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통역가
여행·숙박·오락 서비스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사용하는 언어가 서로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순조로운 의사소통을 가능하도록 대화내용을 상 대방 언어로 전환·표현하여 전달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통역가는 외국인의 대화나 발표를 우리말로 전달하거나, 우리말을 외국어로 전달한다.
- 통역방법에는 동시통역, 순차통역, 수행통역, 위스퍼링통역 등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통역방법을 혼용해서 쓰기도 한다.
- 동시통역은 각종 국제회의나 세미나 등에서 사람들에게 연사의 말을 해당 국가의 언어로 실시간 통역하는 것이며, 순차 통역이란 발표자가 연설을 하면 통역가는 연설 내용을 기록한 후 옆에서 바로 발표자의 말을 이어서 통역을 하는 것이다. 수행 통역은 통역이 필요한 사람을 동반하면서 통역하는 것으로 사람을 따라다니면서 그 사람의 의사소통을 돕는 것이며, 위스퍼링(whispering) 통역은 속삭이듯 귓속말로 통역하는 것이다. 그 밖에도 원격 화상 회의 통역, 릴레이 통역 등의 방법이 있다.
적성 및 흥미
- 통역가는 높은 어학 능력, 표현력, 정확한 발음이 요구되며, 집중력과 순발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 언어 외에도 해당국가의 풍습과 문화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 항상 긴장감 속에서 일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이겨낼 수 있는 활발한 성격의 사람에게 유리하다.
- 진취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적응성, 스트레스 감내,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통역가가 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별도의 교육이나 훈련은 없다. 하지만, 국제회의 통역의 경우 국내 통역번역대학원을 수료하고 활동하는 사람이 많다.
-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하면 학교나 선배 추천으로 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밖에 여러 개의 통역알선전문에이전시에 소속되어 일을 한다. 또한 대기업, 공공기관의 경우 공채를 거쳐 전담통역담당자로 채용하게 된다. 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능력을 인정받으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고용현황
- 통역가를 포함한 번역가 및 통역가의 종사자 수는 17,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국제교류의 증가, 국가교육과정을 통한 영어교육, 다국어 사용자의 증가, 인공지능을 통한 번역서비스의 자동화 등의 요인이 장기적으로는 통역가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통역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402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통역가가 되기 위해서 특별한 자격 요건이 있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 졸업 후 통역대학원 과정을 이수하거나, 대학에서 해당 언어를 전공하거나, 2~3년 정도 외국 체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통역가로 활동한다.
- 통역번역대학원에서는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등 1개 이상의 외국어를 선택하여 다양한 통역방법과 정치, 경제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다. 국내 통역번역대학원은 입학시험도 까다롭고 입학 후 학습강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직업훈련
- 통역번역전문대학원이나 사설학원에서 통역가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 국제통역번역협회http://iita.or.kr/
- 한국통번역진흥원http://www.inkiti.co.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통역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의 수준이 높았으나 복리후생은 평균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정규직 고용 비율이 평균보다 낮고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낮아 고용이 불안정한 편이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나, 개인의 역량에 따른 승진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며 업무에서 자율성이 큰 편이다.
-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사회봉사나 직업에의 소명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 평균에 비해 고용이 평등한 편으로 특히 성별에 따른 차별이 없는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통역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1%
-
여자 78%
통역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5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