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상품기획자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시장동향을 파악하여 상품을 기획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소비 유형을 파악한다.
  • 소비자의 현재 또는 장래 취향을 조사·분석하여 판매 가능한 상품을 기획·개발한다.
  • 시장성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한 상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매매 조건, 수수료 등을 협의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평가 등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력,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위해 사로운 정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는 추리력,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하는 재정관리, 수리력, 품질관리분석, 타인 혹은 조직의 성과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모니터링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밑그림, 제도와 같이 디자인에 필요한 기법 및 도구에 관한 디자인, 상품의 제조 및 유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 제조공정, 품질관리, 비용에 관한 상품 제조 및 공정, 영업과 마케팅 등의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나 대안을 생각해내는 혁신, 변화와 가지각색의 다양성에 대하여 개방적이어야 하며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정보를 분석하거나 논리를 사용하는 분석적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 이외에도 사설학원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상품기획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상품기획자는 2015년 약 20.
    5천 명에서 2025년 약 24.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4.3천 명(연평균 1.9%)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상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시장 트렌드에 해박한 상품기획자의 역할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신제품을 기획하고, 기존에 출시된 제품 중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 알리는 상품기획의 역할도 무척 중요해지고 있다.
    국내외 경제환경이 어려워질수록 기업입장에서는 브랜드 관리와 운영을 통해 수익창출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상품기획자의 필요성이 대두될 전망이다.
    인구구조의 변화도 새로운 상품에 대한 기존과 다른 수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이는 상품기획자의 고용증가 요인이 될 수 있다.
    생활수준의 질이 향상되고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쇼핑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기존의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상품기획자의 고용도 향후 온라인, 모바일 판매 제품을 위한 영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소매업이나 통신판매업을 하는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강화를 위해 제품을 기획하고 홍보, 판매하는 상품기획자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임금수준

  • 상품기획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813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20%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4%

  • 고용
    안정

    고용안정16%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8%

  • 근무
    여건

    근무여건69%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0%

  • 고용
    평등

    고용평등7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한 편이나, 취업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고용의 정도가 높은 편이나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는 낮은 편이다.
  • 전문성 요구에 따른 개인능력 향상이 필수적이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승진 가능성과 직장이동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높다.
  • 고용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없는 편이나 고령자 친화성에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직업선호특성
상품기획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2%
  • 여자 78%
상품기획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37%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63%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