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리사

호텔관리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호텔관리사는 호텔 고객 수요 증가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특 2등급 객실관리 책임, 1등급 이하 총괄관리 및 경영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호텔관리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호텔관리사란 무엇일까?

     호텔관리사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호텔관리사 시험에 합격 한 후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호텔관리사는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호텔경영사, 호텔서비스사와 함께 관광 업무에 종사하는 관광종사원으로 규정되어 있다. 호텔관리사는 호텔경영 관련 자격증들 중에서 호텔서비스사 자격의 상위 자격이자 호텔경영사의 하위자격으로 응시자격 제한이 있다. 호텔관리사의 주 업무는 특2등급 이상의 관광호텔업의 객실관리 업무와 1등급 이하의 관광호텔업과 한국전통호텔업, 수상호텔업, 휴양콘도미니엄업 및 가족호텔업의 경영업무를 담당한다.

    호텔관리사 직업의 현실

    많은 사람들이 멋진 유니폼을 입고 근무를 하는 호텔리어를 동경하곤 한다. 하지만, 현직 호텔리어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호텔리어라는 직업이 보여지는 것처럼 멋지고 화려하지만은 않다고 한다. 특히, 호텔리어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그저 호텔리어가 되고 싶어하지 호텔의 어떤 부서에서 일하고 싶은 지는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호텔은 투숙객의 첫인상이 되는 프론트부터 투숙객의 식사를 책임지는 식음료부 등 그 부서와 하는 일이 상당히 세분화 되어있다. 보통의 호텔은 주말에만 200객실 이상의 체크인 및 체크아웃을 돕고 동시에 전화도 받고 컴플레인도 처리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해야 하는 직업이 바로 호텔리어이기 때문에 보여지는 모습에 현혹되어 동경의 마음만 가지고 간다면 실망하기 십상이다. 막연히 호텔리어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지 말고 현실적으로 호텔리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세분화 되어있는지 미리 공부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호텔관리사의 전망은 어떨까?

     호텔관리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이다. 호텔관리자의 고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호텔의 수이다. 비교적 규모가 큰 서양식 고급 여관ㄹ이라고 할 수 있는 호텔업의 사업체 수는 증가하고 있다. 경제성장으로 인한 국민소득 수순의 향상은 가족단위 관광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외국인 관광객도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점차 호텔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호텔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 관리와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관리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이다.

    호텔관리사는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할까?

     호텔관리사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호텔서비스사 또는 조리사 자격을 취득한 후 관광숙박업소에서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어야 호텔관리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이것을 보아 호텔관리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보통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있어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가 가능하다. 필기시험은 독학으로 준비할 수 있겠지만 면접시험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미흡하다고 느낄 때 전문학원에 등록하여 준비하는 방법도 있다.

    호텔관리사와 호텔서비스사 무엇이 다를까?

    호텔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에 우대를 받고자 하는데 그 중에는 호텔서비스사호텔관리사호텔경영사 등이 있다먼저 호텔서비스사는 호텔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한 자격증이며호텔관리사는 특2등급 이상의 관광호텔에서 객실 업무를 담당하거나 1등급 이하의 관광호텔 혹은 한국전통호텔 등에서 경영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이다호텔서비스사를 취득 후 3년 이상 종사하여야 호텔관리사 자격에 응시가 가능하며 호텔서비스사와 달리 호텔관리사는 객실 업무보다 호텔 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조정 및 근로자의 근태 감독 등의 경영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호텔관리사 응시자격

    ※아래 6가지 중 1가지 이상 해당하는 자는 호텔관리사 자격 응시가 가능하다.

    ① 호텔서비스 조리사 자격증 취득한 자

    ② 관광 숙박업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자

    ③ 전문대 관광분야 졸업한 자

    ④ 학위 또는 관광분야 과목 이수한 자

    ⑤ 학점은행제 관광경영 전문 학사 학위를 이수한 자

    ⑥ 학점은행제 호텔 경사 학사 학위를 이수한 자

    호텔관리사 1차시험을 면제 기준

    호텔관리사 자격은 일부 응시자에 한하여 1차시험을 면제한다. 1차시험 면제자는 2차 면접시험 합격만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차시험 면제자 조건은 아래와 같다.

    ① 호텔관련 종사 경력자: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이상의 학교 또는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교육기관에서 호텔경영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한 자(졸업예정자 포함).

    ② 전년도 제1차 시험 합격에 의한 면제자: 1차 시험 및 외국어 시험에 합격하고 2차 시험에 불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다음 회의 시험에만 1차 시험 및 외국어시험을 면제함.

  • 시험내용

    시험내용

    호텔관리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배점

    문항수

    시험시간

    시험방법

    1차시험

    관광법규

    관광학개론

    호텔관리론

    30%

    30%

    40%

    과목 당

    25문항

    (75문항)

    75

    객관식

    4지 택일형

    2차시험

    o 1면접(외국어면접): 발음, 역양, 표현의 정확성 등 해당 외국어 구사능력

    o 2면접(호텔실무상식면접): 호텔관련 전문 지식, 관광자원 해설 및 관광안내 시 필요한 각종 상황 대처 능력 등

    면접

    호텔관리사의 외국어시험은 공인외국어성적으로 대체된다.

    자격명

    TOEIC

    TOEFL

    TEPS

    (개편점수)

    G-TELP

    FLEX

    IELTS

    기타외국어

    호텔관리사

    700

    557

    76

    670(367)

    66

    (Level 2)

    670

    5

    JPT

    NIKKEN

    HSK

    692

    701

    5

    호텔관리사 합격기준

    1차시험

    매 과목 4할 이상이고전 과목 점수가 배점비율로 환산하여 6할 이상 득점한 자

    2차 시험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

    호텔관리사 응시료

    • 1차시험, 2차시험 통합 응시료: 20,0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호텔관리사 1차시험(필기) Tip

     법규, 관광학, 호텔관리(경영) 이 세 과목에 각각 전공 서적을 다 회독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서적을 회독하면서 메모를 하면서 자신만의 개념노트를 정리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다. 법규같은 경우에는 복잡하고 말도 비슷하여 처음부터 꼼꼼하게 끝까지 정독하는 것이 좋다.관광학은 최신판 개념서와 기출문제집을 많이 풀어본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호텔관리의 경우는 현장에서 근무자로 일 한 경험이 있다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호텔전공서적을 참고하여 문제를 풀어보기를 바란다. 이후에는 정리한 개념노트를 읽으면서 문제를 풀어보며 오답정리로 마무리를 한다면 시험에 어려움 없이 합격이 가능하다.

    호텔관리사 2차시험(면접) Tip

     먼저 호텔관리사라는 시험의 취지와 채점기준을 살펴보기를 바란다. 기간은 최소한 일주일을 잡는 것이 좋고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면접 기출문제와 합격후기 같은 정보를 얻어 활용한다. 호텔이라는 곳에서 근무를 했던 경험이 있다면 누구든 답변할 수 있는 질문들이 많지만 예상 외 질문들을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기를 바란다구술면접의 경우 한국어 질문과 영어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로도 답을 할 수 있게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면접시험에서도 충분히 좋은 점수로 합격이 가능하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호텔관리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관광진흥법은 관광숙박업자에게 호텔관리사 자격을 가진 사람이 특2등급 이상의 관광호텔업의 객실관리 책임자 업무, 1등급 이하의 관광호텔업과 한국전통호텔업 · 수상관광호텔업 · 휴양콘도미니엄업 · 가족호텔업 및 호스텔업의 총괄관리 및 경영업무에 종사하게 하도록 권고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호텔관리사와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이 있을까?

     호텔관리사 취득 후 3년 이상 현장에서 근무를 했다면 호텔경영사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호텔경영사는 관광사업소의 호텔에서 호텔관리업무에 대한 계획을 수립, 조정하며 종사원의 근무상태를 지휘 및 감독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더 높은 단계를 밟으며 호텔경영에서의 큰 성장이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호텔관리사로 취업 시 근무환경은 어떨까?

     호텔경영 사무는 업무시간의 대부분을 사무실에서 보내지만 교육, 홍보 등을 위해서 가끔 외근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대체로 정규 근무를 진행하다. 호텔 경영사무의 특성 상 매일 장시간 자리에 앉아 컴퓨터로 자료를 세밀하게 검토하고 문서를 작성해야 하므로 어깨 결림, 목디스크, 눈의 피로, 두통 등에 시달릴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호텔관리사로 근무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있을까?

     고객과의 소통을 할 때에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필요하며 고객과의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수 있는 책임감과 성실함이 요구된다. 또한 개인정보를 다루는 일을 하기에 고객의 비밀을 보장할 수 있는 직업 윤리 의식이 필요하며, 전화받기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고객과 1:1로 대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친화력과 상담능력,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인간관계능력이 필요하다. 

    이외에 호텔 관리 업무를 하게 될 때에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해결할 방법을 찾고 실행할 수 있는 문제 해결능력이 요구되며 판단과 의사결정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책임감, 타인을 리드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호텔관리사 관련 취업 시 연봉과 구인 구직 정보는?

     워크넷에 호텔관리사 검색 시 채용정보로 23건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관리직으로 일하는 것은 6건밖에 없다. '호텔'로 검색 시에는 1933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식음팀, 프론트., 객실업무 등 다양하게 볼 수 있었지만 호텔관리에 대한 채용공고는 확인하기 어려웠다. 워크넷에서 조사한 호텔관리자의 임금 수준으로는 하위(25%) 3,980만원, 평균(50%) 5,00만원, 상위(25%) 5,840만원으로 높게 나타났다.

    호텔관리사 유효기간

    호텔관리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4545702a892763735f0bd89232bd1359_1671689449_4696.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조리기능장, 한식조리기능사,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중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호텔경영사, 호텔서비스사, 와인소믈리에

직업정보

여행·호텔관리자, 투어컨덕터(해외여행인솔자), 관광통역안내원, 호텔레비뉴매니저, 호텔컨시어지, 여행사무원, 여행관련관리자, 통역가, 여행안내원, 호텔지배인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