열리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시험장을 바꾸거나 취소하는 응시자들이 있으므로, 접수 화면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5) 큐넷에서 원서 사진 등록이 가능하며, 사이즈 90*120 이상 150*200이하(픽셀기준), dpi 300권장, 파일형식 jpg, 용량 200KB이하의 사진이 요구된다.

    (6) 휴일 등 시험원서 및 응시자격서류 접수 미실시

    공단 창립기념일[3.18(목)], 어린이날[5.5(수)], 부처님오신날[5.19(수)] 및 토요일, 휴일은 시험원서 및 응시자격서류(방문)를 접수하지 않는다.

    (7)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 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이다.

     

    ※ 응시자 유의사항

    (1)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서비스(일부종목) 필기시험 합격예정자는 당회 응시자격 서류제출 기간 이내에 소정의 응시자격서류를 원본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지정된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필기시험 합격예정이 무효처리된다. 

    단, 당회 실기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수험자는 실기시험 원서접수전까지 제출해야한다.

    - 근로기준법 제39조에 따른 사용증명서, 자체 경력증명서는 재직기간, 소속, 직위 및 담당업무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기재된 것에 한함

    - 외국서류 구비 사유로 기간 내 제출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본인의 신청에 따라 응시자격 증빙서류 제출을 최종합격자 발표 7일 전까지 연장 할 수 있음

    - 제출된 응시자격서류는 D/B로 구축하여 보관․관리하므로 응시자격서류 제출기간 이전에도 제출할 수 있음(단, 경력서류는 4대보험 가입증명이 가능한 경우)

    - 응시자격 서류심사 접수신청서 또는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른 경력 증명서 제출 시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대해 동의하면 공단 직원이 행정정보(국민연금, 건강보험) 확인 가능(동의하지 않는 경우 제출인이 직접 관련 서류 제출)

    - 응시자격서류로 병적증명서 또는 부대장이 발급한 경력증명서 제출 시 주특기코드, 주특기명, 군기술경력 사항(기간)은 명시되어 있어야 함

    응시자격서류심사 기준일은 응시하고자 하는 종목의 필기시험 시행일이다.

    - 응시자격서류심사 종료 후 서류심사 불합격자(자격미달, 미제출자)에 대하여는 인터넷에
    공고하니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 작업형 실기시험은 시험장 임차기관의 시설, 장비 및 일정, 수험인원 등을 고려하여

    시행하므로 평일에도 시행하고 있으며, 일부 종목은 부득이 타 지역으로 이동하여 응시해야 하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3) 수험자 지참 준비물 미지참 시에는 시험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 합격 TIP

    • 난이도 및 공부 방법

    소비자 전문상담사 1급 시험은 단순하게 콜센터 업무 정도로 생각하고 공부를 대충 하고 응시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불합격하게 된다. 매년 50명 내외 응시자가 있으며 필기 합격률은 53~87%까지 다양하지만 실기 합격률이 저조하기 때문에 최종 합격자는 2019년 21명, 2020년 7명 정도 수준이다. 중고 자동차, 백화점 등의 상품을 구매하고 환불할 때의 규정 등은 필수적으로 암기를 해야 하며 소비자 교육 부분은 상식선에서 판단할 수 있으므로 최소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합격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소비자 전문상담사 1급 자격은 남성보다는 여성 응시자가 많지만 최근에는 남성 응시자도 많이 시험을 치르고 있다. 고객상담원뿐만 아니라 소비자 보호단체 관리자까지 오를 수 있으므로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추가적으로 소비자 관련 자격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통계정보
  • 57
  • 2017년도
    23
  • 34
  • 10
  • 2018년도
    5
  • 5
  • 21
  • 2019년도
    8
  • 13
  • 7
  • 2020년도
    5
  • 2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직업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 장애인재활상담사, 신용상담사, 진로직업상담사, 전문상담교사, 노인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직업정보

사회복지관리자, 진로진학상담교사, 고객상담원, 결혼상담원, 심리학연구원, 사회복지관련관리자, 심리상담전문가,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상담전문가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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